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건교육 계획안 작성
- 교육 시 어떠한 형태와 내용, 어떠한 방법과 과정으로 교육을 할 것인가에 관한 내용을 모두 포함한 계획서
- 작성할 때 교육자 본인이 작성하며 자신의 계획에 맞게 교육을 진행하도록 하고 교육은 실제로 실행할 수 있는 것으로 작성 필요한 교육기자재를 준비하는 것
(1) 제목(주제 혹은 단원명)
첫째. 제목식 ‘고혈압 관리법’
둘째. 방법식 ‘고혈압을 관리하자’
셋째. 문제제기 또는 질문형태로 기술 ‘고혈압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2) 교육대상, 장소, 시간
교육대상에는 학습자의 특성을 기록
교육장소는 학습자가 잘 모일 수 있는 곳
교육시간은 50분, 100분 또는 1시간 등의 교육에 필요한 시간 기록, 특정 보건교육 행사 시 교육 날짜와 시간을 쓰기도 함
(3) 교육목표
교육의 방향을 설정해주고 학습결과에 대한 평가의 기준이 됨
① 교육목표 영역
블룸에 의하면 교육을 통해 변화시킬 수 있는 영역은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리운동적영역으로 나뉜다.
가. 인지적 영역
- 지식 영역을 습득과정에 비추어 가장 학습하기 쉬운 내용부터 학습하기 어려운 단계로 분류
- 인간의 두뇌를 움직여 기억하고, 이해하고, 적용하고, 분석하고, 종합하고, 평가하는 능력
암기 | 기억력에 의존하여 암기하는 것 |
이해 | 어떤 사물이나 현상을 해석하거나 판단하는데 필요한 지식 |
적용 | 구체적이고 특수한 상황에서 일반적인 아이디어나 규칙, 이론, 기술적인 원리 혹은 일반화된 방법 등의 추상성을 사용하는 지식수준 |
분석 | 표현된 아이디어의 위계 또는 관계가 명확해질 수 있도록 의사소통을 부분으로 나누는 지식수준 |
종합 | 구조를 구성하여 전체를 만드는 수준 |
평가 | 주어진 목표에 관해서 자료나 방법적 가치를 판단하는 것 |
나. 정의적 영역
- 인간의 태도, 느낌, 감정을 말한다. 내적과정
수용 | 어떤 현상이나 자극에 대한 민감성과 그것에 대하여 의식적으로 주의나 관심을 기울이는 것 |
반응 | 흥미나 활기찬 정소로 표현 |
가치화 | 가치를 부여하며 이를 내면화하는 것 |
조직화 | 일관성 있는 가치체계를 확립하는 것 |
인격화 | 개인의 독특한 생활방식이 형성되는 단계 |
다. 심리운동적 영역
- 인간의 기술능력을 변화시키는 부분으로 관찰가능하기 때문에 확인하고 측정하기가 훨씬 쉽다.
지각 | 감각기관을 통해 대상과 대상의 특징 및 관계를 알게 되는 과정 |
태세 | 특정한 종류의 활동이나 경험을 위한 준비 |
유도반응 | 교사의 안내하에 학습자가 외형적인 행위를 하는 것 |
기계화 | 학습된 내용이 습관화 |
복합외형반응 | 복합적인 운동과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것 |
적응 | 새로운 문제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운동활동을 변겅하는 것 |
창조 | 새로운 운동활동이나 자료를 다루는 방법을 창안해 내는 행동 |
② 일반적인 교육목표 진술방법
- 한 문장에 한 가지 목표를 진술한다.
- 학습자를 주체로 진술한다.
- ‘~를 한다’와 같이 학습자 행위를 주체로 진술한다.
- 구체적인 행위동사로 진술한다.
- 도달점 행위로 명시한다.
- 도달점 행위를 명시할 때 수행해야 할 조건을 제시한다.
- 도달점 행위를 명시할 때 준거기준을 진술한다.
(4)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
- 설정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참고문헌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합리적으로 실천 가능한 방법을 학습내용으로 제시해야 함
- Tyler는 교육내용 구성(조직)의 원칙을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의 3가지 요소로 제시
계속성 | 교육과정과 학습내용 조직이 계속될 수 있도록 종적 관계를 구성, 계속해서 반복되어야 한다. |
계열성 | 종적 관계가 앞 뒤 순차적으로 위계를 따라 먼저 학습할 내용과 다음에 학습할 내용이 계열을 따라 순차적으로 누적되어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
통합성 | 교육과정과 학습내용 조직의 횡적 관계로 학습자의 과거 경험이 학습내용과 상호 조화되고 통합되어 바람직한 행위변화를 이루고 학습자의 궁극적인 학습목표가 달성하도록 한다. |
(5) 교육단계
① 도입단계 : 동기유발, 준비 등을 포함하는 단계, 전체 10~15% 시간 배정
② 전개단계 : 교육동기가 유발되고 목표가 명확히 인식되어 계획에 따라 교육을 진행시켜 가는 교육의 중심적 부분
전체 70~80% 정도 시간 배정
③ 요약정리단계 : 결론짓는 총괄적인 또는 결정의 단계, 전체 10~15% 시간 배정
(6) 교육평가 방법
- 교육을 계획하는 팀이 같이 논의해 계획 당시 평가기준, 평가방법, 평가시기, 평가자 등을 설정해야 한다.
2) 대상자별 보건교육 계획
(1) 지역사회 보건교육 계획
① 진단 : PRECEDE 모형
② 지역사회 보건교육 수행원칙
- 지역사회주민들의 건강 요구를 정확히 사정한다.
- 지역사회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 보건교육의 목적과 지역사회의 수준에 맞는 학습목표를 선정한다.
- 보건교육 시간을 고려하여 보건교육 자료를 준비한다.
- 보건교육을 위한 적절한 매체를 선택한다.
- 보건교육에 지역사회주민들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 교육이 진행되는 동안 대상자들의 반응을 계속 관찰하여야 한다.
- 한꺼번에 많은 내용을 가르치지 않도록 한다.
- 용어 사용, 정보제공 등 의사소통을 정확히 한다.
③ 대상별 주제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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