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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 간호수단

by Hlog 2023. 1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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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사회 간호문제 해결을 위한 간호수단으로는 건강관리실 활동, 방문활동, 자원 활용 및 의뢰 활동, 면접 및 상담활동, 의사소통을 위한 매체활용, 집단지도, 지역주민 참여 등이 있다.

- 수단 선택 시 기술적 타당성, 경제적 타당성, 대상자의 수용성, 법률적 타당성을 고려

 

1. 건강관리실 활동

1) 건강관리실 설치장소

- 대상자들에게 널리 알려지고 이용하기 편리한 곳에 설치

- 이동 건강관리실을 설치할 경우 종교 및 정치와 관련이 없는 장소나 건물에 준비하는 것이 주민의 이용률을 높임

- 예를 들면 결핵관리실은 감염가능성을 고려하여 예방접종실로 가는 거리를 두는 것이 좋으며, 산전관리실과 재활치료실은 계단을 오르내리는 불편감을 줄이도록 저층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2) 건강관리실 운영을 위한 기구 확보 및 물품 관리

- 일회용으로 준비하는 것이 편리

- 건강관리실의 물품관리 절차로는 주문, 보관, 출고, 통제 및 유지의 4단계가 있다.

3) 건강관리실 활동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 다른 활동에 비해 간호사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 비치된 다양한 비품, 기구, 물품 등을 이용할 수 있다.

- 산만하지 않은 환경으로 건강관리에 집중할 수 있다.

- 특수한 상담 및 의뢰활동을 즉각적으로 실시할 수 있다.

- 대상자가 직접 방문함으로 스스로 자신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

(2) 단점

- 대상자가 처한 상황을 직접적으로 파악하기 곤란하다.

- 건강관리실 방문이 불가능한 대상자들의 접근성이 줄어든다.

- 대상자가 심리적으로 긴장하게 된 경우 자신의 문제를 솔직히 드러내지 않는다.

- 대상자의 실제 가정환경과 상황에 적합한 간호행위 시범을 보일 수 없다.

- 대상자가 건강관리실의 방문 시간을 맞추기 어려울 수 있다.

- 개별적인 공간확보가 안 되는 경우 상담이나 건강검진 시 비밀보장이 어렵다

 

2. 가정방문 활동

- 보건전문 인력이 주민의 가정에 방문하여 건강문제를 가진 가구에 대해 건강인식 제고, 자가건강관리 능력 향상, 취약계층 건강상태 유지 및 개선을 목적으로 보건의료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거나 의뢰, 연계하여 가족과 지역주민의 자가관리능력을 개선하기 위한 활동으로 지역사회간호사업에서 가장 오래된 간호수단

1) 방문간호 원리

- 방문활동은 지역사회, 가족, 개인의 의뢰와 요청에 의해서 이루어지거나 지역사회간호사가 간호 문제를 파악하고 간호를 제공하는 등 간호사업을 위한 계획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정확한 업무계획 하에 시행해야 한다.

방문 시 반드시 자신의 신분을 밝히며 대상자의 비밀을 지켜야 한다.

개인이나 가족의 상황을 충분히 이해하고 접근해야 한다.

간호기술은 전문적이고 숙련되어야 하며 과학적 근거를 가져야 한다.

지역사회자원을 적절히 활용하고 다른 업무활동과 종횡적으로 연결성이 있어야 한다.

연계방문의 경우 보건소의 상황에 따라 결정하며 방문간호사 외 의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영양사, 운동사, 작업치료사 등이 방문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상자의 방문활동 참여는 자발적이어야 하며 대상자와 공동으로 간호계획을 세우며 평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방문활동은 식사시간이나 휴식시간을 피하여 시간대를 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러 대상을 방문해야 하는 경우 간호사가 감염병의 매개자가 되지 않도록 비감염성 질환부터 우선순위를 정하여 방문계획을 세워야 한다.

방문횟수는 간호인력 수, 가용시간, 예산 등과 대상자의 건강상태나 조건, 대상자의 시간 등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일반적인 방문활동의 우선순위는 개인보다 집단, 감염성 질환보다는 비감염성 질환, 만성 질환보다 급성질환이 우선이다.

방문 시 안전에 대한 주의사항을 지킨다.

