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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 매체 활용

by Hlog 2023. 9.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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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매체란 학습자의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해 물리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실제 물건

1) 교육매체의 종류 및 특성

매체 장점 단점
실물 - 실생활에 즉시 활용 가능
- 쉽게 교육목표에 도달
- 단기간 내에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음
- 구입과 보관이 어려움
- 교육목표에 맞는 실물이나 실제상황 구하기 어려움
- 시간, 계절, 비용 등의 제한
모형 및 유사물 - 실물이나 실제 상화과 거의 비슷한 효과
- 확대, 축소, 단면화가 가능해 세부적 부분까지 관찰가능
- 교육목적에 맞게 모형을 제작사용, 반복사용가능
- 운반할 수 있고 재사용 가능
- 학습자가 많을 때는 부적절
- 파손되기 쉬움
- 대부분 수입품이어서 경제적 부담감
칠판 - 구입용이, 저렴, 관리유지 용이
- 누구나 사용가능
- 자연스럽게 사용하게 되므로 주의 분산시키지 않음
- 지우고 다시 쓸 수 있으므로 융통성이 있음
- 결과를 계속보여주거나 의견을 비교, 대조할 때 효과적
-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고 다른 보조매체 도움
- 많은 양의 자료를 한꺼번에 취급할 수 없고 쓰는데 시간소모
- 세부적이고 복잡한 그림을 그리려면 기술 필요
- 너무 많이 사용하면 흥미나 주의집중이 안됨
- 50명 이상 다수에게는 부적절
융판 - 자료제작용이, 특별 조작기술 필요 없음
- 교육실시 전후 변화과정을 쉽게 표현, 반복 사용가능
- 대상자들의 이해용이, 주의집중 잘됨
- 섬세한 설명 불가능
- 대상자가 많을 때 사용어려움
- 자료제작시 기술 요구
게시판
(벽보판)
- 자료가 하나밖에 없을 경우 전체 대상자가 모두 볼 수 있어 효과적
- 내용을 계속적으로 많은 사람에게 알릴 수 있음
- 준비하는데 시간 적게 소요 경제적
- 학습자를 모으지 않아도 됨
- 정보가 전달되었는지 확인 불가
- 관심을 끌기 어려움
- 장시간 게시하거나 위치가 좋지 않으면 잘 보지 않음
- 글씨나 그림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효과없음
- 분산되고 시대에 뒤떨어질 수 있음
포스터, 인쇄물 - 이해가 빠르고 쉽게 기억 가능
- 제작이 쉽고 사용이 용이
- 함축된 내용이어야 하므로 전문적 기술 필요
- 학습자의 흥미를 끌기 어려움
그림, 사진 - 다양한 형태로 학습에서 활용 가능
- 구하기 쉽고 비용 적게 들고 손쉽게 사용
- 휴대하기 간편
- 반복사용가능
- 평면적이고 정적
- 대상자가 많으면 효과 감소
컴퓨터 - 교육시간 절약
- 학습자 흥미 유발, 현실성 높여줌
- 다양하고 새로운 경험 제공
- 교육효과 높임
- 정의적, 심리운동적인 교육에 비효과적
- 교육자와 학습자의 대인관계 어려움
- 학습자의 창의성 무시
- 많은 노력과 경비 필요
- 나이가 많은 성인들은 안좋아함
모바일 및 스마트기기 - 언제 어디서든지 내용에 접근 가능
- 학습자 중심 학습 할 수 있음
- 즉각적 학습과 내용복습 편리
- 다양한 의사소통방식으로 협업
- 학습의 개별화 가능
- 스크린이 작고 저장용량에 한계
- 다른기기와 호환성 용이하지 않음
- 건전지 수명과 충전의 문제
- 진화속도 빨라 쉽게 구식
- wifi 없는 지역 정보의 접근에 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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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매체 선정 및 사용 시 유의사항

- 구입하기 쉽고 가격이 적절해야 한다

-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고 보관이나 운반하기가 쉬워야 한다

- 유지와 수선비가 적게 들어야 한다

- 견고하고 위험성이 없어야 한다

- 교육주제에 가장 적당한 방법을 사용한다

- 학습자에게 적합한 방법을 사용한다

- 학습자 중에 청각, 시각 장애자, 문맹자 유무를 확인한다

- 교육자료는 모든 대상자들이 다 듣고 볼 수 있도록 한다

- 매체 활용에 필요한 장비가 있는지, 이용상에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한다

- 사용방법을 확인하여 교육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 정전이나 수업매체 사용 불능 등 예기치 못한 상황이 일어날 경우 신속히 대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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