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념
- 직원 자신이 스스로 행위를 적절히 조절하여 문제가 되는 행위를 교정하도록 동기부여 하는 것
2) 훈육의 과오
- 훈육조치를 회피하거나 지연시키며 신속한 대처를 하지 않는다.
- 간호사의 행동이 점차 개선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를 하고 행동상의 문제를 무시한다.
- 간호사가 자신의 잘못을 문책한다고 인식하지 못할 정도로 약하게 비평한다.
- 개선해야 할 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 없이 막연하게 비평한다.
- 감정이 누적되어 관리자의 감정이 폭발할 때까지 관리자와 간호사 간의 불신을 마음속에 담아 둔다.
- 상황판단을 잘못하여 불공정하게 훈육조치를 한다.
- 규칙위반의 정도에 맞지 않는 부적절한 훈육을 하거나 일관성 없이 훈육한다.
3) 훈육의 원칙
- 최선을 다할 것으로 기대하는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다.
- 훈육의 목적은 건설적이고 긍정적이어야 한다.
- 훈육 행위에 앞서 훈육의 규칙과 규정을 명확히 설정한다.
- 신속하고 주의 깊게 사실을 조사하여 자료를 수집한다.
- 직원의 상황을 고려한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고 체면유지를 돕는다.
- 간호사의 문제행위에 중점을 맞춘다.
- 교정이 필요한 행위만 지적하고, 인간성 자체에 대한 비난으로 확대하지 않는다.
- 규칙을 일관성 있게 적용하며, 개인의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대처한다.
- 교정적 건설적 훈육활동으로 상담이 선행되어야 하고 수용 불가능한 행동에 대해 정보를 주어야 한다.
- 문제행동에 대한 수정사항을 구체화하고 훈육 후 실제적인 행동 변화 여부를 확인한다.
4) 직원훈육의 진행단계 (면담->구두경고->서면경고->무급정직->해고)
(1) 면담 : 비공식적 면담을 통해 공식 행동 규범 위반 확인, 위반 행동을 개선하도록 충고
(2) 구두경고 : 위반행동이 다시 발견될 대, 과중한 징계를 받을 수 있음을 통보
(3) 서면경고 : 문제행동이 반복될 때 징계조치와 해고 가능성을 공식적인 문서로 경고
(4) 정직 : 면담과 견책에도 불구하고 문제 행동이 지속될 때
(5) 해고 : 여러 노력에도 개선되지 않을 때
5) 직원의 고충처리 활동
(1) 고충처리 제도의 의의
- 고충이란 구성원이 업무에 관해 불공정하거나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을 말하며 다시 말해 인사처리 혹은 근무조건에 대한 불만을 말한다.
(2) 고충처리 방법
- 관리자가 고충을 직접 관찰하여 처리하는 방법
- 구성원이 언제든지 상담할 수 있는 문호개방 정책의 시행
- 불만이나 불편사항에 대한 제안함 설치
- 인사상담자의 고용
- 퇴직자의 면담
'NC'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호관리 리더십이론의 체계 (0) | 2023.06.18 |
---|---|
간호관리 이직 (0) | 2023.06.17 |
간호관리 승진 및 전보 (0) | 2023.06.15 |
간호관리 보상관리 (0) | 2023.06.07 |
간호관리 직무수행평가(인사고과) (0) | 2023.06.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