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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 방법

by Hlog 2023. 9.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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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건교육 방법 선정

- 보건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 선정의 기준으로 교육내용, 교육대상(학습자), 교육자원, 조직의 기대를 고려해야 함

 

2) 보건교육 방법

(1) 상담

- 상담자와 피상담자가 대화를 통하여 피상담자 자신의 문제를 되돌아볼 수 있게 하고 원인을 이해하며 해결에 스스로 개입하여 결정과 행동을 취할 수 있게 하는 방법

- 상담 단계 : 관계형성단계 -> 경청단계 -> 직면단계 -> 참여단계 -> 정리단계

장점 - 한사람만을 대상으로 교육하거나 문제해결을 함으로써 집단교육에 비해 효과가 높다
- 대상자에 대한 이해가 용이
- 공간적 제약이 적다
- 보건사업 현장이나 병원을 포함하여 어디에서나 적용 가능하다
단점 - 한사람만을 대상으로 하므로 경제성이 없다
- 타인을 보고 비교하거나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든다.

(2) 전화상담

- 도움을 주는 단계 -> 탐색의 단계 -> 해결의 단계

장점 - 시간과 비용이 경제적
- 방문에 따른 부담감 없음
- 짧게 소요되므로 빈번한 접촉과 일정한 시간에 구애됨이 없이 실시할 수 있다.
- 서신접촉보다는 훨씬 개인적이며 덜 사무적이다
- 방문을 필요로 하는 가족의 선발에도 이용할 수 있다.
단점 - 가정상황에 대한 전체적인 파악이 불가능하다.
- 전화상담은 전화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개별상담의 방법으로서 전화시설이 있어야만 활용이 가능하다
- 대화의 진실성이 떨어질 수 있다.

 

(3) 강의

- 언어를 통하여 학습자에게 정보전달 및 의견에 영향을 주고 생각을 자극하며, 비판력을 개발하는 것, 가장 오래된 교육법

장점 - 동시에 많은 사람들을 교육할 수 있으므로 경제적
-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양의 지식이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
- 교육자가 자신이 준비한 자료를 조절하여 교육할 수 있음
- 다른 교육방법에 비해 대상자들의 긴장감이 적다
단점 - 학습자들의 개인 차이를 다 고려할 수 없기 때문에 대상자 모두를 만족시킬 수 없다
- 학습자의 참여가 없으므로 태도나 행동의 변화,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없다.
- 정보량이 과다하여 제공된 교육내용을 학습자가 다 기억하기 어려우며 기억에 오래 남아 있지 않는다.
- 학습자로부터 회환이 부족하다.

(4) 집단토론

- 집단 내의 참가자들이 둘러앉아 어떤 특정의 주제에 대한 의문점, 개념 혹은 문제점에 대해 목표를 설정하고 자유로운 입장에서 상호 의견을 교환하고 결론을 내리는 회화식 방법, 한 그룹당 5~10명이 적절

장점 - 학습자들이 학습목표 도달 정도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경험할 수 있다
- 자신들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의사전달능력이 배양된다
-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반성적 사고능력이 생긴다
- 다수의 의견에 소수가 양보하고 더불어 협력하는 사회성이 길러진다
-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들어주는 경청능력이 길러진다
- 그룹을 민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
-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게 되므로 학습의욕이 높아진다
단점 - 소수에게만 적용할 수 있으므로 비경제적
- 초점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많다
- 지배적인 참여자와 소극적인 참여자가 있을 수 있다
- 시간이 많이 걸린다

 

(5) 분단토의

- 소그룹의 장점을 학습자가 다수인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는 것 와글와글 학습

- 내용이 흥미가 있고 참가자가 많을 경우 전체를 여러 개의 분단으로 나누어 토의시키고 다시 전체 회의에서 종합하는 방법

장점 - 참석 인원이 많아도 전체 의견을 모두 교환할 수 있고 대상자들에게 참여기회가 주어진다.
- 어떤 문제를 다각적으로 분석 해결할 수 있다
- 다른 그룹과 비교가 되어 반성적 사고능력과 사회성이 길러진다
단점 - 참여자들이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을 때에는 효과가 없다
- 소수의 의견이 그룹 전체의 의견이 될 수 있다
- 소심한 사람에게는 부담스러울 수 있다

 

(6) 브레인스토밍

- 갑자기 떠오르는 생각을 종이에 기록하거나 말로 표현 묘안착상법 또는 팝콘회의

- 보통 12~15명의 단체에서 쓰이며 10~15분 정도 단기 토의를 원칙

- 절차 :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모두 나열 -> 아이디어를 모두 나열한 후 이를 통합 -> 아이디어의 우선순위 정함

장점 - 재미있으며 어떤 문제든지 다룰 수 있다
- 창조적인 아이디어나 구성원들의 의견과 생각을 이끌어내고자 할 때 유용
단점 - 고도의 기술이 필요
- 시간소모가 많음

 

(7) 패널토의(배심토의)

