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N

학령기 최적의 성장과 발달증진

by Hlog 2024. 1. 4.
728x90
반응형

1. 생물학적 발달

학령기(school-age or school years) : 6 ~ 12세까지

, 몸무게 성장은 아동초기에 비해 다소 느리나 꾸준한 속도로 성장함

신장: 매년 평균 5cm씩 자라서 3060cm 정도 자람. 평균 신장 6116cm, 12150cm

체중: 매년 23kg씩 증가하여 12세에 6세 때의 거의 두 배가 됨. 평균 체중 621kg, 1240kg

1) 신체비율의 변화

신체비율 변화(proportional changes): 다리가 더 길어져 날씬해 보이고 무게중심이 하체로 내려감

골격이 길어지고 지방 감소, 몸무게에서 근육이 차지하는 비율 증가

, 신체능력 증가, 근육 조정력 발달

신장에 비해 머리둘레, 허리둘레가 작고 다리 길이가 길어짐

두개골, 뇌는 매우 느리게 성장하고 크기가 거의 증가하지 않음

아동 중기: 모든 유치(젖니)가 빠지는 시기(age of the loose tooth) 

 

2) 신체기관의 성숙

위장관계 : 배탈 줄고, 혈당 유지, 위 용적 증가, 장시간 음식 보유 가능, 열량요구량은 학령전기보다 줄어듦

심장(heart) : 아동 중기에 더 느리게 성장함. 심박수, 호흡수 꾸준히 감소, 혈압 상승

면역체계 : 감염을 국소화시키고 항원-항체 반응 증진됨. 학령기 초에는 다른 아동에게 노출될 기회가 많아지기 때문에 감염 발생함

근골격계 : 지속적인 화골화 진행되나 성숙한 골격보다 압력을 이겨내거나 근육을 끌어당기는 힘이 약하므로 올바른 자세 중요

아동 간 신체 발달 차이는 학령기 말에 더 크게 나타나며 신체적 성숙이 반드시 정서적·사회적 성숙과 일치되는 것은 아님

 

3) 사춘기 전기

청소년 전기 : 학령기 말 ~ 13세까지의 약 2년간, 사춘기 전기(prepubescence)

사춘기 전기 특징 : 생리적 첫 징후, 신체적 성장, 심리사회적 변화에서 동성 간 또는 이성 간의차이가 뚜렷한 시기이며, 특히 2차 성징 시작에서 차이가 있음

사춘기 : 2차 성징이 뚜렷이 나타나는 시기, 남아와 여아의 사춘기 시작 나이는 평균 2년 정도 차이 있음(여아 10, 남아 12), 8세 이상에서 사춘기 시작은 정상임

 

2. 심리사회적 발달 : 근면감 발달(에릭슨)

프로이트 잠복기(latency period) : 아동 초기 오이디푸스 단계와 청소년기의 성적 흥분 사이의 평온한 시기

동성 친구간의 교제에 더 관심을 갖고, 사춘기에는 이성에 관심을 더 갖게 됨

발달과업 : 근면감, 성취의 단계 vs 열등감

독립심,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작업에 참여

학교에서의 물질적 보상, 특권 부여, 표창 같은 외적 강화에 의해 격려됨

 

3. 인지 발달: 구체적 조작기(피아제)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 구체적 사건이나 행동에 대해 사고를 논리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시기로 자기중심적 사고는 사라지고, 점차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사고로 발전함

지각한 것을 근거로 사물을 판단하는 직관적 사고(perceptual thinking)에서 원리나 개념에 근거를 두고 사물을 판단하는 개념적 사고(conceptual thinking)로 발전

보존개념(conservation) 확립: 공간적 배열 변화에 따라 특성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됨.. 크기, 무게, 부피 보존개념 완성 (: 2+4=6이면 6-4=2)

분류(classification), 특성에 따른 분류, 논리적 순서로 사물 배열 (: 스티커, 우표, 인형, 장난감차 같은 사물을 수집, 가장 좋은 친구, 둘째로 좋은 친구 등과 같이 관계에 서열을 정함)

⦁ 읽기 능력으로 독자적인 탐구 가능

 

4. 도덕 발달(콜버그) Moral development (Kohlberg)

양심과 도덕적 기준 발달: 아동 스스로가 정한 기준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정한 규칙을 따름

부모의 도덕적 가치를 배우고 받아들이며 행동의 허용기준을 배우고 이 기준에 따라서 행동함. 기준을 어길 때는 죄책감을 느낌

상과 벌이 아동 판단력에 영향을 주며 나쁜 짓은 규칙을 어기는 것, 불행을 가져오는 것으로 생각

결과로 판단하기보다는 결과를 가져오게 한 의도, 관점을 고려하여 판단

반응형

5. 영적 발달 Spiritual development

신에 대해 알고 싶어 하고,, 신을 인간의 형상으로 묘사하고 사랑’, ‘봉사라는 말로 설명

천국과 지옥에 대한 관심, 나쁜 행동의 대가로 지옥에 떨어지는 것을 두려워함

나쁜 행동을 저지른 대가로 벌을 받을 때 죄에 합당한벌을 받고자 함. 질병이나 손상을 나쁜 행동에 대한 벌로 간주

신앙에서는 또래보다 가족의 믿음과 종교적 인물의 영향을 더 많이 받음

종교적 의식을 통해 위로받음

 

