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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적 의사소통

by Hlog 2023. 10.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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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사소통의 필요성

- 자신과 타인을 이해 

- 일상의 여러 상황에 잘 대처

- 성공적인 대인관계

 

2. 의사소통의 종류

1) 언어적 의사소통 : 구어적 방법, 문서적 방법

2) 비언어적 의사소통 : 얼굴표정, 음성, 눈 맞춤, 제스처, 접촉

 

3. 의사소통의 구성요소

- 전달자

- 메시지

- 매체

- 수용자

- 피드백

 

4.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

- 인간관계를 효과적으로 성취하고 증진시키기 위한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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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지확인 : 상대방에게 관심을 기울여 알게된것을 확인하라 / 상대가 관심을 받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는 기술

2) 경청 : 상대방의 이야기를 귀담아 집중해 듣고 있음을 알려라

3) 반복, 바꿔말하기, 명료화 : 상대방의 말을 경청, 이해하는 반응 기술 / 상대방의 말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기술

4) 반영 : 상대방의 느낌, 생각, 경험을 공감하여 나타내는 기술

5) 해석 : 상대방의 입장을 다른 각도에서 볼 수 있도록 가르치는 기술 / 왜곡된 인지에 대한 인식에 도움을 주는 기술

6) 요약 : 대상자와 이야기한 것을 압축하여 정리하는 기술

7) 정보제공 : 대상자에게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를 주거나 교육하는 모든 기술

 

5. 나 전달(I-Message)

- 자기주장적 표현

- '나'를 중심으로 하여 상대방의 행동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대화방식

 

[나-전달 사용의 원리]

- 나 전달 = 행동 + 영향 + 감정

1) 수용할 수 없는 대상자의 행동을 비난이나 비평 없이 서술

2) 그 행동이 치료자에게 미치는 구체적인 영향

3) 대상자의 행동이나 구체적인 영향에 대한 치료자의 감정이나 느낌

 

6. 비치료적 의사소통

1) 일시적 안심, 상투적인 반응

- 문제가 있는 대상자에게 걱정할 이유가 없다고 말하거나, 틀에 박힌 말을 하는 것은 비치료적

ex) 환자가 "나을 수 있을까요?"라고 물을 때, "병원에서 시키는 대로 약 잘 먹고 치료 잘 받으면 나으실 거예요"

 

2) 과도한 칭찬, 동의

- 대상자의 생각과 행동을 조작하고자 하는 의도가 내포된 불필요한 칭찬과 동의

ex) 방을 청소하려고 책상정리를 하고 있는데, "그런 생각을 하다니 정말 훌륭하구나. 이 나라를 이끌 훌륭한 사람이 되겠구나"

 

3) 충고

- 의사결정에 있어 대상자는 무능력하므로 치료자가 더 우위에 있음을 암시하는 지시는 비치료적

ex) 약물 부작용 때문에 약 먹는 것을 거절하는 환자에게 "퇴원을 빨리하고 싶으면 치료지시를 잘 따르셔야죠!"

 

4) 탐지

- 꼬치꼬치 심문하듯이 질문을 반복적으로 하는 것은 조사받는 것 같아 비치료적

 

5) 도전, 해명요구

- 대상자의 비현실적인 생각이나 지각을 증명하도록 답변을 요구하거나, 이유를 설명하게 하는 것은 비치료적

ex) 텔레파시로 다른 이의 생각을 알 수 있다는 대상자에게 "제가 지금 무슨 생각을 하는지 맞춰보세요?"

 

6) 문자적인 반응, 느낌을 얕봄

- 대상자가 한 말의 내포된 뜻을 생각하지 않거나 표현된 느낌을 경시하는 것은 비치료적

ex) 대상자가 '죽음에 가까운 사람'이라는 말에 "사람은 누구나 죽습니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죽음을 생각해 보지 않은 사람은 없죠."

 

7) 관계없는 주제, 방어

- 대화의 주제가 치료자 입장에서 불편하거나 대상자가 비난의 말을 할 때 방어적이거나 화제를 바꾸는 것은 비치료적

ex) 대상자가 '간호사가 무능하다'라고 할 때, "여기는 대학병원으로 유능한 간호사만 일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왜 입원하게 됐는지에 대해 이야기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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