- 집단의 구성원이 많아 각 구성원이 토론에 참가하기 곤란한 경우 토의할 문제에 대해 사전에 충분한 지식을 가진 소수의 대표자들이 다수의 청중 앞에서 그룹토의하는 방법

장점 - 참가자는 비교적 높은 수준의 토론을 경험하게 되며 타인의 의견을 듣고 비판하는 능력이 배양된다.
- 어떤 주제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앞으로도 예측할 수 있다.
- 연사나 참여자가 서로 마음을 털어놓고 토의함으로써 문제의 해결점을 제시할 수 있다.
단점 - 일정한 시간에 여러 명의 전문가를 초빙하므로 경제적 부담이 된다.
- 청중이 기본지식이 없을 때에는 이해하기가 어렵다
- 전문가 위촉이 어려우며 토의시 중복되는 이야기나 통상적인 발표가 되기 쉽다.

 

(8) 세미나

- 토론 구성원이 주제에 관한 전문가나 연구자로 이루어졌을 때 발표자가 먼저 발표를 하고 토론 참가자들이 이에 대해 토론을 하는 방법

장점 참여자가 전문가이므로 주제에 대해 전문적인 정보교류가 된다
단점 전문지식이 없는 사람들은 주제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우므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교육을 시행할 때 한계가 있다

 

(9) 심포지엄

- 폭넓은 문제를 주제로 하여 정해진 문제의 여러 면을 하나하나 다루기 위해 2~5명의 전문가가 각자의 의견을 1인당 10~15분 정도 발표하고 사회자가 청중을 공개토론의 형식으로 참여시키는 교육방법

장점 - 특별한 주제에 대한 밀도 있는 접근이 가능하다
- 다채롭고 창조적이고 변화 잇게 강의를 진행할 수 있다
- 학습자들이 알고 싶어 하는 문제의 전체적인 파악은 물론 각 부분까지 이해할 수 있다
단점 - 학습자가 주제에 대해 정확한 윤곽을 알지 못하면 효과가 적다
- 연사의 강연 내용이 중복될 수 있다
- 질문시간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한정된 사람들만 질문에 참여한다

 

(10) 시범

- 시각적으로 볼 수 있는 모든 실물을 사용하거나 실제 장면을 만들어 내며 지도하는 교육방법

- 보건교육에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 중 하나이며 현실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장점 -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 배운 내용을 쉽게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 대상자 수준이 다양하더라도 쉽게 배울 수 있다.
- 개별화가 가능하다
단점 - 소수 대상자에게만 가능하므로 비용효과 면에서 비효율적이다
- 교육자는 교육준비에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한다
- 시범에 필요한 장비의 구입, 유지 및 교체에 드는 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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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견학

- 현지답사라고 하며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관찰하며 배우는 교육활동

장점 - 직접 관찰할 수 있으므로 사물을 관찰하는 능력이 배양된다.
- 다각도의 경험을 하게 되므로 태도 변화가 용이하다
- 배운 내용을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단점 - 시간과 경비가 많이 든다
- 세심한 계획과 평가가 필요하다

 

(12) 역할극

장점 - 실제로 활용이 가능한 기술 습득이 용이하다
- 자신들이 직접 참여하므로 흥미 있고 동기유발이 잘도니다
- 학습달의 사회성이 개발된다
- 교육기교가 개발된다
단점 - 준비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 역할극을 수행하는 사람이나 보조 및 주의 환경이 사실과 거리감이 있을 때에는 대상자들에게 교육효과가 나타나지 않아 시간낭비만 가져올 수 있다

- 학습자들이 직접 실제 상황 중의 한 인물로 등장하여 연기

 

(13) 시뮬레이션

- 가상상황에 뛰어들어 건강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보는 교육방법

장점 - 학습자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 동기유발을 촉진시킨다
- 역할 수행에 대해 만족감이 높다
- 간호 및 대처방안에 대한 자신감을 높여준다
- 윤리적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적다
- 팀 훈련에 적합하다
단점 - 모의상황을 조성하는 데 시간 노력 및 비용이 많이 든다
- 학습자의 학습내용 이해 정도에 따라 단순한 이벤트성 교육이 될 가능성이 높다
- 학습자의 진행속도에 따라 시간 소모가 많다

 

(14) 건강캠페인

장점 -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가장 빠른 시간 내에 많은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다
- 건강에 대한 경각심을 높일 수 있다
단점 - 일방식 전달방법이기 때문에 의미전달이 불확실하고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
- 대상자의 지식수준에 따라 전달되는 정보의 이해 능력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15) 문제중심학습(PBL)