6. 사회적 발달 Social development

사회화: 또래집단통해 우월감, 적개심을 다루는 방법, 지도력, 권위를 지닌 사람과 관계하는 방법, 이념과 물리적 환경을 탐구하는 방법을 배움

또래와의 동일시: 아동이 부모에게서 독립하는 데 영향을 미침, 성역할 개념을 갖게 됨

1) 사회적 관계와 협동

또래집단에서 표현되는 다양한 관점을 인정하고 자기와 다른 방식으로 세계를 바라보는 또래와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며, 자기중심적 사고가 감소됨

아동은 사회규범과 또래집단의 압력에 점차 민감해 지므로 또래와의 일치, 인정받는 것을 중요시함

또래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동성 또래 간에 우정을 쌓게 됨. ‘가장 좋은 친구를 갖는 시기

(1) 또래집단

형식화된 집단이나 클럽을 형성하여 그 구성원에게 규칙준수를 요구하는 특징

집단 구성원 간의 일치, 칙에 대한 이해, 일치는 아동에게 안정감을 주고 의사결정 부담을 덜어줌

가족 일치감을 또래집단 일치감으로 대치됨

또래집단에 대한 정체성, 협력은 아동의 사회화에 필수적임

약자 괴롭히기(bullying): 누군가를 괴롭히고 손상을 주려는 활동으로, 공격자와 희생자 사이에 힘의 불균형이 있을 때 나타남 (남아: 직접적인 괴롭힘, 물리적 힘 사용, 여아: 왕따, 유언비어 등)

약자 괴롭히기가 장기간 지속될 때 성인이 되어서도 희생자와 공격자 모두에게 부정적 영향 미침

또래집단 간의 결속력이 너무 강한 경우 위험할 수 있음 (비행소년그룹(gang))

 

2) 가족과의 관계

부모는 여전히 아동의 인격 형성, 행동기준, 가치체계 확립에 일차적인 영향을 미침

가족활동보다 또래집단과의 활동을 더 선호하며 부모가 틀릴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부모의 지식과 권위에 의문 제기, 부모의 방식이 또래집단의 방식과 다를 때 부모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 갖게 됨

아동은 부모에게 친구가 아닌 어른으로서의 역할을 요구함

또래관계 문제나 스트레스 상황 발생 시 친구보다는 의지할 수 있는 성숙한 어른의 안정된 힘을 필요로 함

 

3) 놀이

(1) 규칙과 의식

일치(conformity), 규칙(rules), 의식(ritual)을 통한 소속감

(2) 집단놀이

집단놀이(team play): 집단놀이를 통해 집단의 목표에 따르는 것과 목표를 이루기 위한 분업이 효과적이라는 것, 경쟁과 승리의 중요성에 대해 배움

복잡한 규칙, 역할 판단, 전략 세우기, 팀 구성원의 강점과 약점 평가를 통해 인지발달 촉진

(3) 조용한 게임과 활동

학령기 아동의 놀이는 매우 활동적이지만 단조롭고 혼자 하는 활동도 즐김

: 더 질서 있고 선택적, 조직적인 수집 (: 스크랩북, 선반 위, 박스 안 등)

보드게임, 카드게임, 컴퓨터게임 등 단체 게임을 통한 규칙 배움, 독서를 통한 다양한 지식 확장

창조적 활동과 운동 (: 바느질, 요리, 목공, 원예, 음악, 미술, 수영, 하이킹, 댄싱, 스케이팅 등)

(4) 자아통제

놀이를 통해 자기 자신, 주위환경 및 다른 사람에 대한 통제력 획득

야외놀이를 통해 근육, 신체기술 발달하며 자율성, 독창성을 통해 성취감, 또래집단 내에서의 지위 획득

 

7. 자아개념 발달

의미 있는 성인은 아동이 성공을 경험하도록 환경을 관리하여 아동의 자아상(self-image)을 증진

긍정적인 자아개념 : 자기존중, 자기 확신, 행복감 갖게 됨 (부정적 느낌: 자기의심)

신체상 발달 : 신체상은 의미 있는 타인에 의해 영향받음

아동은 자신의 신체, 또래의 신체, 성인의 신체를 정확히 인지하며, 표준에서 벗어난 것도 인지함

아동이 게임이나 활동에 참여하는 데 신체장애가 방해가 된다면 아동이 열등감을 느낄 수 있음

 

8. 정상 성장발달상의 관심사에 대한 대응

1) 학교 경험

사회적 가치 획득, 사회화 과정(또래와의 관계, 학급친구)에서 중요

성공적인 적응 : 아동의 신체적·정서적 성숙, 입학으로 인한 분리를 받아들이도록 부모 준비

선생님 : 아동의 심리적·정서적 안녕에 영향 미치며 긍정적 자아개념 발달되도록 칭찬, 지지

부모 : 아동이 최대의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도움

 

2) 맞벌이 부부의 아동

맞벌이 부부의 아동(latchkey child): 방과 후 부모나 형제의 도움 없이 혼자서 시간을 보내야 하는 초등학교 아동으로 스트레스, 외로움, 고립감, 두려움 등을 느낌방과 후 프로그램, 지역사회 서비스

 

3) 한계설정과 훈육

훈육은 바람직한 행동을 교육하고 안내하며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제거하기 위한 전략을 사용하는 긍정적이고 지지적인 환경이어야 함

한계설정, 아동이 스스로 적절한 훈육방법을 결정하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함

 

4) 부정한 행위

거짓말하기(lying), 속이기(cheating), 훔치기(stealing): 어린 아동에서 흔히 나타나며 적절한 훈육 필요

 

5) 스트레스와 두려움

가족 내 불화, 대인관계, 학교생활, 가난, 만성적 질병 등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

스트레스 대처를 위해 부모, 선생님, 보건관리자는 아동에게 안전, 신뢰감을 주고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도록 격려, 신속히 대처해야 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