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케팅의 개념
1) 마케팅의 정의
- 마케팅은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시장에서 교환이 일어나도록 하는 일련의 활동들
(1) 소비자의 필요욕구
- 마케팅은 인간의 필요와 욕구에서 시작
- 인간의 필요는 기본적인 만족의 결핍을 느끼고 있는 상태
- 소비자가 갖고 있는 필요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바람을 욕구라 함
(2) 소비자의 만족과 가치
-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지고 그들의 필요나 욕구를 충족시킨다. 하지만 이 외에도 어떤 대안을 얻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대가를 동시에 생각한다.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하는데 있어 지침이 되는 개념을 가치라 한다.
(3) 교환
- 가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대가를 제공하고 획득하는 행위 ->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
(4) 시장
- 제품과 서비스의 실제와 잠재적 구매자들의 집합을 의미
2. 마케팅 철학의 변화
1) 생산개념 사고
- 생산개념은 제품에 대한 수요가 공급을 초과한 상태에서 제품은 만들어지기만 하면 팔리던 시대의 개념
-> 대량생산, 대량판매
(1) 제품개념 : 생산지향단계(제품개념 중심) 1750년대
- 획득 자체에는 더 이상 관심을 나타내지 않고 제품 중에서도 좋은 제품만을 선택하게 됨
- 기업들은 더 좋은 품질의 제품들을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 -> 제품지향적
but 시장이 변화한다는 사실을 예상하지 못하고 좋은 제품만을 고집하는 ‘마케팅 근시안’적 사고에 빠짐
(2) 판매개념 : 판매지향단계(판매개념 중심) 1930년대
- 소비자들은 타성에 젖었으나 마지못해 제품을 구입하는 존재라고 생각
- 그들은 판매할 수 있는 것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만든 것을 판매하려고 함
(3) 마케팅 개념 : 고객지향단계(마케팅 개념 중심) 1950년대
- 시장의 욕구를 유익하게 충족시켜라
- 제품이 아니라 고객을 사랑하라
- 고객을 1등으로 모셔라
-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고객을 동반자화 하여라
(4) 사회지향적 마케팅 개념 : 사회적 책임 지향 단계(사회지향적 마케팅 개념 중심) : 1980년대
- 조직의 목적을 표적시장의 욕구와 관심에 집중하여 소비자의 복지와 사회복지를 보존 또는 향상하는데 다른 조직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충족시키려는 것 ex) 환경캠페인, 문화행사 후원
판매 -> 조직 | 마케팅 -> 고객 |
제품자체의 강조 | 소비자 욕구의 강조 |
판매량 중시 | 이익 중시 |
조직은 먼저 제품을 만든 후 그것을 어떻게 이익을 올리며 판매 하느냐를 연구 | 조직은 먼저 소비자가 원하는 바가 무엇인가 확인하고, 그를 만족시키기 위해 어떤 제품을 생산하고 조직에 이익에 맞게 어떻게 유통시킬 것인가를 연구 |
내부지향적, 조직지향적 | 외부지향적, 시장지향적 |
판매자의 욕구나 필요의 강조 | 소비자의 욕구, 필요의 강조 |
소비자 주의, 소비자 운동을 조직에 대한 위협으로 보며 부정적인 태도로 대하기 쉬움 | 소비자 주의, 소비자 운동을 조직에 대한 도전으로 보며 자기 교정의 기회로 인식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게 함 |
3. 서비스 마케팅의 특성★
1) 무형성
- 서비스의 기본 특성은 형태가 없다.
