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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전기 최적의 성장과 발달증진

by Hlog 2023. 12.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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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물학적 발달

신체 성장률이 저하되고 안정화됨

체중(average weight): 1년에 약 2~3kg 정도씩 증가. 평균체중 314.5kg, 416.7kg, 518.7kg

신장(height): 1년에 6.59cm 정도로 꾸준히 증가하며 몸통보다 다리가 더 길어짐. 평균신장 395cm, 4103cm, 5110cm

신체 균형(physical proportions): 날씬하면서 단단하고, 우아하면서 민첩하고 바른 자세 보임

운동 발달은 걷기와 달리기, 점프 등 이전에 습득했던 기술을 강화하고 정교하게 하는 것으로 진행

최적의 근골격계 발달을 위해 바른 자세, 적합한 운동, 적절한 영양과 휴식이 필요

 

1) 전체운동과 미세운동 기술 Gross and fine motor skills

36개월: 걷기, 달리기, 기어오르기, 점프 등 발달

눈과 손의 협응과 근육 조정

3: 세발자전거를 타고 발끝으로 걸으며 몇 초간 한 발로 서고 멀리뛰기를 할 수 있음

4: 능숙하게 한 발로 뛸 수 있고 공을 잡을 수도 있음

5: 한 발씩 교대로 깡충 뛰기와 줄넘기를 할 수 있으며, 스케이트와 수영을 시작할 수 있음

미세 운동 발달: 그리기, 옷 입기 등의 조정능력 향상

 

2. 심리사회적 발달: 솔선감 발달(에릭슨)

발달과업: 솔선감(sense of initiative) vs 죄책감(sense of guilt)

시기는 활기차게 학습하는 시기로, 마음껏 놀고 공부하고 생활하며 진정한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낌

동성의 부모에 대한 적대감, 동일 시 과정

초자아(superego) 또는 양심(conscience)의 발달

도덕성 발달의 시작: 좋고 나쁨, 옳고 그름에 대한 학습

 

3. 인지 발달: 전조작기(피아제) Cognitive development: preoperational phase (Piaget)

27전조작기(preoperational phase):

24세인 전개념기(preconceptual phase)

47세인 직관적 사고단계(intuitive thought phase)

언어(language) 발달: 자아 중심적 의사소통

학령전기 아동에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놀이(play)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많은 언어를 사용(특히 오른쪽과 왼쪽, 인과관계, 시간 개념)

인과관계(causality) 같은 논리적 사고, 개념을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음

마술적 사고(magical thinking), 자아중심적인 사고, 변환추리(transductive reasoning): 아동이 나쁜 생각을 했는데 그대로 발생하면 자신이 했던 나쁜 생각에 대하여 죄책감, 책임감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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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도덕적 발달:: 전인습적 또는 전도덕적 수준(콜버그) Moral development

처벌과 복종 지향(punishment and obedience orientation) 단계: 24세의 아동은 상을 받는지, 벌을 받는지 결과에 따라 좋은 행동인지 나쁜 행동인지를 판단함 (: 친구를 때려도 부모에게 혼나지 않는다면 친구를 때리는 것이 좋은 행동이라고 인식)

원시적인 도구적 지향(native instrumental orientation) 단계: 47세 아동은 다른 사람의 욕구보다 자신의 욕구를 만족하는 쪽으로 행동함

 

5. 영적 발달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 주로 부모의 종교적 신념, 종교의식을 통해 신앙과 종교에 대한 지식을 배움

학령전기 아동은 신()을 마치 상상의 친구처럼 물리적 특징을 가진 존재로 이해함

양심의 발달은 영적 발달(spiritual development)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

벌을 받지 않으려고 올바른 행동을 함. 잘못된 행동으로 죄책감 느끼며, 종종 질병을 실제 또는 상상의 죄에 대한 벌로 잘못 인식하기도 함

 

6. 신체상 발달

언어 발달(‘예쁜또는 못생긴’)에 따라 자신의 외모에 대한 다른 사람의 의견에 영향을 받음

피부색, 인종 차이를 알고 편견과 선입견을 배우게 됨

부모가 자녀의 외모에 긍정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

신체상이 발달하나 신체 경계를 정확히 구분하지 못하며, 신체 내부에 대한 해부학적인 지식은 거의 없음

 

7. 성적 발달

아동이 평생 가질 성 정체감, 신념을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단계

동성부모와 동일시, 이성부모에 대한 강한 애착 형성

정체감: 산전과 산후의 심리적, 생물학적, 유전적 요소들의 복합적 결과이며, 대부분의 아동이 1.52.5세에 자신의 성과 기대되는 행동을 인식함

성을 인식, 성 정체감 발달, 성 역할 모방

성기를 만지고 탐색하는 성에 대한 탐색은 전 시기보다 더 뚜렷해짐

 

8. 사회적 발달

학령전기에 분리-개체화 과정(separation-individuation process)이 완성됨. 저항 없이 낯선 사람과 쉽게 어울리고, 잠깐 부모와 떨어지는 것을 견딜 수 있게 됨

입원 시 상상 속의 공포를 더 발전시킬 수도 있으나 인형, 장난감, 가족사진 등 친숙한 것에서 안전함, 안정감을 느낌

1) 언어

언어는 더 세련되고 복합적이며,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관계를 맺는 주요 수단이 됨

어휘 수 급격히 증가: 2세 300단어에서 5세 말경 2,100단어 이상

문장구조, 문법적 사용, 이해력은 거의 성인 수준에 도달함

34: 34개의 단어로 구성된 문장 구사, 의미 전달하는 데 중요한 단어 하나만 사용(전보문(telegraphic))

45: 45개 단어로 구성된 더 길어진 문장 사용,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전치사, 형용사, 여러 형태의 동사 등 더 많은 단어 사용. 간단한 지시를 따를 수 있으나, 한 번에 한 가지 요구만 수행할 수 있음

6: 문법에 약간 어긋나는 것을 제외하고는 정확하게 언어 구사, 단순한 외양보다는 용도, 모양, 범주에 대하여 묘사할 수 있음

2) 개인-사회적 행동

독립심을 말로 표현하며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음

45: 거의 도움 없이 옷 입기, 밥 먹기, 화장실 가기를 할 수 있음. 안전규칙을 지킴

가족과 문화의 기준, 가치를 내재화

3) 놀이

다양한 형태의 놀이(play)를 하며 연합놀이(associative play)를 함

손으로 조작, 조립하고 창의적, 교육적인 장난감은 활동, 미세 근육운동의 발달, 자기표현의 기회 제공

모방적이고 상상적인 극적 놀이(imitative, imaginative, and dramatic play)

⦁ 상상의 친구(imaginary playmates)가 이 시기의 중요한 부분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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