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특성이론(제1유형)
- 리더에게 남과 다른 특성이나 자질이 존재한다고 전제
(1) 리더십의 특성
- 일반인들이 갖는 신체적, 성격적, 사회적(대인 관계적), 그리고 능력상의 특성들(1차적 특성변수)로부터 리더십의 특성들을 추출한다. 그리고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특성들의 집합(2차적 특성변수)을 합친 개념을 말한다.
(2) 특성이론의 한계점
- 상황에 따라 필요한 리더의 특성이 다를 수 있다.
- 우수한 특성과 능력을 고루 갖춘 사람은 드물다.
- 리더십의 특성 중 가장 중요한 자질이 무엇인지에 대한 언급이 없다.
- 인간을 통합된 전체로서 보지 못하였다.
- 구성원의 영향과 환경적 영향 및 상황적 요인들을 고려하지 않았다.
- 선천설에 근거하고 있어 한계점이 있다.
2) 행위이론(제3유형, 행동이론)
(1) 3 원론적 관점 (독재적-민주적-자유방임형 리더십)
독재적(전제형) 리더십 | 민주형 리더십 | 자유방임형 리더십 | |
특성 | - 자신이 항상 최상이라고 생각하여 구성원을 무시하고 리더 혼자 결정 - 구성원은 따르기만을 강요 - 업무 중심적, 권위주의적 - 외적인 강제적 힘에 의해 구성원이 동기부여 된다고 믿음 -> 구성원의 변화요구에 저항, 처벌로 구성원 억압 - 집단에 대해 강한 통제를 한다 - 구성원들의 동기부여를 강제한다 - 명령조로 지시한다 - 독단적으로 의사결졍하며 상의하달식 의사소통을 사용한다 - 직위의 차이를 강조하며 처벌을 목적으로 비판한다 |
- 의사결정 전 과정에 조직구성원을 참여시키는 유형 - 명령보다는 조언을 통한 인간관계와 팀워크 중시 - 집단에 대한 통제를 최소화한다 - 경제적 보상과 자아보상으로 동기를 부여한다 - 상의하달과 하의상달 의사소통이 자유롭게 일어난다 - 의사결정에 구성원들을 참여시킨다 - 우리를 강조한다 - 건설적 비평을 한다 |
- 비지시적 리더십 - 모든 사람은 내적 요소에 의해 동기화 되어 스스로도 일을 잘한다고 믿음 - 구성원의 지도를 절제(방관형) - 구성원들이 성숙할 때 -> 스스로 동기부여 가능 |
장점 | - 구성원들에게 안정감을 주고 집단의 혼돈을 완화시켜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음 - 응급 상황이나 위기 상황 시에 사용되면 효과적 - 구성원이 지식과 경험이 미숙할 때 유용 - 구성원이 지도자의 능력을 절대적으로 신뢰 |
- 구성원 간의 협동과 조정을 통해 팀워크가 잘 이루어짐 - 구성원의 자율성과 능력개발 용이 - 구성원이 의사결정의 전 과정에 참여하므로 업무에 대한 긍지나 책임감과 만족감 큼 |
- 구성원의 업무수행 능력이 뛰어나 전문적 자주성이 높을 때 유용 |
단점 | - 인간적인 감정교류가 적어 팀의 일체감 형성 어려움 - 구성원이 의사결정에 참여하지 못하므로 책임의식이나 만족감 적음 - 구성원의 수동적인 근무태도로 의존성이 높고 창의력, 자기 동기화, 자율성 감소 |
- 의사결정시 많은 시간 요구 -> 양적인 효율성이 떨어진다. - 위기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응 힘듦 - 구성원이 많은 경우는 통솔이 어려움 |
- 구성원의 협조심이 결여되어 의견수렴의 어려움 - 조직 규율의 일관성 유지가 힘듦 - 업무성과의 상향조절이 어려움 - 무감동, 무관심이 야기될 수도 있음 |
(2) 직무-구성원 중심적 리더십
- 직무 중심적 리더십 : 생산 과업을 중심으로 구성원들을 관리 감독하는 리더십 유형, 생산성이 낮은 집단에 유용, 일 중심 리더십
- 구성원 중심적 리더십 : 구성원간의 관계를 중요하게 여김, 생산성이 높은 집단에 유용한 리더십, 구성원의 직무만족도 높음
(3) 오하이오 주립대학 리더십 연구 프로그램, 배려-구조주도 리더십
- 배려행동 : 리더가 구성원들에게 보여주는 쌍방 의사소통, 의견수렴, 상호신뢰, 존중, 따뜻함 등의 범주에 속함
-> 리더-구성원들 간의 관계 중심적 행위 의미
- 구조주도행동 : 집단 구성원 간의 관계, 직위나 역할 규정, 조직화하고 공식적 의사소통 채널을 설정하며 집단의 과업을 달성하는 방법의 제시 등과 관련되는 과업 중심적인 행위를 의미
(4) 관리격자, 관리 그리드 프로그램
- 무관심형(1,1) : 리더는 자기 자신의 직분 유지에 필요한 최소한의 노력만을 투입한다.
