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변훈련
⦁18∼24개월: 항문, 요도괄약근의 수의적 조절 능력 발달
⦁배변훈련 준비: 방광 준비, 장 준비, 인지 준비, 운동 준비, 심리적 준비, 옷, 유아용 변기 사용 등
⦁소아 야뇨증: 일반적으로 여아는 만 4살까지, 남아는 만 5살까지 계속됨
⦁아동은 배변훈련의 단계(말하고 옷 벗고 가서 소변본 뒤, 옷 입고 물 내리고 손을 씻는)를 완성하면서 성취감을 느끼게 됨
2) 형제간의 경쟁
⦁형제간의 경쟁(sibling rivalry): 새로 태어난 동생에 대해 가지는 자연스러운 질투와 적의 혹은 가족 내에서 자신에게서 다른 아동 쪽으로 부모의 관심이 전환되어 생기는 형제들 간의 상호작용을 의미
⦁첫째 아동인 경우 부모의 관심을 독차지하던 것을 상실하는 지위박탈(dethronement)을 경험
⦁형제간의 경쟁을 최소화하기 위해 부모는 아기를 돌보는 활동에 유아를 참여시킴
3) 분노발작
⦁분노발작(temper tantrums): 독립심이 형성되고 좀 더 복합적인 과업을 시도함에 따라 아동이 정서적으로 흥분하는 것으로 대부분 유아기에 보편적으로 나타남
⦁훈육에 난폭하게 대항, 독립을 주장함. 바닥에 드러누워 발로 차고 소리를 지를 수도 있으며, 부모가 가엾게 여길 때까지 숨을 참기도 함
⦁분노발작을 멈추게 하는 방법: 지속해서 적절한 기대와 보상을 주는 것, 일관성 유지, 중요한 규칙을 우선시하고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는 행동을 하도록 도와줌 (예: 타임아웃)
⦁분노발작을 다루는 방법:
i)아동에게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ii)중요하지 않은 문제로 인한 작은 충돌은 무시하고 큰 충돌만 가려낸다.
iii)아동이 원하는 것을 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감정을 조절하면 편안하게 해 준다.
iv)분노발작을 하지 않고 긍정적인 행동을 할 때 칭찬한다.
⦁분노발작이 끝난 후 아동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아동의 곁에 있어줌
4) 거부증
⦁거부증(negativism): 고집스럽거나 건방진 것의 표현이 아니라 자아통제를 주장하는 방법
⦁거부증 다루는 방법: “아니야.”라고 대답할 기회를 줄이는 것, 아동에게 선택권을 줌
5) 퇴행
⦁퇴행(regression): 현재의 기능양상에서 과거의 행동 수준으로 후퇴하는 것
⦁퇴행은 불편감이나 스트레스가 있을 때 전 발달단계에서 성공적이었던 행동양상으로 되돌아감으로써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발생
⦁예) 질병, 입원, 부모로부터 분리, 새로 태어난 동생 등의 스트레스 사건 있을 시 예전의 행동양상(의존 증가, 유아용 변기사용 거부, 분노발작, 젖병 요구, 새로 획득한 운동·언어·사회적·인지적 기술의 상실)으로 되돌아가고 싶어 함
⦁퇴행을 다루는 방법: 이전의 적절한 행동양상을 칭찬하고 퇴행행위를 무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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