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물학적 발달
⦁ 신체 성장률이 저하되고 안정화됨
⦁ 체중(average weight): 1년에 약 2~3kg 정도씩 증가. 평균체중 3세 14.5kg, 4세 16.7kg, 5세 18.7kg
⦁ 신장(height): 1년에 6.5∼9cm 정도로 꾸준히 증가하며 몸통보다 다리가 더 길어짐. 평균신장 3세 95cm, 4세 103cm, 5세 110cm
⦁ 신체 균형(physical proportions): 날씬하면서 단단하고, 우아하면서 민첩하고 바른 자세 보임
⦁ 운동 발달은 걷기와 달리기, 점프 등 이전에 습득했던 기술을 강화하고 정교하게 하는 것으로 진행
⦁ 최적의 근골격계 발달을 위해 바른 자세, 적합한 운동, 적절한 영양과 휴식이 필요
1) 전체운동과 미세운동 기술 Gross and fine motor skills
⦁ 36개월: 걷기, 달리기, 기어오르기, 점프 등 발달
⦁ 눈과 손의 협응과 근육 조정
⦁ 3세: 세발자전거를 타고 발끝으로 걸으며 몇 초간 한 발로 서고 멀리뛰기를 할 수 있음
⦁ 4세: 능숙하게 한 발로 뛸 수 있고 공을 잡을 수도 있음
⦁ 5세: 한 발씩 교대로 깡충 뛰기와 줄넘기를 할 수 있으며, 스케이트와 수영을 시작할 수 있음
⦁ 미세 운동 발달: 그리기, 옷 입기 등의 조정능력 향상
2. 심리사회적 발달: 솔선감 발달(에릭슨)
⦁ 발달과업: 솔선감(sense of initiative) vs 죄책감(sense of guilt)
⦁ 이 시기는 활기차게 학습하는 시기로, 마음껏 놀고 공부하고 생활하며 진정한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낌
⦁ 동성의 부모에 대한 적대감, 동일 시 과정
⦁ 초자아(superego) 또는 양심(conscience)의 발달
⦁ 도덕성 발달의 시작: 좋고 나쁨, 옳고 그름에 대한 학습
3. 인지 발달: 전조작기(피아제) Cognitive development: preoperational phase (Piaget)
⦁ 2∼7세 전조작기(preoperational phase):
①2∼4세인 전개념기(preconceptual phase)
②4∼7세인 직관적 사고단계(intuitive thought phase)
⦁ 언어(language) 발달: 자아 중심적 의사소통
⦁ 학령전기 아동에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놀이(play)
⦁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많은 언어를 사용(특히 오른쪽과 왼쪽, 인과관계, 시간 개념)
⦁ 인과관계(causality) 같은 논리적 사고, 개념을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음
⦁ 마술적 사고(magical thinking), 자아중심적인 사고, 변환추리(transductive reasoning): 아동이 나쁜 생각을 했는데 그대로 발생하면 자신이 했던 나쁜 생각에 대하여 죄책감, 책임감 느낌
4. 도덕적 발달:: 전인습적 또는 전도덕적 수준(콜버그) Moral development
⦁ 처벌과 복종 지향(punishment and obedience orientation) 단계: 2∼4세의 아동은 상을 받는지, 벌을 받는지 결과에 따라 좋은 행동인지 나쁜 행동인지를 판단함 (예: 친구를 때려도 부모에게 혼나지 않는다면 친구를 때리는 것이 좋은 행동이라고 인식)
⦁ 원시적인 도구적 지향(native instrumental orientation) 단계: 4∼7세 아동은 다른 사람의 욕구보다 자신의 욕구를 만족하는 쪽으로 행동함
5. 영적 발달
⦁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 주로 부모의 종교적 신념, 종교의식을 통해 신앙과 종교에 대한 지식을 배움
⦁ 학령전기 아동은 신(神)을 마치 상상의 친구처럼 물리적 특징을 가진 존재로 이해함
⦁ 양심의 발달은 영적 발달(spiritual development)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
⦁ 벌을 받지 않으려고 올바른 행동을 함. 잘못된 행동으로 죄책감 느끼며, 종종 질병을 실제 또는 상상의 죄에 대한 벌로 잘못 인식하기도 함
6. 신체상 발달
⦁ 언어 발달(‘예쁜’ 또는 ‘못생긴’)에 따라 자신의 외모에 대한 다른 사람의 의견에 영향을 받음
⦁ 피부색, 인종 차이를 알고 편견과 선입견을 배우게 됨
⦁ 부모가 자녀의 외모에 긍정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
⦁ 신체상이 발달하나 신체 경계를 정확히 구분하지 못하며, 신체 내부에 대한 해부학적인 지식은 거의 없음
7. 성적 발달
⦁ 아동이 평생 가질 성 정체감, 신념을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단계
⦁ 동성부모와 동일시, 이성부모에 대한 강한 애착 형성
⦁ 성 정체감: 산전과 산후의 심리적, 생물학적, 유전적 요소들의 복합적 결과이며, 대부분의 아동이 1.5∼2.5세에 자신의 성과 기대되는 행동을 인식함
⦁ 성을 인식, 성 정체감 발달, 성 역할 모방
⦁ 성기를 만지고 탐색하는 성에 대한 탐색은 전 시기보다 더 뚜렷해짐
8. 사회적 발달
⦁ 학령전기에 분리-개체화 과정(separation-individuation process)이 완성됨. 저항 없이 낯선 사람과 쉽게 어울리고, 잠깐 부모와 떨어지는 것을 견딜 수 있게 됨
⦁ 입원 시 상상 속의 공포를 더 발전시킬 수도 있으나 인형, 장난감, 가족사진 등 친숙한 것에서 안전함, 안정감을 느낌
1) 언어
⦁ 언어는 더 세련되고 복합적이며,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관계를 맺는 주요 수단이 됨
⦁ 어휘 수 급격히 증가: 2세 300단어에서 5세 말경 2,100단어 이상
⦁ 문장구조, 문법적 사용, 이해력은 거의 성인 수준에 도달함
⦁ 3∼4세: 3∼4개의 단어로 구성된 문장 구사, 의미 전달하는 데 중요한 단어 하나만 사용(전보문(telegraphic))
⦁ 4∼5세: 4∼5개 단어로 구성된 더 길어진 문장 사용,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전치사, 형용사, 여러 형태의 동사 등 더 많은 단어 사용. 간단한 지시를 따를 수 있으나, 한 번에 한 가지 요구만 수행할 수 있음
⦁ 6세: 문법에 약간 어긋나는 것을 제외하고는 정확하게 언어 구사, 단순한 외양보다는 용도, 모양, 범주에 대하여 묘사할 수 있음
2) 개인-사회적 행동
⦁ 독립심을 말로 표현하며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음
⦁ 4∼5세: 거의 도움 없이 옷 입기, 밥 먹기, 화장실 가기를 할 수 있음. 안전규칙을 지킴
⦁ 가족과 문화의 기준, 가치를 내재화
3) 놀이
⦁ 다양한 형태의 놀이(play)를 하며 연합놀이(associative play)를 함
⦁ 손으로 조작, 조립하고 창의적, 교육적인 장난감은 활동, 미세 근육운동의 발달, 자기표현의 기회 제공
⦁ 모방적이고 상상적인 극적 놀이(imitative, imaginative, and dramatic play)
⦁ 상상의 친구(imaginary playmates)가 이 시기의 중요한 부분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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