- 인기형, 컨트리클럽형(1,9) : 리더는 어떤 방향에서 구성원끼리의 원만한 관계 및 친밀한 분위기 조성에 주력한다.
- 과업형(9,1) : 리더는 일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인간적 요소를 최소화하도록 작업조건을 정비하는 등 과업상의 능력을 우선적으로 생각한다.
- 팀형, 이상형(9,9) : 리더는 상호 의존관계와 조직의 공동목표를 강조하고 상호 신뢰적 관계에서 구성원들의 몰입을 통하여 과업을 달성한다. -> 가장 바람직한 리더십 유형
- 중간형, 중용형(5,5) : 인간과 과업에 적당한 관심을 갖는 형, 리더는 과업 능률과 인간적 요소를 절충하여 적절한 수준의 성과를 지향한다.
3) 상황이론
- 조직이 처한 상황에 따라 특정 리더십 유형의 효과성과 효용성이 달라진다는 관점
(1) Fiedler의 리더십 상황모델(상황 적합성 이론)
① 리더의 유형
- LPC 점수란 리더가 가장 싫어하는 동료에 대한 평가 점수
- 과업 지향형 리더 : LPC 점수가 낮음
- 관계 지향형 리더 : LPC 점수가 높음
② 리더의 상황요소
- 리더-구성원 관계 : 리더에 대해 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신뢰나 존경 정도
- 과업의 구조화 : 과업이 얼마만큼 명확히 구체적으로 규정 되었는가
- 직위권한 : 리더가 가지고 있는 직위에 부여된 권력
③ 상황에 따른 리더십
- 상황이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일 때 : 과업 지향적 리더십 유형이 효과적
- 상황이 호의성이 중간 정도 : 관계 지향적인 리더십 유형이 효과적
(2) House의 경로-목표 이론
- 동기이론 중 하나인 기대이론에 근거하여 제시
- 리더가 구성원들의 기대감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설명
① 지시적 리더십(도구적 리더십)
: 리더가 구성원들의 활동을 기획, 조직, 통제하는 구조주도적인 리더십으로 구성원들에게 기대하고 있는 것을 알려주고 구체적으로 지시하며 구성원들의 질문에 답하는 유형
- 과업구조가 모호한 경우
- 구성원들이 리더에게 복종적이고 의존적인 경우
- 리더가 강력한 직위권한을 가지고 있는 경우
② 후원적 리더십(지원적 리더십)
: 구성원들의 욕구와 복지에 관심을 보이고 언제든지 친구처럼 대해주며, 동지적 관계를 중시하는 리더의 행위를 말함
- 공식적 권한체계가 명확하고 관료적인 경우
- 과업이 구조화되어 있는 경우
- 구성원들이 높은 사회적 욕구를 지니고 있을 때
- 구성원들 간에 상호작용이 필요한 경우
③ 참여적 리더십
: 의사결정을 할 때 구성원들과 상의하고 그들의 아이디어를 진지하게 고려해 주는 리더십 행위를 뜻함
- 과업이 내재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질 때
- 구성원들의 자존심과 성취욕이 강할 때
- 개인가 조직의 목표가 양립하는 경우
④ 성취 지향적 리더십
: 도전적 목표를 수립하고 최우수를 지향하며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을 갖도록 함으로써 구성원들이 최고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리더십 유형
- 참여적 리더십의 경우와 유사한 상황에 적합
(3)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리더십 이론
구성원 유형 | 직무수행 능력 | 직무수행 동기 및 자신감 |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 | |
M1 | 능력 부족 | 동기 및 자신감 부족 | 지시형(telling, S1) | 높은 과업지향, 낮은 관계지향 |
M2 | 능력 부족 | 동기 및 자신감 성숙 | 설득형(selling, S2) | 높은 과업지향, 높은 관계지향 |
M3 | 능력 성숙 | 동기 부족 | 참여형(participating, S3) | 낮은 과업지향, 높은 관계지향 |
M4 | 능력 성숙 | 동기 성숙 | 위임형(delegating, S4) | 낮은 과업지향, 낮은 관계지향 |
4) 새로운 리더십 이론
(1) 거래적 리더십
- 구성원들이 원하는 보상을 얻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와 구성원들의 역할을 명확히 한다.
