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양
⦁ 균형 잡힌 식단 중요, 신체 크기에 비해 학령기 아동의 열량요구는 감소하지만, 청소년기의 성장증가에 대비하여 에너지를 비축함
⦁ 편식, 한 가지 음식만 선호하는 것은 사라지고 점점 다양한 음식을 맛보기 시작함
⦁ 영양교육, 비만 예방(패스트푸드, 정크푸드(junk food) 제한)
2. 수면과 휴식
⦁ 개인 차이 있으며 나이, 활동 정도, 건강상태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다름
⦁ 대부분 낮잠 없이 밤에 수면 취함
⦁ 독서, 음악 듣기 등을 통해 취침시간 정하여 수면 준비
3. 운동과 활동
⦁ 운동, 활동 능력, 근육 증가하여 격렬한 활동 가능
⦁ 근육발달, 긴장력, 평형과 조정력의 증가, 힘과 지구력의 증진, 신체기능과 대사과정을 자극하기 위해 운동은 필수적임 (예: 달리기, 줄넘기, 수영, 스케이트, 춤, 자전거 타기 등)
4. 치아건강
⦁ 영구치가 발생하므로 구강위생, 충치에 대한 정기검진, 정확한 칫솔질, 치실사용 중요
5. 성교육
⦁ 많은 아동이 청소년기에 정상적인 호기심의 반응으로 사랑이나 성적 충동 없이 순간적, 충동적인 성적 행위를 경험함
⦁ 성교육(sex education): 성적 성숙과 생식과정에 대한 정보는 사춘기에 나타나는 아동의 불확실성, 당혹감, 고독감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줌
⦁ 부모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중요
<성교육에서의 간호사의 역할>
⦁ 간호사는 아동과 부모 모두에게 성에 대한 정보 제공해야 함
⦁ 청소년기, 사춘기 초기를 준비시킴: 가치, 역할모델, 문제해결 능력, 책임감 배양, 임신, 피임, 성접촉매개질환(humam papilloma virus, HIV) 등과 관련된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
⦁ 부모 교육 : 아동의 탐색적인 성적 놀이나 수음에 대한 설명, 부모가 정상적인 행위를 이해하고 성적 호기심을 성장과정의 일부분으로 받아들이도록 교육, 필요시 정보 제공
6. 학교보건
⦁ 아동의 건강증진을 위해 건강한 학교환경, 보건서비스, 보건교육 제공
⦁ 학교보건(school health) 프로그램: 사정, 검사, 위탁활동을 통한 건강유지 프로그램 (예: 건강평가, 응급간호, 상담, 추후관리 등)
⦁ 학교보건서비스는 학생뿐만 아니라 가족, 지역사회의 필요를 충족시키도록 확대
⦁ 보건교사는 만성질환이나 기능장애 아동의 의학적 요구와 간호요구에 대하여 책임 있음(훈련, 감독, 일상적인 보건활동 제공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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