- 실체를 보거나 만질 수 없다는 객관적 의미
- 보거나 만질 수 없기 때문에 그 서비스가 어떤 것인가를 상상하기 어렵게 된다는 주관적 의미
2) 비분리성
-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남
3) 이질성(가변성)
- 동일한 서비스라 하더라도 그 서비스를 누가, 언제 어디서 제공하느냐에 따라 제공된 서비스의 질이나 성과가 다르다는 것
- 서비스의 표준화나 품질관리의 어려움을 나타내기 때문에 노동집약적인 서비스의 경우 특히 중요한 문제가 되는 특성
4) 소멸성
문제점 | 해결전략 | |
무형성 | 저장이 불가능하고 진열하거나 설명하기 어렵다. 자격설정기준이 모호하다. | - 유형적 단서를 강조한다. - 구전활동을 적극 활용한다. - 강력한 기업이미지 창출을 한다. - 중요한 고객의 접촉빈도를 제고한다. - 구매 후에도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한다. |
소멸성 | 저장 및 재판매가 불가능하고 수요 및 생산에 고객이 참여한다. | - 수급 및 제공 능력을 동시 조절한다. - 비수기의 수요변동에 대해 대비한다. |
비분리성 | 서비스 생산에 고객이 참여하여 직접 판매만 가능하고 집중화된 대규모 생산이 곤란하다. | - 조직구성원 선발 및 교육에 비중을 둔다. - 서비스 제공자의 자동화를 강화한다. - 세심한 고객관리가 필요하다. - 여러 지역에 서비스 망을 구축한다. |
이질성 | 표준화 및 품질통제가 곤란하다. | - 서비스 표준을 설계하고 수행한다. - 서비스의 기계화, 산업화를 강화한다 - 서비스의 맞춤화를 시행한다 |
- 서비스는 저장될 수 없다
4. 의료서비스의 특성
- 의료서비스란 의료의 본질적 행위인 진단, 치료 및 처방과 투약뿐만 아니라 의료행위로 인해 부가적으로 생성되는 의료외적 행위들을 개념화 한 것으로 사람을 수혜대상으로 하는 유형적 행위로써 지적 전문업을 의미한다.
1) 제 3자에 대한 책임
- 특정한 유형의 환자에게 봉사할 때에는 지역사회, 이사회, 보험사회와 같은 제3자에게도 봉사할 책임이 있다.
2) 엄격한 윤리적 법적 제약
- 의료인은 사람의 고귀한 생명과 건강을 보전하는 일을 다루는 만큼, 이윤 동기보다 서비스 동기가 우선되어야 한다.
3) 고객이 느끼는 불확실성
- 고객은 유·무형 상품 구매에 있어 불확실성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러한 불확실성은 전문 의료서비스의 구매에서 특히 심하다.
4) 경험의 중요성
- 의료서비스 구매자들은 자신이 오랫동안 거래해 온 의료인 또는 특정 분야 수술로 유명한 의료인을 선호하게 된다.
5) 차별화 제한
- 의료서비스 차별화는 상당한 제한이 따른다.
6) 서비스 품질관리 문제
- 유형재 상품은 그것이 고객 구매요청에 의해 정당한 절차에 의해 전달되기 전에 품질기준에 따라 평가할 수 있으나, 의료서비스는 실제상황 하에 서비스의 최종적인 조립이 고객에게 전달된다.
7) 전문직 종사자의 시간관리
- 고객이 의료서비스를 제공받는데 더 이상 시간을 소비하지 않도록 전문직 종사자의 시간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8) 광고효과 불확실성
- 최근에 도입된 것으로 그 효과 또한 불확실하다.
5. 간호서비스의 마케팅
1) 개념
- 간호대상자에게 양질의 간호서비스를 제공함으로 환자만족을 도모하여 동시에 병원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이루어지는 관리 활동
2) 간호에서 서비스 마케팅의 필요성
- 경제적 압박이 가중되는 의료환경으로 인해 보건의료 조직들은 안녕이나 건강 관련 활동으로의 전환을 모색하게 되었으며 동시에 비용절감을 강조하고 있다.
- 소비자들의 보건의료 의사결정에 대한 참여 욕구가 증가하고 있다.
- 과거 영리조직 중심으로 발전해왔던 마케팅은 오늘날 병원과 같은 비영리조직에도 적용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 소비자가 지각하는 간호의 질은 현재와 미래의 보건의료 분야의 양을 결정하는데 유용한 자료이므로 간호의 마케팅은 병원의 존재 지속을 보장하는데 도움을 준다.
- 간호의 역할이 건강관리 전문인인데 비해 수요자에게 제대로 알려져 있지 않은 현실이므로 간호서비스 마케팅이 필요하다.
