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N

학습이론

by Hlog 2023. 9. 25.
728x90
반응형

1) 행동주의 학습이론

- 유기체가 어떠한 자극으로부터 반응하는 행동변화의 과정을 중요시함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 무조건자극 없이 조건자극만으로도 조건반응을 얻는 것

(2) 손다이크의 도구적 조건화

- 자극반응에 대하여 유기체가 시행착오적으로 반응을 반복하는 가운데 효과의 법칙에 따라 실패적인 반응은 약화되고 성공적인 반응은 강화되어 학습이 일어나는 것으로 일명 시행착오학습이라고 한다.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 스스로 조작해서 보여주게 되는 능동적인 반응이 간접적으로 자극의 역할을 하게 되어 강화를 가져온다.

(4) 행동주의의 보건교육에의 함의

- 교육을 통해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시킬 수 있다.

- 학습의 계열은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으로 한다.

- 학습은 구체적, 단계별 작은 단위로 세분화한다.

- 연습의 기회와 피드백을 제공한다.

- 변별적 자극을 제공하고 교육목표에 해당하는 행동을 유발하는 자극을 제공한다.

- 외재적 동기의 강화, 즉 칭찬, 격려와 같은 강화물을 이용한다.

- 절대평가 및 준거지향평가를 한다.

- 성인의 직업교육이나 프리셉터 교육, 역량기반 교육 등에 흔히 적용될 수 있다.

 

2) 인지주의 학습이론

- 지각하고 해석하고 판단하는 내적 사고과정에서의 인지구조 변화

- 학습에 관한 인지적 접근으로 기억, 지각, 언어, 추리, 지식, 개념형성, 문제해결력, 인간의 내재적 심리과정 등을 주로 다룸

(1) 퀼러의 통찰학습

- 통찰에 의하여 전체적인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이루어진다. -> 아하현상

- 통찰학습 원리는 상황을 파악하고 순간적으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것이다.

(2) 레빈의 장이론

- (field)은 어떤 수간에 개인의 행동을 결정하는 사실들의 전체로서 개인과 심리적 환경을 포함한다.

- 학습자의 행동은 개인과 환경의 함수관계에 의해 결정된다.

(3) 인지주의의 보건교육에서의 함의

- 강화와 같은 외적 요인보다 내적 정신작용인 통찰력, 정보처리, 기억 등을 중요시한다.

- 정보처리전략을 주로 사용하며 정보의 획득, 처리, 인출과정에 관심을 가진다.

- 학습의 결과가 아닌 학습과정에 대한 평가 사고과정과 탐구기능 교육을 강조한다.

- 성인교육자의 학습전략으로 학습구조화 및 학습방법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준다.

 

3) 인본주의 학습이론

- 유기체를 내적으로 자기 동기화시켜 본래적인 성향이 성장되도록 도와주고 잠재력을 실현시키려 하는 것이다.

- 각 개인의 지각, 해석, 의미 등 인간의 주관적 경험을 강조하며, 긍정적 자기 지향성과 선택의 자유 및 자아의 성장과 실현을 중요하게 다룬다.

(1) 매슬로우의 동기의 위계이론

- 기초적인 동기가 충족되지 않으면 그 다음 단계의 동기가 발생하지도 않으며 따라서 충족될 수도 없다는 것

- 1단계(생리적 욕구), 2단계(안전 욕구), 3단계(소속 및 애정 욕구), 4단계(자존 욕구), 5단계(자기실현 욕구)

(2) 로저스의 유의미 학습이론

- 인간의 내재적 역량을 중심으로 대상자들을 긍정적으로 존중하고 그들의 내적 세계를 감정 이입적으로 이해할 때 변화의 과정이 시작된다는 내담자 중심 학습의 개념이다.

- 유의미 학습의 원리는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이고 자기 의도적인 학습을 하는 자유가 보장된 학습

(3) 인본주의의 보건교육에서의 함의

- 학습자 스스로가 참여하여 자신의 시각으로 학습이 진행되도록 한다.

- 자신의 경험을 통하여 무엇을 배우며 자신의 학습과정을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대한 내부자적시각에서 학습이 이루어져서 학습자의 문제들을 인지적으로 의식하며, 자신의 선택에 의한 형성과정임을 학습하도록 한다.

- 학습과정이 역동적이며 성찰을 특징으로 하고 학습자의 참여를 매우 중시한다.

- 일상생활에서는 발견적 학습으로 주목받으며, 프로젝트 기반학습 및 비판적 학습과 같은 행태의 학습을 운영할 수 있다.

 

4) 구성주의 학습이론

- 지식을 외부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 의해 의미가 부여되는 것으로 모든 사람이 개인별로 다 다르게 구성되어 사람의 마음에 내재하는 것

- 구성이란 학습자가 스스로 의미를 구성해가는 과정을 말하며, 구성주의 학습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한 경험과 지식을 자신의 이해와 해석을 통하여 의미를 개발해 가는 능동적인 문제해결과정

(1)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기본관점

첫째.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강조

둘째. 교육자의 역할 변화가 필요

셋째. 구성주의 학습환경을 이루는 조건 중 하나는 협동학습

TBL, PBL학습, 협동학습 등은 구성주의 학습 이론을 근간으로 학습활동이 일어난다.

(2) 구성주의의 보건교육에서의 함의

- 학습자의 지식습득의 맥락과 개인의 선수 지식 및 경험에 따라 다르게 학습이 이루어진다.

- 학습은 학습자 개인의 경험과 흥미에 따라 정한 학습내용을 스스로 구성해 나가는 과정이다.

- 학습과정은 학습자의 관점을 추구하고 존중하며 학습문제는 학습자에게 적합해야 한다.

728x90
반응형

'C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역사회 간호수단  (0) 2023.11.05
보건사업 질 관리  (0) 2023.11.05
보건교육 대상별 특성  (0) 2023.09.18
보건교육전문가의 역할  (0) 2023.09.17
보건교육의 개념  (0) 2023.0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