- 우범 지역 내 가정방문 시는 지역 내에서 신변을 보호해줄 수 있는 자와 동행한다.
- 사람을 해칠 수 있는 동물이 있는 경우를 대비하여 출입문에서 먼저 확인 한 후 들어가며 다음 방문을 위해 기록부에 표기
- 가족 중 만취자, 정신질환자 등으로 인해 공포 및 위험이 생기면 대상자에게 꼭 필요한 간호만 제공하고 가급적 빨리 나온다.
- 응급상황에 대비하여 출구를 미리 확인해 두고 연락 가능한 개인 및 기관의 전화번호를 기억해둔다. 또는 포켓이나 옷에 부착하여 이용할 수 있는 통신을 활용한다.
- 가능한 한 간호대상자의 가족이 함께 있도록 한다.

 

2) 방문활동 내용

(1) 방문 전

- 효율적인 간호수행을 위해서는 사전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특히 병원, 보건소 등 관계 기관의 협조를 얻어 대상자들의 명단, 주소, 전화번호, 병력 등을 사전에 정확하게 파악하고 방문하는 것이 좋다.

- 가정기록부 및 상담일지와 기관 및 직원들을 통해 대상자와 가족에 관한 전반적인 정보를 확인하고, 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예측하고 대비한다.
- 대상자에게 전화를 걸거나 연락을 취해 가정방문이 가능한 날짜와 시간을 상호 협의하여 정한다.
- 가족계획에 따라 필요한 각종 용품 등을 소독, 보충하여 방문가방을 준비한다.
- 방문의 행선지와 목적, 출발시간과 돌아올 예정시간을 다른 요원들에게 보고하고 명확히 기재하여 놓는다.

 

(2) 방문 중

- 개인, 가족, 지역사회와 우호적인 상호 신뢰관계를 형성한다. 방문자 자신을 소개하고 방문 목적을 충분히 설명하며 도움을 준다는 분위기 조성과 관심을 표명한다.
- 대상자 조사도구를 활용하여 질병에 대한 가족력, 질병 관련 증상 혹은 합병증, 최근 의료이용 유무, 투약 이행 등의 자가관리 상태, 질병에 대한 지식수준, 영양관리 등을 포함한 대상자의 요구를 조사한다.
- 신체적 건강문제뿐 아니라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 교육적 측면의 간호문제를 포괄적으로 확인하여 건강문제 목록을 작성하며 중재 목표를 설정한다.
- 동원 가능한 가족 자원 및 지역사회 자원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우선순위에 따른 적절한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계획을 대상자와 함께 세운다.
- 제공되는 간호내용을 대상자와 가족이 이해하기 쉽도록 충분히 설명하며 정확하고 효과적이며 능숙한 간호기술을 제공한다.
- 간호수행 시 문제해결을 위해 다른 가족 구성원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함께 참여시킨다.
- 제공한 간호에 대한 대상자의 만족도를 확인하고 다음 방문 날짜와 시간을 대상자와 협의하여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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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방문 후

- 의뢰가 필요한 경우 의뢰기관에 연락을 취하고, 약품 및 물품 정리 등 방문의 후속처리를 한다.
- 방문내용과 방문 대상자의 특징에 관한 내용 및 앞으로의 계획을 기록으로 남긴다.
- 문제목록 및 행동 체크리스트 평가결과, 방문간호에 대한 대상자 만족도 등을 활용하여 수행결과를 평가하고 기록한다.
- 전화를 통해 지난 방문 중재에 대한 대상자의 자가관리 정도를 확인, 평가하고 다음 방문 일정을 재확인하여 전화방문기록지에 기록
- 필요한 경우 가정방문 결과를 상급자나 다른 요원들에게 보고하거나 함께 토의한다.
- 방문활동의 진행과정, 적합성, 목표달성 정도 등을 평가하며 필요에 다라 다음 계획에 반영한다.

 

5) 가정방문 활동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 대상자가 건강관리실보다 긴장감을 덜 갖게 되며 편안하게 간호서비스를 받게 된다.

- 대상자의 생활양상, 흥미, 태도, 가치관 등에 대해 정보와 가족의 능력, 시설, 가족관계, 기타 자원 등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할 수 있고 각 가정의 실제 상황에 따른 적절한 교육과 상담을 제공할 수 있다.

- 가족 구성원에게서 받는 건강관리를 직접 관찰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자신의 건강관리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 거동이 불편한 대상자에게도 선택의 기회를 준다.