- 구성원들의 욕구를 인식하여 구성원들이 노력을 기울일 때, 이러한 욕구가 어떻게 충족될 것인지를 명확히 한다.
- 구성원들에게 보상의 가치를 명확히 인식시켜 줌으로써 자신들에게 기대된 성과를 달성하도록 하는 것이다.
(2) 변혁적 리더십
- 변혁적 리더들은 구성원들의 의식, 가치관, 태도의 혁신을 추구
- 그들은 공포, 탐욕, 시기, 증오 등의 감정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자유, 평등, 정의, 평화, 인본주의 등과 같은 가치에 호소
- 카리스마 이외에도 지적 자극, 개별적 관심을 포함
거래적 리더 | 변혁적 리더 | |
현상 | 현상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 현상을 변화시키고자 노력한다. |
목표지향성 | 현상과 너무 괴리되지 않은 목표를 지향한다. | 보통 현상보다 매우 높은 이상적인 목표를 지향한다. |
시간 | 단기적 전망, 기본적으로 가시적인 보상으로 동기부여 | 장기적 전망, 구성원들에게 장기적 목표를 위해 노력하도록 동기부여 |
동기부여 전략 | 구성원들에게 즉각적이고 가시적인 보상으로 동기부여 | 구성원들에게 자아실현과 같은 높은 수준의 개인적 목표를 동경하도록 동기부여 |
행위표준 | 구성원들은 규칙과 관례를 따르기를 좋아한다. | 변혁적이고도 새로운 시도에 도전하도록 구성원들을 격려 |
문제해결 | 구성원들을 위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해답을 찾을 수 있는 곳을 알려준다. | 질문을 하여 구성원들이 스스로 해결책을 찾도록 격려하거나 함께 일한다. |
리더십 구분 | 요인들 | 내용 |
변혁적 리더십 | 카리스마 | 리더는 바람직한 가치관, 존경심, 자신감 등을 구성원들에게 심어줄 수 있어야 하고 비전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
개별적 관심 | 리더는 구성원들이 개인적 성장을 이룩할 수 있도록 그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알맞은 임무를 부여해야 한다. | |
지적 자극 | 리더는 구성원들이 상황을 분석하는데 있어 기존의 합리적 틀을 뛰어넘어 보다 창의적인 관점을 개발하도록 격려한다. | |
거래적 리더십 | 성과와 연계된 보상 | 리더는 구성원들에게 무엇을 해야 그들이 원하는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
예외적 관리 소극적/적극적 | 리더는 구성원들이 부여 받은 임무를 수행하도록하고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비용으로 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간섭하지 않는다. (즉 예외적 사건이 발생했을 때에만 간섭한다.) |
(3) 섬기는 리더십
① 섬기는 리더의 특징
- 섬김과 지도
- 마음 열고 듣기
- 동정심, 개념화하기
- 치유력
- 예지력, 공동체 형성하기
- 청지기로서 살기, 남을 성장시키는데 몰두하기
② 섬기는 리더십의 내용
- I(Inspire:영감) : 다른 사람에게 영감과 감화를 준다.
- S(Support:지지) : 정서적, 물리적, 정신적 지원
- T(Train:훈련) : 앞선 기술, 핵심 능력, 최선의 업무 수행방법, 질적 서비스, 대상자 중심의 훈련
- A(Acknowledge:인정) : 개인과 팀의 노력과 결과를 인정
- R(Reward:보상) : 유형의 보상과 기쁨, 자긍심, 팀정신 같은 무형의 보상- 리더에게 남과 다른 특성이나 자질이 존재한다고 전제
'NC'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호사 스트레스관리 (0) | 2023.09.12 |
---|---|
간호관리 동기부여 (0) | 2023.06.26 |
간호관리 이직 (0) | 2023.06.17 |
간호관리 직원훈육 (0) | 2023.06.16 |
간호관리 승진 및 전보 (0) | 2023.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