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사회 간호문제 해결을 위한 간호수단으로는 건강관리실 활동, 방문활동, 자원 활용 및 의뢰 활동, 면접 및 상담활동, 의사소통을 위한 매체활용, 집단지도, 지역주민 참여 등이 있다.
- 수단 선택 시 기술적 타당성, 경제적 타당성, 대상자의 수용성, 법률적 타당성을 고려
1. 건강관리실 활동
1) 건강관리실 설치장소
- 대상자들에게 널리 알려지고 이용하기 편리한 곳에 설치
- 이동 건강관리실을 설치할 경우 종교 및 정치와 관련이 없는 장소나 건물에 준비하는 것이 주민의 이용률을 높임
- 예를 들면 결핵관리실은 감염가능성을 고려하여 예방접종실로 가는 거리를 두는 것이 좋으며, 산전관리실과 재활치료실은 계단을 오르내리는 불편감을 줄이도록 저층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2) 건강관리실 운영을 위한 기구 확보 및 물품 관리
- 일회용으로 준비하는 것이 편리
- 건강관리실의 물품관리 절차로는 주문, 보관, 출고, 통제 및 유지의 4단계가 있다.
3) 건강관리실 활동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 다른 활동에 비해 간호사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 비치된 다양한 비품, 기구, 물품 등을 이용할 수 있다.
- 산만하지 않은 환경으로 건강관리에 집중할 수 있다.
- 특수한 상담 및 의뢰활동을 즉각적으로 실시할 수 있다.
- 대상자가 직접 방문함으로 스스로 자신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
(2) 단점
- 대상자가 처한 상황을 직접적으로 파악하기 곤란하다.
- 건강관리실 방문이 불가능한 대상자들의 접근성이 줄어든다.
- 대상자가 심리적으로 긴장하게 된 경우 자신의 문제를 솔직히 드러내지 않는다.
- 대상자의 실제 가정환경과 상황에 적합한 간호행위 시범을 보일 수 없다.
- 대상자가 건강관리실의 방문 시간을 맞추기 어려울 수 있다.
- 개별적인 공간확보가 안 되는 경우 상담이나 건강검진 시 비밀보장이 어렵다
2. 가정방문 활동★
- 보건전문 인력이 주민의 가정에 방문하여 건강문제를 가진 가구에 대해 건강인식 제고, 자가건강관리 능력 향상, 취약계층 건강상태 유지 및 개선을 목적으로 보건의료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거나 의뢰, 연계하여 가족과 지역주민의 자가관리능력을 개선하기 위한 활동으로 지역사회간호사업에서 가장 오래된 간호수단
1) 방문간호 원리★
- 방문활동은 지역사회, 가족, 개인의 의뢰와 요청에 의해서 이루어지거나 지역사회간호사가 간호 문제를 파악하고 간호를 제공하는 등 간호사업을 위한 계획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① 정확한 업무계획 하에 시행해야 한다.
② 방문 시 반드시 자신의 신분을 밝히며 대상자의 비밀을 지켜야 한다.
③ 개인이나 가족의 상황을 충분히 이해하고 접근해야 한다.
④ 간호기술은 전문적이고 숙련되어야 하며 과학적 근거를 가져야 한다.
⑤ 지역사회자원을 적절히 활용하고 다른 업무활동과 종횡적으로 연결성이 있어야 한다.
⑥ 연계방문의 경우 보건소의 상황에 따라 결정하며 방문간호사 외 의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영양사, 운동사, 작업치료사 등이 방문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⑦ 대상자의 방문활동 참여는 자발적이어야 하며 대상자와 공동으로 간호계획을 세우며 평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⑧ 방문활동은 식사시간이나 휴식시간을 피하여 시간대를 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⑨ 여러 대상을 방문해야 하는 경우 간호사가 감염병의 매개자가 되지 않도록 비감염성 질환부터 우선순위를 정하여 방문계획을 세워야 한다.
⑩ 방문횟수는 간호인력 수, 가용시간, 예산 등과 대상자의 건강상태나 조건, 대상자의 시간 등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⑪ 일반적인 방문활동의 우선순위는 개인보다 집단, 감염성 질환보다는 비감염성 질환, 만성 질환보다 급성질환이 우선이다.
⑫ 방문 시 안전에 대한 주의사항을 지킨다.