- 학습자들에게 제시된 실제적인 문제를 협동적으로 해결하기 위함

- 문제인식단계 -> 자료수집단계 -> 해결방안 계획단계 -> 실행단계 -> 평가단계

장점 - 학생들의 학습동기 유발에 효과적
- 실제적 상황을 통해 학습하므로 문제해결능력이 강화
- 환자에게 필요한 지식, 태도, 사고와 판단 및 의사소통 기술을 동시에 습득하도록 할 수 있다.
- 문제해결을 통해 지식을 학습하게 되고 단순 암기에 비해 학습의 능률이 오르며 지식을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다.
- 필요한 새로운 지식을 자율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이 함양
단점 - 교과과정의 기획과 문제설계가 복잡하다
- 학습자의 경우 반드시 습득해야 할 지식이나 수기를 빠뜨리거나 불필요한 것을 학습할 수도 있다
- 교수의 경우 학생교육에 많은 시간을 들여 사전교육과 준비가 필요하다
- 충분하고 다양한 학습매체가 준비되어야 한다
- 소집단 토의를 위한 충분한 교실 확보가 필요하다
- 문제가 해결될 때마다 개개인의 참여도와 성취도에 대한 학생 간 평가, 튜터에 의한 평가 등 형성평가가 이루어짐

 

(16) 팀중심학습(TBL)

-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이 비전을 공유하고 효율적인 의사소통 체계를 갖추며 상호작용

장점 - 개인의 문제해결능력과 창의력을 신장시킨다
- 상호배려, 협동심, 응집력, 만족감 등을 높인다
- 학습에 대한 자기통제감과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킨다
- 반성적 사고능력이 함양된다
- 적절한 피드백으로 개인과 팀의 성장과 발전을 가져온다
단점 - 팀에 적응하지 못할 경우 학습능력이 저하될 수 있다
- 동료 의식이 없으면 팀원 사이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 주도적 소수 참여자에게만 학습이 제한될 수 있다
- 과제 제시, 적절한 피드백의 평가 등 교육자의 역량이 요구된다.

 

(17) 프로젝트 학습

- 개인이나 소수 집단의 학습자에게 교육목표를 제시하고 교육지침을 알려줌, 자기 주도형 교육방법

장점 - 학습자 스스로가 교육의 주체가 되므로 자율성과 책임감을 높인다
- 스스로 찾고자 하는 문제에 대한 인식과 해결방안을 찾고자 하는 동기가 유발된다
- 자기 스스로 혹은 팀원과 함께 의사를 결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탐구 협동 능력을 키운다
- 높은 수준의 학습에 유용하다
- 학습의 전이가 잘 된다
단점 - 이 방법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에게는 시간 및 노력의 낭비를 초래한다
- 자료수집이 불가능할 경우 결과가 미비
- 평가의 표준 설정이 어려워 평가의 신뢰도 및 개관성이 결여될 우려

 

(18) 컴퓨터 보조학습/프로그램 학습

장점 - 학습자가 스스로의 학습속도와 수준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 학습자가 컴퓨터에 익숙하여 두려움 없이 교육이 가능하며 상호작용함으로써 적극적으로 참여 유도할 수 있다.
- 프로그램 진행단계마다 학습자의 학습능력이 평가되어 계속 진행 혹은 반복학습으로 회환이 가능하다
- 학습자의 성취에 대해 진단과 평가를 함으로써, 단계별로 학습자의 요구에 맞는 교육 진행이 가능하다.
단점 - 계획된 프로그램 이외의 다른 내용을 학습할 수 없다.
- 학습을 위한 프로그램 준비, 컴퓨터 파일의 다운로드 등을 사전에 준비해야만 한다
- 학습자가 프로그램이나 컴퓨터를 다루는 기술이 있어야만 가능하다

 

(19) 웹기반/온라인학습

- 컴퓨터를 활용한 환경 속에서 교육하는 학습방법

장점 -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학습이 가능하다
- 교육자와 학습자 모두가 활발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다
- 웹에 등재된 많은 내용을 자유롭게 다루므로 다양한 측면으로 교육할 수 있다.
단점 - 멀티미디어 웹 기본 환경을 구축해야만 가능하다
- 교육자의 교육내용이 웹 기반 교육에 적당하도록 구조화되고 재구성되어야만 한다
- 학습자가 웹 기반학습에 대한 기초활용 능력이 없으면 교육을 받을 수 없다

 

(20) 블렌디드 러닝

- 온오프라인 교육의 혼합

장점 - 학습자가 자기주도적 학습을 촉진하고 다양한 학습요구에 부합한다.
-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단점 - 전통적인 교수법을 온라인으로 옮겨 놓은 것에 지나지 않는다.
- 상호작용의 적시성과 그 범위에 한계가 있다
- 온라인 학습 활용에 있어 용이성에 한계가 있다

 

(21) 플립러닝 = ‘거꾸로 학습

장점 -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소통을 강화할 수 있다
- 학업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된다
- 학생들 간의 실려과 편차를 감소시킬 수 있다
-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다
- 동영상 강의로 반복 학습이 가능하다
- 투명한 수업 운영이 가능하다
단점 - 교수자와 학생의 수업 준비도의 비중이 크다

 

(22) 액션러닝

- 학습자들이 과제해결을 위해 모여서 실제 과제를 해결하거나 해결안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들 상호 간에 질문과 성찰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교육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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