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갈등의 정의
- 상반되는 두 개 이상의 욕구 혹은 동기가 동시에 존재하여 한쪽을 만족시키고자 하면 다른 한쪽이 만족하지 않는 상태
2) 갈등의 요인
- 목표와 이해관계의 차이
- 가치관과 인지의 차이
- 의사소통의 장애
- 공동결정의 필요성
- 지위의 부조화
- 애매한 업무의 한계
3) 갈등과정
- 전구상태 : 갈등의 원인이 되는 상태
- 갈등의 지각 : 지각된 갈등은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것으로 갈등이 일어날 수 있는 자신 또는 집단내의 상태를 인식하는 것
- 갈등의 느낌 : 개인이 갈등을 느끼는 상태로 주관적인 것
- 행위의 표현 : 갈등을 지각하고 느낄 때 공격, 자기표현, 침묵, 논쟁 등으로 나타난다.
- 갈등의 해결과 억제 : 문제의 해결, 억제, 절충 등의 방법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4) 갈등의 유형과 수준
(1) 갈등의 유형
- 수직적 갈등
- 수평적 갈등
- 라인-스태프 갈등
- 역할갈등
- 기능적 갈등
- 경쟁적 갈등
(2) 갈등의 수준
- 개인 내 갈등
- 개인 간 갈등
- 집단 간 갈등
- 조직 간 갈등
5) 갈등의 기능
갈등의 순기능 - 문제의 인식 - 활동력 강화 - 충성심 증가 - 다양성과 창조성 증대 - 혁신풍토와 도전적 분위기 조성 |
갈등의 역기능 - 직원의 사기저하 - 독재자 출현 - 편견의 증가 - 공식화 증가 - 파벌의식, 경쟁의식 증가 |
6) 갈등의 해소방안
- 문제해결 : 회의나 집담회를 통해서 문제해결을 하거나 갈등 당사자들이 공동의 노력으로 원인이 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
- 자원의 증대
- 상위목표의 제시
- 갈등당사자의 태도개선
- 협력 : 갈등의 근본을 밝혀내고 해결하기 위해 시도, 신뢰와 솔직함 요구
- 조직 구조의 변화 : 의도적으로 변화
- 협상 : 갈등해결을 위해 자신의 목표 일부를 포기, 갈등 당사자들이 그들의 대립되는 입장을 부분적으로 양보하여 해결하는 것
- 완화 : 갈등 당사자의 의견 차이만을 부각하지 않고, 일치되는 의견을 강조하면서 공동의 이익을 확인시켜서 갈등을 완화시키는 방법
- 회피 : 일시 방편
- 강압 : 상관, 중재인, 조정자를 이용
- 상사의 명령 : 원인제거보다는 갈등 행동만 해소
- 경쟁 : 상대방을 희생시켜서라도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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