6. 간호서비스 마케팅의 과정
시장기회분석 | 마케팅 전략 수립 | 마케팅 믹스 개발 | 마케팅 실행 및 통제 |
- 환경분석 - 시장세분화, 시장 선정 및 포지셔닝 |
- 차별화, 위치화 전략 - 새로운 의료서비스 전략 |
- 제품/서비스 - 가격 - 유통 - 촉진전략 |
마케팅 프로그램의 계획, 조직, 통제 |
1) 1단계 : 시장기회 분석
(1) 환경분석
- 거시환경 분석 : 인구사회학적 환경, 경쟁적 환경, 기술적 환경, 정치적 법적 환경, 문화적 환경
- 경쟁환경 : 소비자, 경쟁병원, 공급자 등
(2) 시장 세분화
- 하나의 시장을 구매자의 특성에 따라 몇 개의 집단으로 구분하는 것으로 세분화할 기준이 있어야 함
- 지리적 변수, 인구통계학적 변수, 행동분석적 변수
① 효과적인 시장세분화 요건
- 측정 가능성
- 접근가능성
- 실질적 규모
- 실행가능성
② 시장 세분화의 기준
- 지리적 특성
- 인구통계적 특성
- 심리분석적 특성
- 행태적 특성
③ 간호서비스 시장의 시장 세분화 ★
- 간호고객 시장 : 가장 중요한 시장으로 환자 및 가족, 개인, 지역사회, 일반대중 등
- 간호내부 시장 : 간호사, 간호관리자, 의사, 병원행정가, 타 직종의 직원들 등
- 영향자 시장 : 간호서비스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국회, 정부기관, 정치집단, 소비자 단체, 건강보험공단 등
- 간호서비스 의뢰 시장 : 병원협회, 간호사협회, 의사협회 등과 같은 의료관련 전문단체
- 공급업자 시장 : 의료용품 제조업자 및 공급업자
- 간호사 모집시장 : 현재의 간호학생, 간호교육기관 등
(3) 시장 선정 및 포지셔닝
① 표적시장 선정
- 비차별화 마케팅 : 잠재고객들이 동질적 선호패턴을 나타낸다고 생각, 전체시장에 대해 한 가지 마케팅 믹스 전략을 적용하기 때문에 이를 대량 마케팅이라 함
- 차별화 마케팅 : 잠재고객들이 군집화된 선호패턴을 나타낸다고 생각하고 전체시장을 몇 개의 세분시장으로 나눔. 장점은 비차별화 마케팅보다 총매출은 보다 많이 달성할 수 있지만 차별화에 따른 경비가 함께 증대된다는 문제점이 있다.
- 집중화 마케팅 : 하나의 세부시장만을 표적시장으로 삼고 표적시장 내에서의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려는 전략,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으나 위험 부담률이 높음
- 일대일 마케팅 : 개인 하나하나의 욕구를 만족시킴. 고객만족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나 이에 따른 경비가 증대된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대두
② 포지셔닝
- 의료기관이나 특정한 의료서비스가 고객의 마음속에서 경쟁기관이나 경쟁기관의 의료서비스와 비교되어 차지하는 위치
2) 2단계 : 마케팅 전략 수립
(1) 차별화 전략
- 표적시장을 선정한 후 자신의 상대적인 위치를 분석해야 함
3) 3단계 : 마케팅 믹스 개발 -> 4P 전략
제품 (product) | 가격 (price) | 유통 (place) | 촉진 (promotion) |
- 새로운 종류와 유형의 간호 서비스 개발 - 간호서비스 질 보장 및 관리 - 전문적이고 고급의 간호서비스 개발 - 암센터, 재활센터, 당일수술센터, 전문화된 상급간호서비스 |
- 기존 가격조정(가치비용 분석) - 가격차별화 - 새로운 가격개발(개별화된 간호서비스) - 보험수가 책정(경제적, 합리적 적정 가격) |
- 물리적 접근성(장소의 다양화, 원격 진료 등) - 정보적 접근성(상담, 설명, 조언 등) - 시간적 접근성(대기시간, 예약, 야간 진료) - 의료전달체계 개선 - 편의성 강조 |
- 이미지 제고 및 향상(친절함, 책임감, 전문적인 인상) - 소비자 만족(고객 접점) - 브로셔 소책자 발간 - 홍보 및 광고(표적시장, 매체 선정 등) - 보호자 없는 병동 운영 - 퇴원 환자 전화방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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