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건교육 방법 선정
- 보건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 선정의 기준으로 교육내용, 교육대상(학습자), 교육자원, 조직의 기대를 고려해야 함
2) 보건교육 방법
(1) 상담
- 상담자와 피상담자가 대화를 통하여 피상담자 자신의 문제를 되돌아볼 수 있게 하고 원인을 이해하며 해결에 스스로 개입하여 결정과 행동을 취할 수 있게 하는 방법
- 상담 단계 : 관계형성단계 -> 경청단계 -> 직면단계 -> 참여단계 -> 정리단계
장점 | - 한사람만을 대상으로 교육하거나 문제해결을 함으로써 집단교육에 비해 효과가 높다 - 대상자에 대한 이해가 용이 - 공간적 제약이 적다 - 보건사업 현장이나 병원을 포함하여 어디에서나 적용 가능하다 |
단점 | - 한사람만을 대상으로 하므로 경제성이 없다 - 타인을 보고 비교하거나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든다. |
(2) 전화상담
- 도움을 주는 단계 -> 탐색의 단계 -> 해결의 단계
장점 | - 시간과 비용이 경제적 - 방문에 따른 부담감 없음 - 짧게 소요되므로 빈번한 접촉과 일정한 시간에 구애됨이 없이 실시할 수 있다. - 서신접촉보다는 훨씬 개인적이며 덜 사무적이다 - 방문을 필요로 하는 가족의 선발에도 이용할 수 있다. |
단점 | - 가정상황에 대한 전체적인 파악이 불가능하다. - 전화상담은 전화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개별상담의 방법으로서 전화시설이 있어야만 활용이 가능하다 - 대화의 진실성이 떨어질 수 있다. |
(3) 강의
- 언어를 통하여 학습자에게 정보전달 및 의견에 영향을 주고 생각을 자극하며, 비판력을 개발하는 것, 가장 오래된 교육법
장점 | - 동시에 많은 사람들을 교육할 수 있으므로 경제적 -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양의 지식이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 - 교육자가 자신이 준비한 자료를 조절하여 교육할 수 있음 - 다른 교육방법에 비해 대상자들의 긴장감이 적다 |
단점 | - 학습자들의 개인 차이를 다 고려할 수 없기 때문에 대상자 모두를 만족시킬 수 없다 - 학습자의 참여가 없으므로 태도나 행동의 변화,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없다. - 정보량이 과다하여 제공된 교육내용을 학습자가 다 기억하기 어려우며 기억에 오래 남아 있지 않는다. - 학습자로부터 회환이 부족하다. |
(4) 집단토론
- 집단 내의 참가자들이 둘러앉아 어떤 특정의 주제에 대한 의문점, 개념 혹은 문제점에 대해 목표를 설정하고 자유로운 입장에서 상호 의견을 교환하고 결론을 내리는 회화식 방법, 한 그룹당 5~10명이 적절
장점 | - 학습자들이 학습목표 도달 정도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경험할 수 있다 - 자신들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의사전달능력이 배양된다 -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반성적 사고능력이 생긴다 - 다수의 의견에 소수가 양보하고 더불어 협력하는 사회성이 길러진다 -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들어주는 경청능력이 길러진다 - 그룹을 민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 -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게 되므로 학습의욕이 높아진다 |
단점 | - 소수에게만 적용할 수 있으므로 비경제적 - 초점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많다 - 지배적인 참여자와 소극적인 참여자가 있을 수 있다 - 시간이 많이 걸린다 |
(5) 분단토의
- 소그룹의 장점을 학습자가 다수인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는 것 ‘와글와글 학습’
- 내용이 흥미가 있고 참가자가 많을 경우 전체를 여러 개의 분단으로 나누어 토의시키고 다시 전체 회의에서 종합하는 방법
장점 | - 참석 인원이 많아도 전체 의견을 모두 교환할 수 있고 대상자들에게 참여기회가 주어진다. - 어떤 문제를 다각적으로 분석 해결할 수 있다 - 다른 그룹과 비교가 되어 반성적 사고능력과 사회성이 길러진다 |
단점 | - 참여자들이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을 때에는 효과가 없다 - 소수의 의견이 그룹 전체의 의견이 될 수 있다 - 소심한 사람에게는 부담스러울 수 있다 |
(6) 브레인스토밍
- 갑자기 떠오르는 생각을 종이에 기록하거나 말로 표현 ‘묘안착상법 또는 팝콘회의’
- 보통 12~15명의 단체에서 쓰이며 10~15분 정도 단기 토의를 원칙
- 절차 :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모두 나열 -> 아이디어를 모두 나열한 후 이를 통합 -> 아이디어의 우선순위 정함
장점 | - 재미있으며 어떤 문제든지 다룰 수 있다 - 창조적인 아이디어나 구성원들의 의견과 생각을 이끌어내고자 할 때 유용 |
단점 | - 고도의 기술이 필요 - 시간소모가 많음 |
(7) 패널토의(배심토의)
- 집단의 구성원이 많아 각 구성원이 토론에 참가하기 곤란한 경우 토의할 문제에 대해 사전에 충분한 지식을 가진 소수의 대표자들이 다수의 청중 앞에서 그룹토의하는 방법
