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기중심주의 :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의 시각에서 상황을 볼 수 있는 능력이 없다.
예) 어떤 사람이 유아와 다른 아동 사이에 있다면 그 사람과 마주보고 있는 유아는 다른 아동도 그 사람의 얼굴을 보고 있다고 말할 것이다. 유아는 다른 아동이 자신과는 다른 시각 인 그 사람의 뒤에서 본다는 것을 인식할 수 없다.
적용) 다른사람의 감정이나 의견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면 ‘왜’ 어떤 것이 나쁜가에 대하여 설교하는 것을 피한다.
▶ 변환 : 특정한 것에서 특정한 것을 추론한다.
예) 이전에 먹었을 때 맛이 없었다는 이유로 그것이 들어 있 는 음식을 먹지 않겠다고 한다.
적용) 아동의 추론을 받아들이고 다른 시간에 그 음식을 준 다.
▶ 포괄적인 조직화 : 전체 중 일부분이 변하면 전체가 변했 다고 추론한다.
예) 침대가 놓인 장소가 바뀌었다고 방에서 자기를 거부한다.
적용) 아동의 추론을 받아들여 침대의 위치를 원래대로 하고 천천히 변화시킨다.
▶ 집중 : 가능한 모든 대안을 고려하기보다 한 측면에만 초 점을 둔다.
예) 음식의 맛과 냄새가 괜찮다고 하더라도 색깔 때문에 그 음식을 거부한다.
적용) 아동의 추론을 받아들인다.
▶ 물활론 : 생명이 없는 대상에게 생명의 특성을 부여한다.
예) 자기를 넘어지게 하였다고 계단을 야단친다.
적용) 아동과 함께 계단을 야단치거나 놀라게 한 물건을 보이 지 않게 한다.
▶ 비가역성 : 어떤 행동을 반대되는 행동으로 바꿀 수 있는 능력이 없다.
예) 어떤 행동을 하지 말라고 하면 반대되는 행동을 생각할 수 없다.
적용) 긍정적인 용어로 요구하거나 지시한다. (조용히 해라)
▶ 마술적 사고 : 사고는 전능하기 때문에 사건을 일으킬 수 있다고 믿는다.
예) 아동이 누군가가 죽기를 원했는데, 만약 그 사람이 죽으면 자신의 ‘나쁜’생각이 그 사람을 죽게 만들었다고 생각해서 죄책감을 느낀다.
적용) 생각하는 것만으로는 어떤 일도 일어나지 않으며, 아동에게 책임이 없다는 것을 분명히 말한다.
▶ 보존적개념의 결여 : 어떤 물체의 질량에서 더하는 것이나 빼는 것 없이 크기, 모양, 부피, 길이가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 그 대신 물체에 대한 즉각적인 지각의 실마리로 자기가 본 것을 판단한다.
예) 길이가 같은 두 개의 선을 한 선이 더 길어 보이도록 제시하면 자로 측정해서 같다는 것을 발견하더라도 그 선이 더 길다고 말할 것이다.
적용) 아동이 본 것에 대한 생각을 바꾸려면 가장 중요한 지각의 실마리를 변화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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