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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임파워먼트의 개념
- 조직원들에게 자신이 조직을 위해서 많은 주요한 일을 할 수 있는 권력, 힘, 능력을 갖고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는 과정
- 구성원 스스로 리더처럼 파워를 지니고 있다고 느끼도록 하는 것
- 구성원은 자신이 보람 있는 일을 하고 있다고 느낄 때, 스스로 결정해서 어떤 일을 할 수 있다고 느낄 때, 그리고 그 일을 잘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느낄 때 파워를 지니고 있다고 느낌
2) 임파워먼트의 효과
- 구성원의 보유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고 그들의 직무 몰입을 극대화할 수 있다.
- 업무 수행상의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을 가장 잘 알고 있는 구성원들이 대상자들에게 적절한 대응을 하게 됨으로써 품질과 서비스 수준을 제고할 수 있게 된다.
- 고객 접점에서의 시장 대응이 보다 신속하고 탄력적으로 이루어진다.
- 지시, 점검, 감독, 감시, 연락, 조정 등에 필요한 노력과 비용이 줄어들기 때문에 비용이 절감된다.
3) 임파워먼트 구성요소
(1) 의미성 : 일에 대해 느끼는 가치
(2) 역량감 : 자신의 일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능력에 대한 개인적 믿음
(3) 자기결정력 : 개인의 판단과 결정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정도
(4) 영향력 : 개인이 조직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다고 느끼는 정도
4) 성공적인 임파워먼트를 위한 전략
- 정보공개
- 참여기회 유도
- 권한위임
- 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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