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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기 아동의 건강증진

by Hlog 2024. 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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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양

균형 잡힌 식단 중요, 신체 크기에 비해 학령기 아동의 열량요구는 감소하지만, 청소년기의 성장증가에 대비하여 에너지를 비축함

편식, 한 가지 음식만 선호하는 것은 사라지고 점점 다양한 음식을 맛보기 시작함

영양교육, 비만 예방(패스트푸드, 정크푸드(junk food) 제한)

 

 

2. 수면과 휴식

개인 차이 있으며 나이, 활동 정도, 건강상태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다름

대부분 낮잠 없이 밤에 수면 취함

독서, 음악 듣기 등을 통해 취침시간 정하여 수면 준비

 

 

3. 운동과 활동

운동, 활동 능력, 근육 증가하여 격렬한 활동 가능

근육발달, 긴장력, 평형과 조정력의 증가, 힘과 지구력의 증진, 신체기능과 대사과정을 자극하기 위해 운동은 필수적임 (: 달리기, 줄넘기, 수영, 스케이트, , 자전거 타기 등)

 

4. 치아건강

영구치가 발생하므로 구강위생, 충치에 대한 정기검진, 정확한 칫솔질, 치실사용 중요

 

5. 성교육

많은 아동이 청소년기에 정상적인 호기심의 반응으로 사랑이나 성적 충동 없이 순간적, 충동적인 성적 행위를 경험함

성교육(sex education): 성적 성숙과 생식과정에 대한 정보는 사춘기에 나타나는 아동의 불확실성, 당혹감, 고독감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줌

부모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중요

 

<성교육에서의 간호사의 역할>

간호사는 아동과 부모 모두에게 성에 대한 정보 제공해야 함

청소년기, 사춘기 초기를 준비시킴: 가치, 역할모델, 문제해결 능력, 책임감 배양, 임신, 피임, 성접촉매개질환(humam papilloma virus, HIV) 등과 관련된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

부모 교육 : 아동의 탐색적인 성적 놀이나 수음에 대한 설명, 부모가 정상적인 행위를 이해하고 성적 호기심을 성장과정의 일부분으로 받아들이도록 교육, 필요시 정보 제공

 

6. 학교보건

아동의 건강증진을 위해 건강한 학교환경, 보건서비스, 보건교육 제공

학교보건(school health) 프로그램: 사정, 검사, 위탁활동을 통한 건강유지 프로그램 (: 건강평가, 응급간호, 상담, 추후관리 등)

학교보건서비스는 학생뿐만 아니라 가족, 지역사회의 필요를 충족시키도록 확대

보건교사는 만성질환이나 기능장애 아동의 의학적 요구와 간호요구에 대하여 책임 있음(훈련, 감독, 일상적인 보건활동 제공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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