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역사회 보건교육
(1) 지역사회 보건교육의 목적
- 지역사회 보건팀에 의하여 수행, 개인 및 집단이 건강한 생활양식을 실천할 수 있도록 건강증진 차원에서 지역사회주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과정
- 효과적인 지역사회 보건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첫째, 지역사회주민들이 스스로 자신들의 건강문제를 인식하게 하는 것 둘째, 지역사회 보건사업은 개별적이 아니라 지역사회주민 전체의 공동적인사업이라는 책임을 다하게 하기 위함
(2) 지역사회 보건교육의 필요성
① 지역사회가 공유하는 지식, 사회적 가치, 행동양상을 새로이 창출하고 유지 및 전달하는 지역사회 보건교육의 사회화 기능을 통하여 지역주민은 바람직한 생활양식을 터득하게 된다.
② 지역사회 보건교육을 통해 지역사회 결속력과 사기를 높이고 주민의 공동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진다.
③ 지역사회 보건교육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인식이 강화되고 보다 발전적인 지역사회가 개발될 수 있다.
④ 지역사회 보건교육은 지역주민의 조직화가 추진되는 동시에 주민의 자발적 참여에 의하여 의료취약계층을 포괄하는 건강형평성을 제고할 수 있다.
(3) 지역사회 보건교육의 특성
① 지역사회 보건교육은 전체 지역사회 보건사업 계획의 한 부분으로, 지역사회 진단을 통한 실증적인 자료를 근거로 지역사회와 함께 계획되어야 한다.
② 지역사회 보건교육은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하며 그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③ 주민의 문화적인 특성, 즉 미신 행동규범 습관 전통 종교적 배경 등을 파악하고 고려해야 한다.
④ 가능한 주민들이 스스로 흥미를 가지고 적극 참여하도록 하여야 한다.
⑤ 인적 물적 자원을 조사하여 지역사회 지도자를 발견하고 그의 협력을 얻어야 한다.
⑥ 지역사회 보건요원의 팀워크를 통하여 상호 전문성을 이해하여 존경하고 협력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⑦ 주민의 신뢰를 얻기 위하여 단기간에 이룰 수 있는 지역사회 보건교육부터 시작하며, 좁은 지역에서 시범적으로 착수하여 점차 확대하는 방법이 바람직하다.
⑧ 보건교육자는 지역사회 보건교육방법과 보건교육 매체의 사용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야 한다.
2) 학교 보건교육
(1) 학교보건교육의 목적
- 아동 청소년들에게 적극적인 학습에 의해서 자신의 건강을 보호하고 유지하도록 함
(2) 학교 보건교육의 필요성
- 학교 인구 지역주민의 약 20~30% 차지 -> 학교 보건교육의 효과가 가정과 지역사회로 확산될 수 있음
- 학교 보건관리와 보건교육은 상호간에 유기적인 관계를 가짐
- 건강증진학교 : 학교조직의 모든 요원들이 학생들의 건강을 유지하고 향상하는 통합된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함께 일하는 것
(3) 학교 보건교육의 특성
① 건강의 신체적 정신적 환경적 분야 간의 상호 관련성을 내포하는 전체적인 모델을 이용
② 부모와 자녀가 함께 건강지식과 기술개발에 참여하도록 장려함으로써 가족을 포함
③ 물리적 환경(교실, 위생, 신선한 음료수, 운동장)의 중요성을 언급
④ 학교의 사회적 특성 강조
⑤ 학생에게 흔히 발생하는 특수한 건강문제(시력, 청력, 사회적인 스트레스)를 고려한 부분적인 보건서비스를 학교와 연계
⑥ 정규 교과과정 내에 보건교육을 포함시킴
⑦ 건강 잠재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보건교육에서 양성평등을 고려한 균등성을 강화한다.
⑧ 학교가 학생, 가족, 지역사회주민들에게 건강신념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중심체가 되어야 함
⑨ 학교 보건교육의 특성은 학생과 교직원들의 정신적 건강과 사회적 요구를 지원하는 것
⑩ 효과적인 학교 보건교육을 위해 학교는 보건교육에 필요한 지원과 협조를 해야 한다.
⑪ 학교는 부모들의 보건교육적 요구와 이 요구들이 학생들의 안녕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유의한다.
3) 산업장의 보건교육
(1) 산업장 보건교육의 목적
- 근로자의 건강을 유지, 증진하기 위한 지식을 제공하며 일상작업과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근로자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함이다.
(2) 산업장 보건교육의 필요성
① 신규취업시부터 근로자의 건강관리를 체계적으로 시작한다.
② 입사부터 퇴사까지 오랜 기간 유해한 환경에 노출되면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③ 산업장 건강관리는 산업장의 생산성과 경제적 효과와 밀접하다.
④ 산업장의 안전과 보건교육은 밀접하게 상호 연관되어 있다.
(3) 산업장 보건교육의 특성
① 안전사고 및 산업재해의 발생을 감소시킨다
② 질병과 사고로 인한 결근율 및 이직률을 감소시킨다
③ 업무능률과 생산성 향상으로 경제적 이익이 증가된다.
④ 산업장 스트레스와 비만 등 건강증진 위험요인을 줄인다
⑤ 건강한 직장 분위기 조성에 기여한다
4) 보건의료기관 보건교육
(1) 보건의료기관 보건교육의 목적
- 대상자 자신의 건강을 위협하는 행동에 대하여 학습하도록 준비하고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긍정적인 태도로 전환시키고자 하는 의지가 생기도록 동기를 부여하기 위함이다.
(2) 보건의료기관 보건교육의 필요성
① 보건교육은 환자의 신체적, 정서적 상태뿐 아니라 경제적, 사회적 상태에도 영향을 미친다.
② 질병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여 질병으로부터의 고통과 불편을 줄이고 합병증을 최소화할 수 있다.
③ 입원환자질병군별 보건교육으로 입원일수를 줄이고 의료비 지출을 감소시킨다.
(3) 보건의료기관 보건교육의 특성
① 대상자가 불편을 호소하며 통증을 겪는 과정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직접적인 보건교육 서비스 제공이 중요하다.
② 질병발생 원인의 대부분이 생활습관으로 인한 것이므로 병리적인 원인이 치료되었다면 올바른 건강생활양식을 강조하는 보건교육 실시가 중요하다.
③ 보건교육을 통하여 질병의 진행속도를 늦추고, 장애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④ 효과적인 보건교육 서비스 제공은 병상회전율을 높이고 질병 재발을 예방하는 경제적인 효과를 가진다.
'C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건사업 질 관리 (0) | 2023.11.05 |
---|---|
학습이론 (0) | 2023.09.25 |
보건교육전문가의 역할 (0) | 2023.09.17 |
보건교육의 개념 (0) | 2023.09.17 |
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 (0) | 2023.0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