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N

보건교육 계획안

by Hlog 2023. 9. 15.
728x90
반응형

1) 보건교육 계획안 작성

- 교육 시 어떠한 형태와 내용, 어떠한 방법과 과정으로 교육을 할 것인가에 관한 내용을 모두 포함한 계획서

- 작성할 때 교육자 본인이 작성하며 자신의 계획에 맞게 교육을 진행하도록 하고 교육은 실제로 실행할 수 있는 것으로 작성 필요한 교육기자재를 준비하는 것

(1) 제목(주제 혹은 단원명)

첫째. 제목식 고혈압 관리법

둘째. 방법식 고혈압을 관리하자

셋째. 문제제기 또는 질문형태로 기술 고혈압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2) 교육대상, 장소, 시간

교육대상에는 학습자의 특성을 기록

교육장소는 학습자가 잘 모일 수 있는 곳

교육시간은 50, 100분 또는 1시간 등의 교육에 필요한 시간 기록, 특정 보건교육 행사 시 교육 날짜와 시간을 쓰기도 함

 

(3) 교육목표

교육의 방향을 설정해주고 학습결과에 대한 평가의 기준이 됨

교육목표 영역

블룸에 의하면 교육을 통해 변화시킬 수 있는 영역은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리운동적영역으로 나뉜다.

. 인지적 영역

- 지식 영역을 습득과정에 비추어 가장 학습하기 쉬운 내용부터 학습하기 어려운 단계로 분류

- 인간의 두뇌를 움직여 기억하고, 이해하고, 적용하고, 분석하고, 종합하고, 평가하는 능력

암기 기억력에 의존하여 암기하는 것
이해 어떤 사물이나 현상을 해석하거나 판단하는데 필요한 지식
적용 구체적이고 특수한 상황에서 일반적인 아이디어나 규칙, 이론, 기술적인 원리 혹은 일반화된 방법 등의 추상성을 사용하는 지식수준
분석 표현된 아이디어의 위계 또는 관계가 명확해질 수 있도록 의사소통을 부분으로 나누는 지식수준
종합 구조를 구성하여 전체를 만드는 수준
평가 주어진 목표에 관해서 자료나 방법적 가치를 판단하는 것

. 정의적 영역

- 인간의 태도, 느낌, 감정을 말한다. 내적과정

수용 어떤 현상이나 자극에 대한 민감성과 그것에 대하여 의식적으로 주의나 관심을 기울이는 것
반응 흥미나 활기찬 정소로 표현
가치화 가치를 부여하며 이를 내면화하는 것
조직화 일관성 있는 가치체계를 확립하는 것
인격화 개인의 독특한 생활방식이 형성되는 단계
반응형

. 심리운동적 영역

- 인간의 기술능력을 변화시키는 부분으로 관찰가능하기 때문에 확인하고 측정하기가 훨씬 쉽다.

지각 감각기관을 통해 대상과 대상의 특징 및 관계를 알게 되는 과정
태세 특정한 종류의 활동이나 경험을 위한 준비
유도반응 교사의 안내하에 학습자가 외형적인 행위를 하는 것
기계화 학습된 내용이 습관화
복합외형반응 복합적인 운동과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것
적응 새로운 문제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운동활동을 변겅하는 것
창조 새로운 운동활동이나 자료를 다루는 방법을 창안해 내는 행동

일반적인 교육목표 진술방법

- 한 문장에 한 가지 목표를 진술한다.

- 학습자를 주체로 진술한다.

- ‘~를 한다와 같이 학습자 행위를 주체로 진술한다.

- 구체적인 행위동사로 진술한다.

- 도달점 행위로 명시한다.

- 도달점 행위를 명시할 때 수행해야 할 조건을 제시한다.

- 도달점 행위를 명시할 때 준거기준을 진술한다.

 

(4)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

- 설정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참고문헌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합리적으로 실천 가능한 방법을 학습내용으로 제시해야 함

- Tyler는 교육내용 구성(조직)의 원칙을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의 3가지 요소로 제시

계속성 교육과정과 학습내용 조직이 계속될 수 있도록 종적 관계를 구성, 계속해서 반복되어야 한다.
계열성 종적 관계가 앞 뒤 순차적으로 위계를 따라 먼저 학습할 내용과 다음에 학습할 내용이 계열을 따라 순차적으로 누적되어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통합성 교육과정과 학습내용 조직의 횡적 관계로 학습자의 과거 경험이 학습내용과 상호 조화되고 통합되어 바람직한 행위변화를 이루고 학습자의 궁극적인 학습목표가 달성하도록 한다.

 

(5) 교육단계

도입단계 : 동기유발, 준비 등을 포함하는 단계, 전체 10~15% 시간 배정

전개단계 : 교육동기가 유발되고 목표가 명확히 인식되어 계획에 따라 교육을 진행시켜 가는 교육의 중심적 부분

전체 70~80% 정도 시간 배정

요약정리단계 : 결론짓는 총괄적인 또는 결정의 단계, 전체 10~15% 시간 배정

 

(6) 교육평가 방법

- 교육을 계획하는 팀이 같이 논의해 계획 당시 평가기준, 평가방법, 평가시기, 평가자 등을 설정해야 한다.

 

2) 대상자별 보건교육 계획

(1) 지역사회 보건교육 계획

진단 : PRECEDE 모형

 

지역사회 보건교육 수행원칙

- 지역사회주민들의 건강 요구를 정확히 사정한다.

- 지역사회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 보건교육의 목적과 지역사회의 수준에 맞는 학습목표를 선정한다.

- 보건교육 시간을 고려하여 보건교육 자료를 준비한다.

- 보건교육을 위한 적절한 매체를 선택한다.

- 보건교육에 지역사회주민들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 교육이 진행되는 동안 대상자들의 반응을 계속 관찰하여야 한다.

- 한꺼번에 많은 내용을 가르치지 않도록 한다.

- 용어 사용, 정보제공 등 의사소통을 정확히 한다.

 

대상별 주제 선정

 

728x90
반응형

'C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건교육 매체 활용  (0) 2023.09.17
보건교육 방법  (0) 2023.09.15
유해인자별 업무상 질병의 종류와 예방관리  (0) 2023.04.20
근로자 건강진단 사후관리  (0) 2023.04.19
근로자 건강진단 종류  (0) 2023.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