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N

보건교육 대상별 특성

by Hlog 2023. 9. 18.
728x90
반응형

1) 지역사회 보건교육

(1) 지역사회 보건교육의 목적

- 지역사회 보건팀에 의하여 수행, 개인 및 집단이 건강한 생활양식을 실천할 수 있도록 건강증진 차원에서 지역사회주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과정

- 효과적인 지역사회 보건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첫째, 지역사회주민들이 스스로 자신들의 건강문제를 인식하게 하는 것 둘째, 지역사회 보건사업은 개별적이 아니라 지역사회주민 전체의 공동적인사업이라는 책임을 다하게 하기 위함

 

(2) 지역사회 보건교육의 필요성

지역사회가 공유하는 지식, 사회적 가치, 행동양상을 새로이 창출하고 유지 및 전달하는 지역사회 보건교육의 사회화 기능을 통하여 지역주민은 바람직한 생활양식을 터득하게 된다.

지역사회 보건교육을 통해 지역사회 결속력과 사기를 높이고 주민의 공동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진다.

지역사회 보건교육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인식이 강화되고 보다 발전적인 지역사회가 개발될 수 있다.

지역사회 보건교육은 지역주민의 조직화가 추진되는 동시에 주민의 자발적 참여에 의하여 의료취약계층을 포괄하는 건강형평성을 제고할 수 있다.

 

(3) 지역사회 보건교육의 특성

지역사회 보건교육은 전체 지역사회 보건사업 계획의 한 부분으로, 지역사회 진단을 통한 실증적인 자료를 근거로 지역사회와 함께 계획되어야 한다.

지역사회 보건교육은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하며 그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주민의 문화적인 특성, 즉 미신 행동규범 습관 전통 종교적 배경 등을 파악하고 고려해야 한다.

가능한 주민들이 스스로 흥미를 가지고 적극 참여하도록 하여야 한다.

인적 물적 자원을 조사하여 지역사회 지도자를 발견하고 그의 협력을 얻어야 한다.

지역사회 보건요원의 팀워크를 통하여 상호 전문성을 이해하여 존경하고 협력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주민의 신뢰를 얻기 위하여 단기간에 이룰 수 있는 지역사회 보건교육부터 시작하며, 좁은 지역에서 시범적으로 착수하여 점차 확대하는 방법이 바람직하다.

보건교육자는 지역사회 보건교육방법과 보건교육 매체의 사용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야 한다.

반응형

2) 학교 보건교육

(1) 학교보건교육의 목적

- 아동 청소년들에게 적극적인 학습에 의해서 자신의 건강을 보호하고 유지하도록 함

 

(2) 학교 보건교육의 필요성

- 학교 인구 지역주민의 약 20~30% 차지 -> 학교 보건교육의 효과가 가정과 지역사회로 확산될 수 있음

- 학교 보건관리와 보건교육은 상호간에 유기적인 관계를 가짐

- 건강증진학교 : 학교조직의 모든 요원들이 학생들의 건강을 유지하고 향상하는 통합된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함께 일하는 것

 

(3) 학교 보건교육의 특성

건강의 신체적 정신적 환경적 분야 간의 상호 관련성을 내포하는 전체적인 모델을 이용

부모와 자녀가 함께 건강지식과 기술개발에 참여하도록 장려함으로써 가족을 포함

물리적 환경(교실, 위생, 신선한 음료수, 운동장)의 중요성을 언급

학교의 사회적 특성 강조

학생에게 흔히 발생하는 특수한 건강문제(시력, 청력, 사회적인 스트레스)를 고려한 부분적인 보건서비스를 학교와 연계

정규 교과과정 내에 보건교육을 포함시킴

건강 잠재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보건교육에서 양성평등을 고려한 균등성을 강화한다.

학교가 학생, 가족, 지역사회주민들에게 건강신념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중심체가 되어야 함

학교 보건교육의 특성은 학생과 교직원들의 정신적 건강과 사회적 요구를 지원하는 것

효과적인 학교 보건교육을 위해 학교는 보건교육에 필요한 지원과 협조를 해야 한다.

학교는 부모들의 보건교육적 요구와 이 요구들이 학생들의 안녕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유의한다.

 

3) 산업장의 보건교육

(1) 산업장 보건교육의 목적

- 근로자의 건강을 유지, 증진하기 위한 지식을 제공하며 일상작업과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근로자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함이다.

 

(2) 산업장 보건교육의 필요성

신규취업시부터 근로자의 건강관리를 체계적으로 시작한다.

입사부터 퇴사까지 오랜 기간 유해한 환경에 노출되면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산업장 건강관리는 산업장의 생산성과 경제적 효과와 밀접하다.

산업장의 안전과 보건교육은 밀접하게 상호 연관되어 있다.

 

(3) 산업장 보건교육의 특성

안전사고 및 산업재해의 발생을 감소시킨다

질병과 사고로 인한 결근율 및 이직률을 감소시킨다

업무능률과 생산성 향상으로 경제적 이익이 증가된다.

산업장 스트레스와 비만 등 건강증진 위험요인을 줄인다

건강한 직장 분위기 조성에 기여한다

 

4) 보건의료기관 보건교육

(1) 보건의료기관 보건교육의 목적

- 대상자 자신의 건강을 위협하는 행동에 대하여 학습하도록 준비하고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긍정적인 태도로 전환시키고자 하는 의지가 생기도록 동기를 부여하기 위함이다.

 

(2) 보건의료기관 보건교육의 필요성

보건교육은 환자의 신체적, 정서적 상태뿐 아니라 경제적, 사회적 상태에도 영향을 미친다.

질병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여 질병으로부터의 고통과 불편을 줄이고 합병증을 최소화할 수 있다.

입원환자질병군별 보건교육으로 입원일수를 줄이고 의료비 지출을 감소시킨다.

 

(3) 보건의료기관 보건교육의 특성

대상자가 불편을 호소하며 통증을 겪는 과정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직접적인 보건교육 서비스 제공이 중요하다.

질병발생 원인의 대부분이 생활습관으로 인한 것이므로 병리적인 원인이 치료되었다면 올바른 건강생활양식을 강조하는 보건교육 실시가 중요하다.

보건교육을 통하여 질병의 진행속도를 늦추고, 장애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효과적인 보건교육 서비스 제공은 병상회전율을 높이고 질병 재발을 예방하는 경제적인 효과를 가진다.

728x90
반응형

'C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건사업 질 관리  (0) 2023.11.05
학습이론  (0) 2023.09.25
보건교육전문가의 역할  (0) 2023.09.17
보건교육의 개념  (0) 2023.09.17
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  (0) 2023.0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