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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관리

by Hlog 2023. 1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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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례관리의 개념

1) 사례관리 필요성 및 도입배경

- 다양한 영역에서 대상자의 복합적인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사회서비스 조직을 비롯한 주택, 고용, 정신보건, 사회서비스, 건강보호 등에 대한 서비스 조정 및 관리, 통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사례관리 실시

(1) 탈시설화의 영향

(2) 서비스 전달의 지방분권화

(3)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진 대상자의 증가

(4) 서비스 단편성의 문제

(5) 사회적 지원체계와 관계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증가

(6) 비용 효과성에 대한 인식의 증가

(7) 가족을 기반으로 하는 중재방법의 필요성 증가

 

2) 사례관리의 목적과 기능

사례관리 목적 비공식적 자원체계가 보유하는 각종 자원을 통합하는 것
첫째. 외부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사례관리 대상자의 잠재력을 최대화
둘째. 사례관리 대상자와 가족이 여러 서비스와 자원체계에 접근하여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습득하게 하여 가족, 이웃, 친구 등 비공식적 자원체계가 사례관리 대상자를 보조할 수 있는 능력 최대화시킴
셋째. 사례관리 대상자와 가족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있어 공식적 도움체계의 능력을 최대화하는 역할
사례관리 기능 첫째. 사례관리 대상자의 포괄적 욕구를 인식하여, 사례관리 대상자의 욕구에 적절한 자우너 연결
둘째. 서비스가 효과적이도록 서비스를 점검하는 것. 사례관리가 필요한 대상자와 대상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사회자원, 그리고 사례관리를 실시하는 기관에 배치되어 있는 사례관리자를 활용하여 사례관리를 실시해 가는 것

 

2. 사례관리의 원칙

1) 지속성

2) 포괄성

3) 통합성

4) 개별성

5) 책임성

 

사례관리의 중재과정
과정 중재 내용
초기면접 대상자가 기능적, 재정적 서비스를 받을 자격이 있는지를 결정
문제상황 평가 및 측정 대상자의 욕구와 대상자가 활용할 수 있는 비공식적 망에 대한 정보 수집 및 객관적인 사정과 평가
재활계획 전달된 서비스와 빈도, 지속기간 및 목표를 구체화하고, 이 계획을 대상자와 전문가의 협력에 의해 수립함
서비스의 초점 재활계획에서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식별해서 조정하고, 서비스 제공자 및 피룡한 자원들에 대해서 조정함
모니터링 서비스가 계획대로 전달되고 있는지 검토하고 계획을 수정함
재측정 서비스 전달상황을 재평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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