- 우범 지역 내 가정방문 시는 지역 내에서 신변을 보호해줄 수 있는 자와 동행한다. - 사람을 해칠 수 있는 동물이 있는 경우를 대비하여 출입문에서 먼저 확인 한 후 들어가며 다음 방문을 위해 기록부에 표기 - 가족 중 만취자, 정신질환자 등으로 인해 공포 및 위험이 생기면 대상자에게 꼭 필요한 간호만 제공하고 가급적 빨리 나온다. - 응급상황에 대비하여 출구를 미리 확인해 두고 연락 가능한 개인 및 기관의 전화번호를 기억해둔다. 또는 포켓이나 옷에 부착하여 이용할 수 있는 통신을 활용한다. - 가능한 한 간호대상자의 가족이 함께 있도록 한다. |
2) 방문활동 내용
(1) 방문 전
- 효율적인 간호수행을 위해서는 사전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특히 병원, 보건소 등 관계 기관의 협조를 얻어 대상자들의 명단, 주소, 전화번호, 병력 등을 사전에 정확하게 파악하고 방문하는 것이 좋다.
- 가정기록부 및 상담일지와 기관 및 직원들을 통해 대상자와 가족에 관한 전반적인 정보를 확인하고, 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예측하고 대비한다. - 대상자에게 전화를 걸거나 연락을 취해 가정방문이 가능한 날짜와 시간을 상호 협의하여 정한다. - 가족계획에 따라 필요한 각종 용품 등을 소독, 보충하여 방문가방을 준비한다. - 방문의 행선지와 목적, 출발시간과 돌아올 예정시간을 다른 요원들에게 보고하고 명확히 기재하여 놓는다. |
(2) 방문 중
- 개인, 가족, 지역사회와 우호적인 상호 신뢰관계를 형성한다. 방문자 자신을 소개하고 방문 목적을 충분히 설명하며 도움을 준다는 분위기 조성과 관심을 표명한다. - 대상자 조사도구를 활용하여 질병에 대한 가족력, 질병 관련 증상 혹은 합병증, 최근 의료이용 유무, 투약 이행 등의 자가관리 상태, 질병에 대한 지식수준, 영양관리 등을 포함한 대상자의 요구를 조사한다. - 신체적 건강문제뿐 아니라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 교육적 측면의 간호문제를 포괄적으로 확인하여 건강문제 목록을 작성하며 중재 목표를 설정한다. - 동원 가능한 가족 자원 및 지역사회 자원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우선순위에 따른 적절한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계획을 대상자와 함께 세운다. - 제공되는 간호내용을 대상자와 가족이 이해하기 쉽도록 충분히 설명하며 정확하고 효과적이며 능숙한 간호기술을 제공한다. - 간호수행 시 문제해결을 위해 다른 가족 구성원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함께 참여시킨다. - 제공한 간호에 대한 대상자의 만족도를 확인하고 다음 방문 날짜와 시간을 대상자와 협의하여 정한다. |
(3) 방문 후
- 의뢰가 필요한 경우 의뢰기관에 연락을 취하고, 약품 및 물품 정리 등 방문의 후속처리를 한다. - 방문내용과 방문 대상자의 특징에 관한 내용 및 앞으로의 계획을 기록으로 남긴다. - 문제목록 및 행동 체크리스트 평가결과, 방문간호에 대한 대상자 만족도 등을 활용하여 수행결과를 평가하고 기록한다. - 전화를 통해 지난 방문 중재에 대한 대상자의 자가관리 정도를 확인, 평가하고 다음 방문 일정을 재확인하여 전화방문기록지에 기록 - 필요한 경우 가정방문 결과를 상급자나 다른 요원들에게 보고하거나 함께 토의한다. - 방문활동의 진행과정, 적합성, 목표달성 정도 등을 평가하며 필요에 다라 다음 계획에 반영한다. |
5) 가정방문 활동의 장점과 단점 ★
(1) 장점
- 대상자가 건강관리실보다 긴장감을 덜 갖게 되며 편안하게 간호서비스를 받게 된다.
- 대상자의 생활양상, 흥미, 태도, 가치관 등에 대해 정보와 가족의 능력, 시설, 가족관계, 기타 자원 등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할 수 있고 각 가정의 실제 상황에 따른 적절한 교육과 상담을 제공할 수 있다.
- 가족 구성원에게서 받는 건강관리를 직접 관찰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자신의 건강관리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 거동이 불편한 대상자에게도 선택의 기회를 준다.
