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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승진
(1) 승진의 의의
- 상위직위 결원 발생 시 하위직위 직원으로의 충원
- 인사의 상위직으로의 종적인 인사이동, 계급 또는 직급의 상승
- 직무의 책임도, 곤란도, 보수의 상승의미
(2) 승진의 기준
연공서열주의 | 능력주의 | |
정의 | 근무연수를 기준으로 승진의 서열을 결정하는 방법 | 직무의 성과나 개인의 능력에 따라 승진을 결정하는 방법 |
장점 | 고도의 객관성이 유지된다. 정실이나 불공평을 이유로 한 불평이 없다. 근무연한에 의한 인사의 정체성을 방지할 수 있다. 행정의 안정성이 유지된다. |
구성원의 동기부여 필요한 우수 인재를 연봉제를 통해 확보하기 용이하다 임금관리의 효율성, 효과성이 증대된다. 연봉결정을 위한 면접이나 평가를 통해 상사와의 의사소통 원활 및 동기 유발의 효과 |
단점 | 유능한 인재등용이 어렵고 행정상의 침체성을 가져온다 기관장이 부하직원을 통솔하기 어렵다 파벌을 초래할 수 있다 |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 전통적 장유유서 의삭과 갈등 평가의 객관성, 공정성 문제 야기 직원 상호간의 불필요한 경쟁심을 유발 연봉제 실시를 위한 평가기법 개발의 어려움 |
2) 인사이동 또는 전보
- 배치된 직원을 현재의 직무에서 동등한 직계에 있는 다른 직무로 수평적으로 바꾸어 재배치하는 것
(1) 인사이동의 목적
- 직원 능력의 활용
- 조직의 재정비
- 새로운 기회의 부여
- 긍정적 변화
(2) 인사이동시의 유의점
- 저항의 극복
- 적정빈도의 유지
- 균형성
- 일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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