장점 | - 참가자는 비교적 높은 수준의 토론을 경험하게 되며 타인의 의견을 듣고 비판하는 능력이 배양된다. - 어떤 주제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앞으로도 예측할 수 있다. - 연사나 참여자가 서로 마음을 털어놓고 토의함으로써 문제의 해결점을 제시할 수 있다. |
단점 | - 일정한 시간에 여러 명의 전문가를 초빙하므로 경제적 부담이 된다. - 청중이 기본지식이 없을 때에는 이해하기가 어렵다 - 전문가 위촉이 어려우며 토의시 중복되는 이야기나 통상적인 발표가 되기 쉽다. |
(8) 세미나
- 토론 구성원이 주제에 관한 전문가나 연구자로 이루어졌을 때 발표자가 먼저 발표를 하고 토론 참가자들이 이에 대해 토론을 하는 방법
장점 | 참여자가 전문가이므로 주제에 대해 전문적인 정보교류가 된다 |
단점 | 전문지식이 없는 사람들은 주제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우므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교육을 시행할 때 한계가 있다 |
(9) 심포지엄
- 폭넓은 문제를 주제로 하여 정해진 문제의 여러 면을 하나하나 다루기 위해 2~5명의 전문가가 각자의 의견을 1인당 10~15분 정도 발표하고 사회자가 청중을 공개토론의 형식으로 참여시키는 교육방법
장점 | - 특별한 주제에 대한 밀도 있는 접근이 가능하다 - 다채롭고 창조적이고 변화 잇게 강의를 진행할 수 있다 - 학습자들이 알고 싶어 하는 문제의 전체적인 파악은 물론 각 부분까지 이해할 수 있다 |
단점 | - 학습자가 주제에 대해 정확한 윤곽을 알지 못하면 효과가 적다 - 연사의 강연 내용이 중복될 수 있다 - 질문시간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한정된 사람들만 질문에 참여한다 |
(10) 시범
- 시각적으로 볼 수 있는 모든 실물을 사용하거나 실제 장면을 만들어 내며 지도하는 교육방법
- 보건교육에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 중 하나이며 현실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장점 | -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 배운 내용을 쉽게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대상자 수준이 다양하더라도 쉽게 배울 수 있다. - 개별화가 가능하다 |
단점 | - 소수 대상자에게만 가능하므로 비용효과 면에서 비효율적이다 - 교육자는 교육준비에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한다 - 시범에 필요한 장비의 구입, 유지 및 교체에 드는 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
(11) 견학
- 현지답사라고 하며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관찰하며 배우는 교육활동
장점 | - 직접 관찰할 수 있으므로 사물을 관찰하는 능력이 배양된다. - 다각도의 경험을 하게 되므로 태도 변화가 용이하다 - 배운 내용을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
단점 | - 시간과 경비가 많이 든다 - 세심한 계획과 평가가 필요하다 |
(12) 역할극
장점 | - 실제로 활용이 가능한 기술 습득이 용이하다 - 자신들이 직접 참여하므로 흥미 있고 동기유발이 잘도니다 - 학습달의 사회성이 개발된다 - 교육기교가 개발된다 |
단점 | - 준비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 역할극을 수행하는 사람이나 보조 및 주의 환경이 사실과 거리감이 있을 때에는 대상자들에게 교육효과가 나타나지 않아 시간낭비만 가져올 수 있다 |
- 학습자들이 직접 실제 상황 중의 한 인물로 등장하여 연기
(13) 시뮬레이션
- 가상상황에 뛰어들어 건강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보는 교육방법
장점 | - 학습자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 동기유발을 촉진시킨다 - 역할 수행에 대해 만족감이 높다 - 간호 및 대처방안에 대한 자신감을 높여준다 - 윤리적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적다 - 팀 훈련에 적합하다 |
단점 | - 모의상황을 조성하는 데 시간 노력 및 비용이 많이 든다 - 학습자의 학습내용 이해 정도에 따라 단순한 이벤트성 교육이 될 가능성이 높다 - 학습자의 진행속도에 따라 시간 소모가 많다 |
(14) 건강캠페인
장점 | -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가장 빠른 시간 내에 많은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다 - 건강에 대한 경각심을 높일 수 있다 |
단점 | - 일방식 전달방법이기 때문에 의미전달이 불확실하고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 - 대상자의 지식수준에 따라 전달되는 정보의 이해 능력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15) 문제중심학습(PBL)
- 학습자들에게 제시된 실제적인 문제를 협동적으로 해결하기 위함
- 문제인식단계 -> 자료수집단계 -> 해결방안 계획단계 -> 실행단계 -> 평가단계