- 가족 전체를 중심으로 포괄적인 건강관리가 가능하며 가족단위의 보건교육도 가능하다.
- 가족대상자와 함께 공동으로 간호계획을 세울 수 있다.
- 간호사와 우호적인 인간관계 형성이 용이하다.
(2) 단점
-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 같은 문제를 가진 다른 사람과 경험담을 나누면서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가 적다.
- 간호 제공 시 건강관리실의 물품이나 기구들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한다.
- 타인의 가정방문에 대해 대상자가 부담감을 가질 수 있다.
3. 자원 활용 및 의뢰
- 지역사회간호사는 심각한 건강 문제를 가진 대상자나 지역사회간호사 자신이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는 다른 자원을 활용하거나 다른 기관 또는 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한다.
1) 자원의 종류
(1) 지역사회 및 가족의 자원
① 인적 자원 ② 물적 자원 ③ 사회적 자원 ④ 경제적 자원
(2) 지역사회간호사의 자원
① 건강평가 기술 ② 간호 기술 ③ 보건교육 기술
2) 자원의 활용 및 의뢰
- 자원을 유효적절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보건자원에 대한 정보를 잘 정리해서 보관하여 두었다가 필요시에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대비
(1) 자원 활용을 위한 준비
- 이용 가능한 보건자원을 파악한다.
- 각 보건자원의 사업목적 및 임무와 제한점 등을 파악한다.
- 자원에 대한 참고 서류철을 만들어 보관한다.
- 편리하고 간편한 의뢰방법을 정한다.
(3) 의뢰 시 주의점 ★
- 의뢰하기 전에 개인, 가족, 지역사회와 먼저 의논하여 그들에게 의뢰한다는 사실을 납득하도록 하며 의뢰 여부에 대한 결정은 반드시 대상자 본인이 내리도록 한다.
- 의뢰하는 기관과 그 담당자를 접촉한다. 의뢰하기 전에 관련된 모든 사실을 알아둔다.
- 가능하면 먼저 연락하거나 개인적으로 방문한 후 적절한 의뢰서를 사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기재한 후 개인, 가족에게 주어서 직접 그 기관으로 가도록 한다.
- 개인이나 가족에게 의뢰하는 기관에 대해 설명을 해주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 위치를 정확하게 알려주고 담당자를 만날 시간과 장소를 정확히 알려 준다.
- 의뢰는 가능한 한 개개인을 대상으로 한다.
- 의뢰 직전에 대상자의 상태를 한 번 더 확인한다.
4. 상담
- 상담은 상담자가 사람들이 삶의 과정에서 직면하는 개인적 문제를 촉진적 의사소통으로 다룸으로써 그 문제를 현실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반복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삶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 개인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하고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개별상담 / 가족상담 / 집단상담
5. 매체활용
서신 | - 많이 사용하는 매체 아님 - 장점 : 비용 저렴, 독립성이 있는 대상자에게는 문제해결을 위한 행동을 하도록 책임감을 느끼게 해줌 - 단점 : 가정상황 관찰과 파악이 불가능, 상호 대화를 통한 새로운 문제 발견의 기회가 없음, 수신인에게 전달 여부 확인 어려움 |
전화 | - 짧은 시간에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어 경제적이고 시간의 구애 없이 이용 - 서신보다 덜 사무적이고 개인적인 느낌이 들어 가정방문 시 대상자가 갖게 되는 방문객에 대한 부담감이 없고 가정방문이 필요한 대상자를 선별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음 |
유인물 | - 보건교육의 내용을 보다 조직적이며 체계적으로 담을 수 있고 다른 매체보다 주민에게 신뢰감을 줌 |
게시판 | - 시각을 자극하여 많은 주민에게 전파 가능 |
방송 | - 긴급하게 알려야 할 지역사회주민의 건강관리에 대한 교육내용이나 전달사항이 있을 때 활용 |
그밖에 SNS 메신저, 인터넷, 전시 |
6. 집단교육
7. 지역주민 참여
1) 지역주민 참여 활성화 방안
- 정보의 공개와 홍보
- 여론의 정확한 수집 및 수용
- 위원회의 활성회 (가장 많이 함)
- 자생적 주민조직의 활용과 조직
- 다른 지역과의 경쟁관계 유발
- 사회지도층의 적극적 참여
- 주민의식과 자질 고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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