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리의 개념
① 드러커(1974) : 조직의 목표를 수행하고 달성하기 위해 조직원들에게 특별히 관심을 갖고 영향을 주는 과정이다.
② 허쉬와 블렌차드(1993) :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개인, 그룹이 자원을 활용하여 함께 일하는 과정이다.
③ 관리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는 과정으로 기획, 조직, 인사, 지휘, 통제 등의 관리 기능이 요구된다.
2. 행정의 정의
공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공공문제의 해결 및 공공서비스의 생산과 분배와 관련된 정부의 제반활동과의 상호작용
관리 | 행정 | ||
유사점 | 과정상 관료적인 성격 보임, 목표추구 | ||
차이점 | 권력 | 정치권력과 무관 | 정치권력 포함(행정이 국가 정책에서 출발), 강제성 |
능률 | 경쟁성 높음, 능률성 추구 | 독점성 높음, 경쟁성 제한(행정의 병폐) | |
법적제약 | 적게 받음 | 엄격히 받음 | |
목표 | 분명하고 단일 목표 | 불분명, 복잡 목표, 공익 추구 | |
평등 | 강조되지 않음 | 고도의 합법성 요구, ‘법 앞에 평등 개념’ |
3. 관리의 특성
- 연속되는 과정이다
- 각과정은 상호연관 작용을 하며 별개가 아니다
- 관리는 동적이며 유동적이다
- 관리는 적응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 조직 내에서 이루어진다
- 인적 요소가 중요하다
- 목표를 추구한다
- 목표달성을 위한 자원의 기술적 활용을 요구한다
- 간호관리에는 간호목표를 위한 수단성이 있다
- 관료제적 성격을 갖고 있다.
4. 관리의 기능
1) 학자들의 정의
학자 | 관리기능 정의 |
★페이욜 | 관리기능을 최초로 제시, 관리시스템은 다섯 개의 하위 시스템으로 구성된다고 주장하였다. - 구매, 생산, 판매와 관련된 기술적, 상업적 기능 - 자본의 획득, 통제를 다루는 재무기능 - 인명, 재산에 대한 안전 및 보호기능 - 회계 기능 - 기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 등의 관리 기능 |
귤릭 | 관리의 기능을 POSDCoRB의 7개 과정으로 설명하였다. - Planning (기획) - Organizing (조직) - Staffing (인사) - Directing (지휘) - Coordinating (조정) - Reporting (보고) - Budgeting (예산) |
마리너-토미, 마르퀴스와 휴스턴 | 관리의 기능을 POSDC의 5개 과정으로 설명하였다. - Planning (기획) - Organizing (조직) - Staffing (인사) - Directing (지휘) - Controlling (통제) |
2) 관리의 기능 5단계 ★★
(1) 기획
- 무엇을 누가, 어디서, 어떻게 하는지 사전에 결정하는 것
- 모든 관리 기능은 기획에 기초
- 조직의 사명 진술과 철학, 비전, 정책, 목적, 목표, 과정 및 규칙을 결정한다. - 조직의 전략을 기획, 결정한다. - 각 부서의 장단기 기획을 실행한다. - 실행에 필요한 재무적 요소(예산)을 계획한다. -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
(2) 조직
-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공식적 구조를 만드는 단계
- 기획을 수행하기 위한 구조를 조직화한다. - 조직에서 수행하는 직무를 관리하는 적합한 환자간호전달체계 유형을 결정한다. - 조직구조에서 권력과 권위를 분배하고 적절하게 사용한다. - 직무를 서술한다. - 직무에 합당한 자격을 정하는 일이다. - 책임과 의미를 적절히 배분한다. - 타 부서와의 업무 활동을 조정한다. - 원활한 업무진행을 위해 상사와 부하직원과의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한다. |
(3) 인사
- 인력의 모집, 선발, 채용, 오리엔테이션, 인력개발, 업무분담, 업무 스케줄 등이 포함한다. - 인적자원개발, 사회화, 경력개발하기 등이 포함된다. - 간호관리자의 역할은 환자의 요구 및 중증도, 및 간호사의 능력에 기초하여 간호사에게 환자에 대한 업무분담을 하는 책임감을 갖는다. - 인사과정은 시간이 가장 많이 요구되는 과정 중 하나이다. |
(4) 지휘
- 관리자가 조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업무를 지시하고 동기부여 하는 활동이다.
- 관리자가 무엇을 할 것인지 계획을 하고 그 일을 어떻게 할지 조직을 하고 직원에게 업무를 할당한 후 이루어진다.
- 권한을 위임하고 의사소통한다. -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조직 분위기와 팀 정신을 구축한다. - 갈등을 관리하고 협력을 강화시킨다. |
(5) 통제
- 업무성과의 질을 높게 유지하면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 업무성과나 결과의 표준을 설정한다. - 업무성과나 결과를 설정된 목표와 비교한다. - 재무감사와 품질관리를 한다. - 법과 윤리적 기준에 의한 통제를 한다. |
5. 관리의 목표
- 관리의 목표는 최소의 투입으로 최대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생산성은 개인과 조직의 업무성과 측정에 있어 효율성과 효과성의 의미
- 생산성 = 산출량(output) / 투입량(input)
효율성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원을 생산적으로 잘 사용했는가를 측정하는 것(경제적 개념) -> 투입과 산출 관계 효과성 : 목적이 적합했는지 조직의 목적은 어느 정도 달성했는지 |
목표달성 자원의 활용 |
효과적 | 비효과적 |
효율적 | 자원의 적절한 활용을 통해 조직목표를 달성함 | 자원은 낭비되지 않으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함 |
비효율적 | 자원을 낭비하면서 조직목표를 달성함 | 자원을 낭비하면서도 목표를 달성하지 못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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