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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렘은 대상자인 인간을 생물학적, 사회적, 상징적으로 기능하는 하나의 통합된 개체로서 자가간호라는 행동 형태를 통해 계속적인 자기 유지와 자기 조절을 수행하는 자가간호 요구를 가진 자가간호행위자라고 보고 있음
-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자가간호 요구가 자가간호 역량보다 높을 경우 자가간호 결핍현상이 나타남
1) 주요 개념과 정의
(1) 자가간호 요구
일반적 자가간호 요구 |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행동으로 공기, 물, 음식섭취, 배설, 활동과 휴식, 고립과 사회적 상호작용, 생명과 연령에 대한 위험으로부터의 예방, 정상적인 삶 등의 자가간호 요구 |
발달적 자가간호 요구 |
인간의 발달과정과 생의 주기의 다양한 단계 동안 생기는 임신, 미숙아 출생, 가족 사망 등과 같이 성장발달과 관련된 상황에서 필요로 하는 자의 요구 |
건강이탈 시의 자가간호 요구 |
질병이나 상해 시에 요구되는 것으로 자아상의 정립, 일상생활과정의 변화, 건강이탈로 인한 진단이나 치료에 대처하거나 새로운 생활에의 적응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자가간호 요구를 의미 |
(2) 자가 간호 역량
- 자가 간호를 수행하는 개인의 힘, 대상자가 자신의 이기과 역량을 위해 스스로 실행하고 개발하는 능력
(3) 자가간호 결핍
- 대상자 개인의 자가 간호 역량이 자신의 치료적인 자가 간호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을 때 발생하는 자가 간호 역량의 부족현상
(4) 간호 역량
- 자가간호 결핍이 있는 대상자에게 이익과 안녕을 주고 자가간호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치료적 간호체계를 설계, 제공, 조절하는 간호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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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간호체계
전체적 보상체계 | 환자가 정신적, 신체적으로 완전히 무기력한 상태이거나 주변 환경을 약간만 인식하는 상태로 자가간호 활동 수행을 거의 하지 못해 간호사가 환자의 산소공급, 영양공급, 배설, 신체청결, 신체운동 및 감각자극 등의 모든 욕구를 충족시켜 주어야 되는 경우 ex) ICU, NS |
부분적 보상체계 | 요구 충족을 위해 환자가 일반적인 자가간호 요구는 충족시킬 수 있으나 건강이탈 시의 자가간호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간호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경우로 수술 받은지 얼마 안되는 환자의 경우가 해당 ex) 간호간병통합서비스 |
지지적 교육체계 | 환자가 자가간호 요구를 충족시키는 자원을 가지고 자가간호를 수행할 수 있으나, 지식이나 기술을 획득하는 데 간호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경우를 말한다. |
전체적 보상체계 | ||
간호사의 활동 | 환자의 치료적 자가간호 요구를 성취시킨다. | |
환자의 자가간호에 대한 무능력 부분을 보상한다. | ||
환자를 지지하고 보호한다. |
부분적 보상체계 | ||
간호사의 활동 | 환자를 위해 부분적 자가간호를 시행한다. | |
자가간호의 제한된 부분을 보상한다. | ||
환자의 요구 시 보조해 준다. | ||
부분적으로 자가간호를 시행한다. | 환자의 활동 | |
간호사의 활동 | 자가간호 역량을 조정한다. | |
간호사의 돌봄과 보조를 받아들인다. |
지지적 교육체계 | ||
간호사의 활동 | 자가간호를 수행한다. | 환자의 활동 |
자가간호 역량의 활동과 개발을 조정한다. |
2) 이론의 간호과정 적용
자료수집 | - 치료적인 자가간호 요구를 사정한다. - 환자의 자가간호 역량을 파악한다. - 자가간호 결핍을 중심으로 기술한다. |
환자간호 체계의 계획 | - 체계적인 계획수립과 치료적인 자가간호를 결정하고 간호 중재 방법을 선택한다. |
간호에 필요한 활동 | - 치료적 자가간호를 시행한다. - 환자가 자가간호 능력을 증진시킨다. - 자가간호 능력의 한계점을 보완해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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