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발달과제: 중요한 사람, 특히 엄마에게서 자신을 구별하는 분화과정이 일어남; 분리(separation), 개체화(individuation)
⦁낯선 사람의 출현이 어머니와의 애착에 위협을 가하지 않고, 부모가 보이지 않더라도 존재한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배우면서 분리-개체화과정의 회복(rapprochement) 현상 나타남
⦁이행적 대상(transitional object): 부모와 분리, 새로운 스트레스 발생, 피곤할 때, 이행적 대상은 아동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줌(예. 좋아하는 담요, 장난감)
1) 언어
⦁말을 이해하는 능력 향상, 2세 습득 단어 수 300개 정도
⦁1세: 한 단어로 된 문장 사용 (예: ‘위’란 단어- “나를 위로 올려 줘” 또는 “위를 봐” 등을 의미)
⦁2세: 같이 2∼3개의 단어를 이어서 만든 문장 사용
⦁3세: 간단한 문장에 단어들을 넣어 함께 사용, 문법 습득 시작, 매일 5∼6개의 단어를 새로 배움
⦁책 읽어주기: 추후 언어 발달에 도움
⦁읽기, 스토리텔링, 성인과 유아의 상호작용적인 의사소통 권장
2) 개인-사회적 행동
⦁옷 입고, 먹고, 놀고, 자기 조절 부분에서 독립심 발달
⦁15개월: 도움 없이 혼자 먹고 뚜껑 달린 컵을 사용하여 물을 마시며 흘리긴 하지만 숟가락 사용 가능, 옷 밖으로 팔이나 발을 빼거나 신발과 양말을 잡아당겨서 벗을 수 있음
⦁18개월: 장갑 벗기, 셔츠를 벗으려고 위로 당기거나 지퍼를 내릴 수 있음
⦁2∼3세: 2세 숟가락을 잘 사용하고 3세에는 포크 사용 가능, 가족과 같이 식사, 상차리기, 접시를 꺼내는 것 등 자잘한 일 돕기를 좋아함, 옷 벗고 양말과 신을 신고 바지를 입을 수 있지만, 오른쪽과 왼쪽, 앞과 뒤는 구별하지 못하고 옷 단추를 채울 때 도움이 필요함
⦁특정상황에서 기대되는 행동을 이해하고 자기 조절 가능; 긍정적 강화, 교정, 타임아웃
3) 놀이
⦁영아의 혼자 하는 놀이(solitary play)는 평행놀이(parallel play)로 진전됨; 다른 아동과 같이 어울려 놀지는 않으나 옆에서 노는 것
⦁감각운동놀이; 적절한 장난감 선택, 안전
⦁모방(imitation), 창의적, 상상적인 놀이
⦁놀이를 통하여 사회성, 새로운 언어능력 발달
'P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기 동안 최적의 건강증진 (0) | 2023.11.18 |
---|---|
유아기 정상적인 성장발달과 관련된 문제에 대처 (0) | 2023.11.17 |
유아기 인지 발달: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피아제) (0) | 2023.11.15 |
유아기 심리사회적 발달: 자율성 발달(에릭슨) (0) | 2023.11.14 |
유아기 생물학적 발달 (0) | 2023.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