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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의 개념

by Hlog 2023. 5.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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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리의 개념

드러커(1974) : 조직의 목표를 수행하고 달성하기 위해 조직원들에게 특별히 관심을 갖고 영향을 주는 과정이다.

허쉬와 블렌차드(1993) :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개인, 그룹이 자원을 활용하여 함께 일하는 과정이다.

관리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는 과정으로 기획, 조직, 인사, 지휘, 통제 등의 관리 기능이 요구된다.

 

2. 행정의 정의

공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공공문제의 해결 및 공공서비스의 생산과 분배와 관련된 정부의 제반활동과의 상호작용

  관리 행정
유사점 과정상 관료적인 성격 보임, 목표추구
차이점 권력 정치권력과 무관 정치권력 포함(행정이 국가 정책에서 출발), 강제성
능률 경쟁성 높음, 능률성 추구 독점성 높음, 경쟁성 제한(행정의 병폐)
법적제약 적게 받음 엄격히 받음
목표 분명하고 단일 목표 불분명, 복잡 목표, 공익 추구
평등 강조되지 않음 고도의 합법성 요구, ‘법 앞에 평등 개념

 

3. 관리의 특성

- 연속되는 과정이다

- 각과정은 상호연관 작용을 하며 별개가 아니다

- 관리는 동적이며 유동적이다

- 관리는 적응하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 조직 내에서 이루어진다

- 인적 요소가 중요하다

- 목표를 추구한다

- 목표달성을 위한 자원의 기술적 활용을 요구한다

- 간호관리에는 간호목표를 위한 수단성이 있다

- 관료제적 성격을 갖고 있다.

 

4. 관리의 기능

1) 학자들의 정의

학자 관리기능 정의
페이욜 관리기능을 최초로 제시, 관리시스템은 다섯 개의 하위 시스템으로 구성된다고 주장하였다.
- 구매, 생산, 판매와 관련된 기술적, 상업적 기능
- 자본의 획득, 통제를 다루는 재무기능
- 인명, 재산에 대한 안전 및 보호기능
- 회계 기능
- 기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 등의 관리 기능
귤릭 관리의 기능을 POSDCoRB7개 과정으로 설명하였다.
- Planning (기획) - Organizing (조직) - Staffing (인사) - Directing (지휘)
- Coordinating (조정) - Reporting (보고) - Budgeting (예산)
마리너-토미, 마르퀴스와 휴스턴 관리의 기능을 POSDC5개 과정으로 설명하였다.
- Planning (기획) - Organizing (조직) - Staffing (인사) - Directing (지휘) - Controlling (통제)

 

2) 관리의 기능 5단계 ★★

(1) 기획

- 무엇을 누가, 어디서, 어떻게 하는지 사전에 결정하는 것

- 모든 관리 기능은 기획에 기초

- 조직의 사명 진술과 철학, 비전, 정책, 목적, 목표, 과정 및 규칙을 결정한다.
- 조직의 전략을 기획, 결정한다.
- 각 부서의 장단기 기획을 실행한다.
- 실행에 필요한 재무적 요소(예산)을 계획한다.
-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2) 조직

-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공식적 구조를 만드는 단계

- 기획을 수행하기 위한 구조를 조직화한다.
- 조직에서 수행하는 직무를 관리하는 적합한 환자간호전달체계 유형을 결정한다.
- 조직구조에서 권력과 권위를 분배하고 적절하게 사용한다.
- 직무를 서술한다.
- 직무에 합당한 자격을 정하는 일이다.
- 책임과 의미를 적절히 배분한다.
- 타 부서와의 업무 활동을 조정한다.
- 원활한 업무진행을 위해 상사와 부하직원과의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한다.

 

(3) 인사

- 인력의 모집, 선발, 채용, 오리엔테이션, 인력개발, 업무분담, 업무 스케줄 등이 포함한다.
- 인적자원개발, 사회화, 경력개발하기 등이 포함된다.
- 간호관리자의 역할은 환자의 요구 및 중증도, 및 간호사의 능력에 기초하여 간호사에게 환자에 대한 업무분담을 하는 책임감을 갖는다.
- 인사과정은 시간이 가장 많이 요구되는 과정 중 하나이다.

 

(4) 지휘

- 관리자가 조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업무를 지시하고 동기부여 하는 활동이다.

- 관리자가 무엇을 할 것인지 계획을 하고 그 일을 어떻게 할지 조직을 하고 직원에게 업무를 할당한 후 이루어진다.

- 권한을 위임하고 의사소통한다.
-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조직 분위기와 팀 정신을 구축한다.
- 갈등을 관리하고 협력을 강화시킨다.

 

(5) 통제

- 업무성과의 질을 높게 유지하면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 업무성과나 결과의 표준을 설정한다.
- 업무성과나 결과를 설정된 목표와 비교한다.
- 재무감사와 품질관리를 한다.
- 법과 윤리적 기준에 의한 통제를 한다.

 

5. 관리의 목표

- 관리의 목표는 최소의 투입으로 최대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생산성은 개인과 조직의 업무성과 측정에 있어 효율성과 효과성의 의미

- 생산성 = 산출량(output) / 투입량(input)

효율성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원을 생산적으로 잘 사용했는가를 측정하는 것(경제적 개념) -> 투입과 산출 관계
효과성 : 목적이 적합했는지 조직의 목적은 어느 정도 달성했는지
목표달성
자원의 활용
효과적 비효과적
효율적 자원의 적절한 활용을 통해 조직목표를 달성함 자원은 낭비되지 않으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함
비효율적 자원을 낭비하면서 조직목표를 달성함 자원을 낭비하면서도 목표를 달성하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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