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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매체란 학습자의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해 물리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실제 물건
1) 교육매체의 종류 및 특성
매체 | 장점 | 단점 |
실물 | - 실생활에 즉시 활용 가능 - 쉽게 교육목표에 도달 - 단기간 내에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음 |
- 구입과 보관이 어려움 - 교육목표에 맞는 실물이나 실제상황 구하기 어려움 - 시간, 계절, 비용 등의 제한 |
모형 및 유사물 | - 실물이나 실제 상화과 거의 비슷한 효과 - 확대, 축소, 단면화가 가능해 세부적 부분까지 관찰가능 - 교육목적에 맞게 모형을 제작사용, 반복사용가능 - 운반할 수 있고 재사용 가능 |
- 학습자가 많을 때는 부적절 - 파손되기 쉬움 - 대부분 수입품이어서 경제적 부담감 |
칠판 | - 구입용이, 저렴, 관리유지 용이 - 누구나 사용가능 - 자연스럽게 사용하게 되므로 주의 분산시키지 않음 - 지우고 다시 쓸 수 있으므로 융통성이 있음 - 결과를 계속보여주거나 의견을 비교, 대조할 때 효과적 -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고 다른 보조매체 도움 |
- 많은 양의 자료를 한꺼번에 취급할 수 없고 쓰는데 시간소모 - 세부적이고 복잡한 그림을 그리려면 기술 필요 - 너무 많이 사용하면 흥미나 주의집중이 안됨 - 50명 이상 다수에게는 부적절 |
융판 | - 자료제작용이, 특별 조작기술 필요 없음 - 교육실시 전후 변화과정을 쉽게 표현, 반복 사용가능 - 대상자들의 이해용이, 주의집중 잘됨 |
- 섬세한 설명 불가능 - 대상자가 많을 때 사용어려움 - 자료제작시 기술 요구 |
게시판 (벽보판) |
- 자료가 하나밖에 없을 경우 전체 대상자가 모두 볼 수 있어 효과적 - 내용을 계속적으로 많은 사람에게 알릴 수 있음 - 준비하는데 시간 적게 소요 경제적 - 학습자를 모으지 않아도 됨 |
- 정보가 전달되었는지 확인 불가 - 관심을 끌기 어려움 - 장시간 게시하거나 위치가 좋지 않으면 잘 보지 않음 - 글씨나 그림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효과없음 - 분산되고 시대에 뒤떨어질 수 있음 |
포스터, 인쇄물 | - 이해가 빠르고 쉽게 기억 가능 - 제작이 쉽고 사용이 용이 |
- 함축된 내용이어야 하므로 전문적 기술 필요 - 학습자의 흥미를 끌기 어려움 |
그림, 사진 | - 다양한 형태로 학습에서 활용 가능 - 구하기 쉽고 비용 적게 들고 손쉽게 사용 - 휴대하기 간편 - 반복사용가능 |
- 평면적이고 정적 - 대상자가 많으면 효과 감소 |
컴퓨터 | - 교육시간 절약 - 학습자 흥미 유발, 현실성 높여줌 - 다양하고 새로운 경험 제공 - 교육효과 높임 |
- 정의적, 심리운동적인 교육에 비효과적 - 교육자와 학습자의 대인관계 어려움 - 학습자의 창의성 무시 - 많은 노력과 경비 필요 - 나이가 많은 성인들은 안좋아함 |
모바일 및 스마트기기 | - 언제 어디서든지 내용에 접근 가능 - 학습자 중심 학습 할 수 있음 - 즉각적 학습과 내용복습 편리 - 다양한 의사소통방식으로 협업 - 학습의 개별화 가능 |
- 스크린이 작고 저장용량에 한계 - 다른기기와 호환성 용이하지 않음 - 건전지 수명과 충전의 문제 - 진화속도 빨라 쉽게 구식 - wifi 없는 지역 정보의 접근에 제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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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매체 선정 및 사용 시 유의사항
- 구입하기 쉽고 가격이 적절해야 한다
-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고 보관이나 운반하기가 쉬워야 한다
- 유지와 수선비가 적게 들어야 한다
- 견고하고 위험성이 없어야 한다
- 교육주제에 가장 적당한 방법을 사용한다
- 학습자에게 적합한 방법을 사용한다
- 학습자 중에 청각, 시각 장애자, 문맹자 유무를 확인한다
- 교육자료는 모든 대상자들이 다 듣고 볼 수 있도록 한다
- 매체 활용에 필요한 장비가 있는지, 이용상에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한다
- 사용방법을 확인하여 교육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 정전이나 수업매체 사용 불능 등 예기치 못한 상황이 일어날 경우 신속히 대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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