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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전기 정상적인 성장발달과 관련된 문제에 대처하기

by Hlog 2023. 12.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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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어린이집과 유치원 경험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협동을 배울 기회를 가지고, 다양한 사회문화적 차이에 적응하며 좌절과 불만, 분노에 대처하는 것을 배움

사회적 발달이 또래 친구, 부모 이외의 다른 성인과의 관계로 확장되면서 다른 사람과의 경험을 넓힐 수 있고, 초등학교 입학을 준비

부모: 아동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갈 준비가 되었는지를 지적(특히 언어사회적·신체적인 능력을 다루는 발달선별도구를 사용하여 확인

부모는 아동에 대한 정보를 교사와 교육기관에 제공하여 분리불안 최소화

간호사 역할: 감염 통제, 부모와 교사에게 시설의 위생관리 및 감염 전파를 최소화하도록 교육

 

2) 성교육

학령전기 아동은 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

(sex)같이 민감한 질문에 답변하는 방법: 아동이 무엇을 알고 무슨 생각을 하는지 확인 정직하게 정보 제공

아동은 성교육을 받거나 받지 않거나 상관없이 성적 호기심과 탐색놀이를 함: 아동의 호기심에 대해 부모는 묵과하거나 비난하지 않고 궁금한 것 질문하도록 함

자위행위(masturbation): 여러 이유로 모든 나이에서 일어나며 지나치지 않다면 정상이고 건강한 것임을 부모 교육 (불안, 지루함, 관심을 얻기 위한 행동일 수 있음)

 

3) 공포

여러 형태의 실제적인 혹은 상상에 의한 공포(fears)가 학령전기에 나타남 예) 어둠, 혼자 남겨지는 (잠잘 때), 동물(특히 큰 개, ), 유령, 성적인 문제(거세), 통증과 관련된 사람이나 물건, 상실 등

물활론(animism): 무생물에 생명이 있다고 여기며 물체에 공포를 느낄 수 있음

공포 극복 방법: 두려운 경험을 다루는 실제적인 방법을 발견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함. 안전한 상황에서 아동을 공포의 대상에 노출하는 탈감각(desensitization)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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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스트레스

여러 가지 독특한 스트레스(stress)를 경험 예) 동생의 출생, 부부 불화, 이혼, 별거, 이사, 질병 등

초기에 약간의 스트레스는 아동의 효과적인 대처기능 발달에 도움 되나,, 과도한 스트레스는 해로움

스트레스 다루기: 부모가 스트레스 증상을 알고 원인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도움

 

5) 공격성

공격성(aggression): 사람을 해치거나 기물을 부수려는 행동을 의미 예) 이유 없이 때리기, 파괴, 분노발작 등

좌절(frustration), 허락되지 않거나 비난, 창피, 벌 혹은 모욕 등에 의하여 계속 자기만족을 방해받으면 아동은 이를 없애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공격적인 행동을 하게 됨

모델링(modeling): 중요한 사람의 행동을 모방하는 것으로 학령전기 아동에게 강력한 영향을 줌 예) 부모의 신체적 학대를 본 아동은 타인에게 폭력적 행동을 함

강화(reinforcement)공격적인 행위를 형성할 수 있음 예) 동생을 때려서 부모의 관심받는 경우

⦁ '정상적인행동과 문제 있는행동의 차이: 공격적 행동의 빈도(발생 수), 강도(사회적·인지적 기능을 방해하는 정도), 증상(다른 징후), 시작 시기(행위를 시작한 때), 기간(적어도 4)

 

6) 언어 문제

2~5세까지의 언어발달은 어눌한 언어 형태가 정상임

감각운동 통합이 습득되지 않은 상태에서 머리에 떠오른 단어를 얘기하려고 할 때 말을 더듬게(stuttering or stammering) :

부모 및 돌보는 사람: 아동의 말을 수정하거나 비평하지 말고, 문장을 완벽하게 고쳐주려 하지 말고, 아동이 천천히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격려, 경청하도록 권고

예방, 조기발견: 청력소실, 구강인두의 구조적 기형, 뇌손상, 기타 신경운동성 손상, 자폐증 같은 발달장애 및 언어적 자극의 결여, 해외입양으로 인한 언어의 변화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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