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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

by Hlog 2023. 9.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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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상자 선정 및 특성 파악

- 누구를 대상으로 보건교육을 할 것인지 결정하는 단계로, 국가 정책이나 보건교육자의 관심 또는 목적에 따라 대상자 달라짐

대상자 수 :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대상자의 경험 및 지식 정도

지역사회 문화적 배경

대상자의 태도 및 동기 정도

교육방법에 대한 기대 정도와 경험 여부

대상자의 교육 수용 능력

일반적 특성 : 연령, 성별, 교육 수준, 사회경제적 수준, 직업, 건강 수준, 장애 정도 등

 

2. 보건교육 요구 사정

- 보건교육을 어떤 내용으로 할 것인지 결정하는 단계

- 보건교육의 요구도는 역학자료, 사회 및 환경지수, 전문가 의견이나 대중의 여론을 근거로 파악

-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을 때는 제한된 인력, 자원, 시간 등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설정해야 함

1) 대상자의 학습요구 사정

첫째. 과거에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확인하여 기준과 표준을 정한다.

둘째. 어떤 자료가 수집되어야 하는지, 어떤 내용으로 어디에서 수집할 수 있는지, 어떻게 수집하는 것이 가장 좋을지 결정

셋째.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넷째. 문제의 본질과 내용을 기술

학습요구를 파악한 후 학습자의 배울 수 있는 준비 정도를 사정한다.

 

2) 요구 사정 방법★★

(1) 1차 자료수집 방법

- 면접 : 구조화된 면접방법 또는 비공식적인 면담방법을 사용, 높은 참여율과 응답률

- 관찰법 : 관찰자가 직접 거리를 걷거나 자동차를 이용하여 관찰하는 차창밖 조사법

- 설문지 조사 : 가장 흔히 사용하는 방법으로 비밀보장을 위한 무기명 설문응답 형식이 대부분

- 델파이기법(다단계 설문조사) : 대상자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는 방법

- 초점집단 면담 : 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표자 회의와 핵심 정보제공자와 면담을 통해 지역사회에 대한 정보파악

(2) 2차 자료수집 방법

- 기존 자료를 활용하는 방법

- 지역사회 내의 학교, 산업장, 의료기관 및 보건기관 등을 방문하여 수집한 일반적인 정보 및 특정 교육 대상자에게 관한 자료

- 보건사업실적에 관한 확보한 기록지, 보건소 방문 카드, 방문간호일지, 의료기관의 진료일지 및 간호기록, 의사의 치료경과 및 결과 기록지, 퇴원교육내용, 학교의 출결사항 및 건강기록지, 산업체의 사고 및 산재보고서 등

 

3) 우선순위 결정

보건문제의 범위 :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

대상 집단 : 개인, 가족, 특정 집단, 지역사회 전체, 정책 결정자 등

연령 : 영유아, 청소년, 성인, 노인 등

보건문제해결의 효율성 : 경제적 측면과 인력 자원을 고려한 효율성이 높은 문제

대상집단의 접근 가능성 : 교육 대상의 관심과 자발성 정도가 높은 문제

이용 가능한 자원 :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즉 효과적인 교육방법

전문가 협조

윤리적 문제

3. 보건교육 목적 설정

- 우선순위가 결정되면 각 우선순위에 따른 사업 목적을 설정해야 한다.

- 목적 설정단계는 인간의 건강을 유지 증진하기 위해 적정 기능 수준이 향상되도록 하는 진취적인 과정

- 이유 : 명확한 목적을 설정함으로써 보건교육프로그램을 집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보건교육프로그램의 평가를 위한 기준을 제시할 수 있어 보건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 목적에는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얼마만큼의 요소가 포함되어야 한다.

 

4. 세부 목표 설정

- 목표는 목적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단계 상위 체계와의 관련성, 논리성, 실현 가능성, 관찰 가능성, 측정 가능성 고려

1) 교육목표 설정

- 교육목표는 학습자가 교육경험을 통해 바람직하게 변화되어야 할 지식, 태도, 실천 수준을 설정하는 것

- 대상자인 학습자 중심의 목표를 설정

2) 교육목표 분류

- 일반적 학습목표는 구체적 학습목표보다 상위목표로서 하위목표인 구체적 학습목표를 포괄할 수 있어야 한다.

- 구체적 학습목표는 일반적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수단으로 하나의 일반적 학습목표에 대해 여러 개의 구체적 학습목표가 설정될 수 있다. -> 일관성 있게 기술해야 한다.

 

5. 이용 가능한 자원 파악

- 인적자원, 시설 및 서비스, 정책과 계획, 교육기자재

 

6. 보건교육 내용 및 방법 계획

- 파악한 자원을 활용하여 사업을 시행하기 위해 구체적이고 정확한 사업계획을 세우는 단계

- 대상자에게 맞는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고, 대상자들이 수용할 수 있는 방법인지, 교육자 자신이 사용하기 용이한 방법인지 고려

1) 보건교육 내용 선정

- 교육내용의 선정은 학습자가 배워야 할 내용으로 학습자의 수준, 요구사정, 교육목표 도달에 적절한 내용을 선정하여 효과적으로 학습하도록 내용을 조직화

* 교육선정 유의사항

- 목표와 관련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 학습자에게 꼭 필요하며 중요한 내용이어야 한다.

- 내용의 범위와 깊이의 균형이 적절해야 한다.

- 새롭고 참신한 내용이어야 한다.

- 가장 최신의 이론, 지식, 기술을 선정해야 한다.

- 학습자의 가정과 지역사회 여건에서 요구되고 허용되는 내용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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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보건교육 내용 조직

- 효과적인 교육을 하려면 체계적으로 조직해야 한다.

- 이미 알고 있는 것에서 모른 것으로, 직접적인 것에서 간접적인 것으로,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구체적인 것에서 추성적인 것으로 이행되도록 교육내용을 배열

 

3) 보건교육 방법 선정

- 학습자의 연령 및 수준, 흥미 정도, 대상 집단의 크기, 교육내용과 목적, 교육 시간, 교육 시기, 교육 장소를 고려하여 선정

 

4) 보건교육 매체 선정

- 매체 활용은 학습목표, 매체의 특성, 학습자의 특성, 교육자의 매체 활용능력, 물리적 환경 등에 따라 달라진다

- 매체별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

 

7. 보건교육 평가계획

1단계 보건교육프로그램 목표의 구체화

2단계 보건교육프로그램 평가기준 결정

3단계 보건교육프로그램 평가모형 선택

4단계 자료수집 계획

5단계 분석 및 보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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