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의사결정의 개념
1) 의사결정의 정의
- 의사결정이란 선택 가능한 두 개 이상의 대안 중에서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의사결정의 특성 - 기획을 포함한 모든 관리 기능이 의사결정에 의해 수행 - 모든 관리 층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 동적인 과정 : 의사결정 -> 미래 행동 영향 - 지속적 과정 :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 |
2) 의사결정,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와의 관계
의사결정 | 여러 대안 중 한 행동방향을 선택하는 과정이며 반드시 문제해결로 귀결되지 않는다. |
문제해결 | 문제의 실제적인 원인이 된 상황 분석에 초점을 두는 체계적인 과정이며 항상 의사결정 과정을 거친다. |
비판적 사고 | 어떤 주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분석, 종합하고 평가하는 능동적 사고과정이다. |
창조적 사고 | 창조적 사고는 대안의 독창성을 중시한다. |
2. 의사결정의 과정
1) 문제인식 단계
- 문제의 존재와 그 원인을 분석하여 문제를 명확히 하는 것으로 의사결정의 필요성 인식
- 의사결정자가 보유하고 있는 정보의 양, 문제분석 능력, 문제를 해결하려는 동기 등의 특성이 영향을 끼침
2) 대안의 개발 및 선택 단계
- 관련정보를 수집하여 최선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가장 적합한 최적안을 선택하는 단계
3) 대안의 평가와 선택
- 여러 기준에 따라 대안을 평가하여 문제해결에 적절하다고 평가된 대안 선택
4) 대안의 실행단계
- 선택된 대안을 실행하는 단계
- 관리자는 선택안을 시행하는 데 방해가 되는 요인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함
5) 결과의 평가 및 피드백 단계
- 선택안의 기대효과와 실제 성과를 비교하여 평가
3. 의사결정의 유형
1) 문제의 적용수준에 따른 유형
(1) 전략적 의사결정
- 조직차원의 의사결정에서 가장 중요시되고 있는 부분
- 주로 최고 관리자가 수행
- 조직 전체에 영향을 주는 장기적인 의사결정
- 목표달성을 위해 최대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자원을 배분하는 것
- 대부분 비정형적이고 비구조적 의사결정
(2) 관리적 의사결정
- 조직의 중관관리자가 수행하는 중단기 기획과 관련되는 의사결정
- 최대의 과업능력을 산출하기 위해 자원을 조직화하는 과정에서 조직기구의 관리에 관한 결정과 자원의 조달, 개발에 관한 결정을 한다.
(3) 운영적 의사결정
- 일선관리자층에서 단기적인 전략수행과 성과달성에 필요한 관리행동에 관하여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
- 현행 업무의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적
2) 문제의 구조화 복잡성 정도에 따른 유형
(1) 정형적 의사결정
- 확실한 조건에서의 의사결정
- 문제가 반복적이어서 기존의 문제해결 절차를 이용하는 의사결정
- 일상화되어 효율적으로 처리되며 책임의 수준도 낮아서 대개 하위층으로 위임
(2) 비정형적 의사결정
- 구조화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결정사항이 비일상적이거나 복잡한 연구개발 조직의 전략기호기 부분에서 많이 나타남
- 명확한 의사결정 기준이 없을 때 주로 사용
- 의사결정자의 창의력, 직관, 판단력에 의존하여 의사결정이 이루어 지는 경우가 많음
3) 결과의 예측가능성에 따른 유형
(1) 확실한 상황의 의사결정
- 의사결정에 필요한 모든 정보가 완전히 알려져 있는 경우
(2) 위험상황의 의사결정
- 각 대안들에 대한 결과의 예측은 확실하지 않으나 예상한 결과들의 발생 확률은 어느 정도 알 수 있는 경우
(3) 불확실성 상황의 의사결정
- 대안들의 가능한 결과를 예측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이들의 발생확률도 전혀 알수 없는 경우
4. 의사결정의 수준 ★★
1) 집권화 분권화 접근방법
- 집권화된 접근방법은 조직의 의사결정이 주로 최고 관리자에 의해 이루어지게 된다.
- 분권화된 접근방법은 대부분 의사결정이 조직의 하부에서 이루어지며 의사결정에 대한 책임을 최고관리자가 실무 관리자들에게 위임하고 있다.
2) 개인적 집단적 접근방법
(1) 개인 집단 의사결정의 선택기준
① 의사결정의 질 측면에서 조직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다양한 접근법이 필요한 경우에는 집단 의사결정이 유리하다. 이유는 집단 의사결정은 다양한 구성원들에 의하여 더 많은 정보와 지식을 활용할 수 있고 따라서 다양한 견해를 참고하여 여러 가지 대안과 접근을 고려하기 때문이다.
② 결정사항의 수용성이 중요한 사안은 집단 의사결정이 개인 의사결정보다 더 유리하다. 이는 집단 구성원들 자신이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집단 의사결정은 결정된 사항에 대한 구성원들의 이해와 수용가능성을 증대시켜 주기 때문이다.
