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건교육의 정의★
- 보건교육은 건강과 교육이 통합된 개념으로 개인 또는 집단으로 하여금 건강한 생활양식을 형성하게 하는 실천과학이다.
- 건강유지 및 증진, 질병예방뿐 아니라 진단과 치료, 재활에 이르기까지 건강과 질병의 연속선상에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 등 모든 측면의 건강을 포함하는 전문영역이라 할 수 있다.
- 우리나라 국민건강증진법 제2조에는 “보건교육을 개인 또는 집단으로 하여금 건강에 유익한 행위를 자발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교육”
- WHO(1998) “보건교육을 개인과 지역사회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지식을 향상하고 삶의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포함하여 건강에 대하여 알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도록 구성된 학습의 기회”
-> 보건교육은 개인,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며 건강에 대한 지식, 신념, 태도, 행동을 변화시키는 모든 경험, 노력,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보건교육의 필요성
- 우리나라 국민건강증진법 제1조에는 국민건강증진법의 목적을 “국민에게 건강에 대한 가치와 책임의식을 함양하도록 건강에 관한 바른 지식을 보급하고 스스로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함으로써 국민의 건강을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① 생활환경과 질병양상의 변화 : 만성퇴행성 질환의 증가와 난치병이 증가
② 노인인구 증가속도 빠름
③ 생활습관이 주원인인 만성병의 증가는 국민의료비의 문제와 직결
④ 높은 유병률을 보이는 고혈압과 당뇨병은 심혈관 및 뇌혈관질환의 주요 위험요인이 되는데 대부분 흡연, 음주, 나쁜 식습관, 운동부족 등 불건강한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
⑤ 건강에 대한 인식변화에 따른 건강은 인간의 기본 건강은 인간의 기본권으로 헌법이 보장하고 건강의 개념은 단순히 질병예방과 치료가 아닌 건강에 대한 관리와 증진의 개념으로 확대됨
3) 보건교육의 목적
- 개인 및 집단과 지역사회가 스스로 건강을 유지 증진할 수 있는 행위를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능력을 높이며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과 생활습관을 변화시킴으로써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것
- 구체적 목적은 건강에 관련된 지식, 태도, 행위를 변화시켜 건강을 증진하는 것으로서 건강에 관한 기본지식을 습득 제공할 뿐 아니라 건강행위를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태도 형성에 영향을 주는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데에 목적이 있음
- 개인이나 집단 또는 지역사회가 자기의 보건문제를 인식하고 스스로 행동하여 이것을 해결함으로써 자기의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고 자주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 것
* WHO의 기본목적
- 세계보건기구 헌장에 규정된 건강을 완전히 구현하기 위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자기 스스로 하여야 할 일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돕는다.
- 건강은 지역사회의 귀중한 재산임을 인식시킨다.
- 보건사업을 발전시켜 이를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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