장점 | - 학생들의 학습동기 유발에 효과적 - 실제적 상황을 통해 학습하므로 문제해결능력이 강화 - 환자에게 필요한 지식, 태도, 사고와 판단 및 의사소통 기술을 동시에 습득하도록 할 수 있다. - 문제해결을 통해 지식을 학습하게 되고 단순 암기에 비해 학습의 능률이 오르며 지식을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다. - 필요한 새로운 지식을 자율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이 함양 |
단점 | - 교과과정의 기획과 문제설계가 복잡하다 - 학습자의 경우 반드시 습득해야 할 지식이나 수기를 빠뜨리거나 불필요한 것을 학습할 수도 있다 - 교수의 경우 학생교육에 많은 시간을 들여 사전교육과 준비가 필요하다 - 충분하고 다양한 학습매체가 준비되어야 한다 - 소집단 토의를 위한 충분한 교실 확보가 필요하다 - 문제가 해결될 때마다 개개인의 참여도와 성취도에 대한 학생 간 평가, 튜터에 의한 평가 등 형성평가가 이루어짐 |
(16) 팀중심학습(TBL)
-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이 비전을 공유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 체계를 갖추며 상호작용
장점 | - 개인의 문제해결능력과 창의력을 신장시킨다 - 상호배려, 협동심, 응집력, 만족감 등을 높인다 - 학습에 대한 자기통제감과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킨다 - 반성적 사고능력이 함양된다 - 적절한 피드백으로 개인과 팀의 성장과 발전을 가져온다 |
단점 | - 팀에 적응하지 못할 경우 학습능력이 저하될 수 있다 - 동료 의식이 없으면 팀원 사이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 주도적 소수 참여자에게만 학습이 제한될 수 있다 - 과제 제시, 적절한 피드백의 평가 등 교육자의 역량이 요구된다. |
(17) 프로젝트 학습
- 개인이나 소수 집단의 학습자에게 교육목표를 제시하고 교육지침을 알려줌, 자기 주도형 교육방법
장점 | - 학습자 스스로가 교육의 주체가 되므로 자율성과 책임감을 높인다 - 스스로 찾고자 하는 문제에 대한 인식과 해결방안을 찾고자 하는 동기가 유발된다 - 자기 스스로 혹은 팀원과 함께 의사를 결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탐구 협동 능력을 키운다 - 높은 수준의 학습에 유용하다 - 학습의 전이가 잘 된다 |
단점 | - 이 방법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에게는 시간 및 노력의 낭비를 초래한다 - 자료수집이 불가능할 경우 결과가 미비 - 평가의 표준 설정이 어려워 평가의 신뢰도 및 개관성이 결여될 우려 |
(18) 컴퓨터 보조학습/프로그램 학습
장점 | - 학습자가 스스로의 학습속도와 수준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 학습자가 컴퓨터에 익숙하여 두려움 없이 교육이 가능하며 상호작용함으로써 적극적으로 참여 유도할 수 있다. - 프로그램 진행단계마다 학습자의 학습능력이 평가되어 계속 진행 혹은 반복학습으로 회환이 가능하다 - 학습자의 성취에 대해 진단과 평가를 함으로써, 단계별로 학습자의 요구에 맞는 교육 진행이 가능하다. |
단점 | - 계획된 프로그램 이외의 다른 내용을 학습할 수 없다. - 학습을 위한 프로그램 준비, 컴퓨터 파일의 다운로드 등을 사전에 준비해야만 한다 - 학습자가 프로그램이나 컴퓨터를 다루는 기술이 있어야만 가능하다 |
(19) 웹기반/온라인학습
- 컴퓨터를 활용한 환경 속에서 교육하는 학습방법
장점 | -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학습이 가능하다 - 교육자와 학습자 모두가 활발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다 - 웹에 등재된 많은 내용을 자유롭게 다루므로 다양한 측면으로 교육할 수 있다. |
단점 | - 멀티미디어 웹 기본 환경을 구축해야만 가능하다 - 교육자의 교육내용이 웹 기반 교육에 적당하도록 구조화되고 재구성되어야만 한다 - 학습자가 웹 기반학습에 대한 기초활용 능력이 없으면 교육을 받을 수 없다 |
(20) 블렌디드 러닝
- 온오프라인 교육의 혼합
장점 | - 학습자가 자기주도적 학습을 촉진하고 다양한 학습요구에 부합한다. -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
단점 | - 전통적인 교수법을 온라인으로 옮겨 놓은 것에 지나지 않는다. - 상호작용의 적시성과 그 범위에 한계가 있다 - 온라인 학습 활용에 있어 용이성에 한계가 있다 |
(21) 플립러닝 = ‘거꾸로 학습’
장점 | -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소통을 강화할 수 있다 -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된다 - 학생들 간의 실려과 편차를 감소시킬 수 있다 -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다 - 동영상 강의로 반복 학습이 가능하다 - 투명한 수업 운영이 가능하다 |
단점 | - 교수자와 학생의 수업 준비도의 비중이 크다 |
(22) 액션러닝
- 학습자들이 과제해결을 위해 모여서 실제 과제를 해결하거나 해결안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들 상호 간에 질문과 성찰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교육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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