③ 의사결정 사항의 정확성 측면에서도 집단 의사결정이 개인 의사결정보다 더 유리하다. 집단 의사결정은 여러 대안에 대해 충분히 평가할 수 있고 여러 사람들이 참여함으로써 좋은 아이디어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기 때문이다.
④ 의사결정의 신속성 면에서는 개인 의사결정이 집단 의사결정보다 더 낫다. 집단 의사결정은 결정이 내려지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며 적절한 시기를 놓쳐버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⑤ 창의성이 중요한 사안은 개인 의사결정이 집단 의사결정에 비해 유리하다. 집단 의사결정은 집단 구성원의 창의성을 제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⑥ 비용면에서도 개인 의사결정이 집단 의사결정에 비해 저렴하다. 집단 의사결정은 우선 구성원들이 한자리에 모이게 하는데도 비용이 들고, 집단의견을 조정하는데도 더 많은 비용이 든다.
* 집단 의사결정의 문제점
- 집단 사고 : 집단 구성원간의 응집력이 높아 구성원간의 합의에 대한 요구가 큼
-> 현실적인 다른 대안들의 모색을 저해하는 현상, 집단 구성원들의 잘못된 의견 일치 추구성향
- 애쉬 효과 : 심리적으로 다른 사람의 의견을 따라가는 성향, 다수가 공유하는 틀린 생각 때문에 한 개인의 옳은 판단이 영향을 받게 되는 현상
- 로스구이 현상 : 보다 간단하고 효과적인 대안이 있는데도 그것을 모르고 어렵고 비싼 대안을 선택하여 어처구니없는 큰 대가를 치르는 경우
5. 창의적(효과적) 집단 의사결정의 기법
1) 질적기법★
(1) 브레인스토밍 (대면적 집단토의)
- 여러 명이 한 가지의 문제를 놓고 아이디어를 무작위로 제시하고 그 중에서 최선책을 찾아내는 방법
- 장점 : 자유롭고 융통성 있는 사고를 증진시키고 구성원의 창의성 증진
- 단점 : 아이디어를 평가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해결 과정을 결론지을 수 없음
(2) 명목집단기법(Nominal Group Technique : NGT)
- 의사결정이 진행되는 동안에 구성원이 모이기는 하나 구두로 의사소통을 금지
- 장점 : 타인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사고하고 토론하여 의사결정 -> 애쉬효과 막을 수 있음
- 단점 : 한 번에 한 가지 의사결정 밖에 할 수 없음
(3) 델파이 기법
- 전문가들의 독립적 의견을 모아서 결정안을 만드는 시스템적인 방법
- 장점 : 전문가들을 한 장소에 모이게 할 필요 없음, 타인들의 영향력을 배제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음
- 단점 : 시간 많이 소요, 응답자의 탈락으로 신뢰도가 낮은 결과 얻을 수 있음
(4) 전자회의
- 고도의 컴퓨터 기술과 명목집단 기법을 혼합시킨 것
- 장점 : 익명성, 정직성, 신속성
(5) 파레토 도표
- 가능한 적은 수의 가장 중요한 요인만 고려하게 되는데 이러한 소수의 원인을 찾는데 도움이 됨
- 문제를 원인별로 분류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문제의 빈도가 큰 순서대로 차례로 늘어놓아 그 크기를 비교할 수 있도록 한 것
2) 계량적 기법★
(1) PERT(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
- 대규모 사업 계획을 기획하고, 일정을 짜며, 통제할 수 있는 기획방법에서 시작
-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각 활동의 완성 기간이 매우 불확실할 때 적용되며 완성 소요 시간을 낙관적, 비관적, 확률적 완성 기대시간을 계산하여 전 프로젝트에 필요한 3가지 다른 시간 소요량을 제시한다.
- 모든 사람들이 날짜를 지키게 해주며 문제가 발생하면 곧바로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하부작업이 다른 작업 시작 전에 완성되어야 하고, 주요사건이 확인되고 번호와 순서가 정해진다. 이러한 순서와 화살표로 연결되어 업무흐름의 방향이 결정된다.
(2) 주경로기법
- Pert와 유사하지만 보다 확실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 각 활동을 끝내는 시간을 한 가지만 계산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
- 주경로 : 전체 사업활동 중에서 일정시간 내에 완성되어야 하는 활동의 배열순서, 주경로가 제 시간에 끝날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 간호관리자가 스케쥴을 관리하고 자원을 계획할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 관리자의 성취정도를 모니터 할 수 있게 하며, 프로젝트의 진행이 잘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정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흐름도
- 프로젝트의 계획과 통제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도해법의 하나로 가로축은 시간을 나타내며 활동은 가로막대로 통합하여 선후관계를 나타낸다.
(4) 네트워크모형
- 주로 공공서비스의 효율적 제공을 위해 사용되는 것
- 최단 경로 문제, 최소걸침나무 문제, 최대흐름 문제(ex 진료능력 최대화 -> 병원의 과 공간, 시설, 시간 등을 적절히 배치)
(5) 대기행렬이론
(6) 비용편익분석과 비용효과분석
- 비용편익분석 : 투입되는 비용과 결과가 모두 화폐단위로 표현
- 비용효과분석 : 산출부분이 비화폐 단위인 경우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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