- 가족 전체를 중심으로 포괄적인 건강관리가 가능하며 가족단위의 보건교육도 가능하다.

- 가족대상자와 함께 공동으로 간호계획을 세울 수 있다.

- 간호사와 우호적인 인간관계 형성이 용이하다.

 

(2) 단점

-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 같은 문제를 가진 다른 사람과 경험담을 나누면서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가 적다.

- 간호 제공 시 건강관리실의 물품이나 기구들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한다.

- 타인의 가정방문에 대해 대상자가 부담감을 가질 수 있다.

 

3. 자원 활용 및 의뢰

- 지역사회간호사는 심각한 건강 문제를 가진 대상자나 지역사회간호사 자신이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는 다른 자원을 활용하거나 다른 기관 또는 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한다.

1) 자원의 종류

(1) 지역사회 및 가족의 자원

인적 자원 물적 자원 사회적 자원 경제적 자원

(2) 지역사회간호사의 자원

건강평가 기술 간호 기술 보건교육 기술

 

2) 자원의 활용 및 의뢰

- 자원을 유효적절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보건자원에 대한 정보를 잘 정리해서 보관하여 두었다가 필요시에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대비

(1) 자원 활용을 위한 준비

- 이용 가능한 보건자원을 파악한다.

- 각 보건자원의 사업목적 및 임무와 제한점 등을 파악한다.

- 자원에 대한 참고 서류철을 만들어 보관한다.

- 편리하고 간편한 의뢰방법을 정한다.

 

(3) 의뢰 시 주의점

- 의뢰하기 전에 개인, 가족, 지역사회와 먼저 의논하여 그들에게 의뢰한다는 사실을 납득하도록 하며 의뢰 여부에 대한 결정은 반드시 대상자 본인이 내리도록 한다.

- 의뢰하는 기관과 그 담당자를 접촉한다. 의뢰하기 전에 관련된 모든 사실을 알아둔다.

- 가능하면 먼저 연락하거나 개인적으로 방문한 후 적절한 의뢰서를 사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기재한 후 개인, 가족에게 주어서 직접 그 기관으로 가도록 한다.

- 개인이나 가족에게 의뢰하는 기관에 대해 설명을 해주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 위치를 정확하게 알려주고 담당자를 만날 시간과 장소를 정확히 알려 준다.

- 의뢰는 가능한 한 개개인을 대상으로 한다.

- 의뢰 직전에 대상자의 상태를 한 번 더 확인한다.

 

4. 상담

- 상담은 상담자가 사람들이 삶의 과정에서 직면하는 개인적 문제를 촉진적 의사소통으로 다룸으로써 그 문제를 현실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반복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삶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 개인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하고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개별상담 / 가족상담 / 집단상담

 

5. 매체활용

서신 - 많이 사용하는 매체 아님
- 장점 : 비용 저렴, 독립성이 있는 대상자에게는 문제해결을 위한 행동을 하도록 책임감을 느끼게 해줌
- 단점 : 가정상황 관찰과 파악이 불가능, 상호 대화를 통한 새로운 문제 발견의 기회가 없음, 수신인에게 전달 여부 확인 어려움
전화 - 짧은 시간에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어 경제적이고 시간의 구애 없이 이용
- 서신보다 덜 사무적이고 개인적인 느낌이 들어 가정방문 시 대상자가 갖게 되는 방문객에 대한 부담감이 없고 가정방문이 필요한 대상자를 선별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음
유인물 - 보건교육의 내용을 보다 조직적이며 체계적으로 담을 수 있고 다른 매체보다 주민에게 신뢰감을 줌
게시판 - 시각을 자극하여 많은 주민에게 전파 가능
방송 - 긴급하게 알려야 할 지역사회주민의 건강관리에 대한 교육내용이나 전달사항이 있을 때 활용
그밖에 SNS 메신저, 인터넷, 전시

 

6. 집단교육

 

7. 지역주민 참여

1) 지역주민 참여 활성화 방안

- 정보의 공개와 홍보

- 여론의 정확한 수집 및 수용

- 위원회의 활성회 (가장 많이 함)

- 자생적 주민조직의 활용과 조직

- 다른 지역과의 경쟁관계 유발

- 사회지도층의 적극적 참여

- 주민의식과 자질 고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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