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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훈련의 의의
- 인적자원개발은 교육훈련을 통해 이루어지며 교육훈련이란 일반직원, 감독층, 경영층 등을 대상으로 기능 및 의식을 개발하는 것으로 직원의 지식, 기술, 태도를 변화시키는 체계적인 과정
2) 교육훈련의 분류
<대상자에 의한 분류> | |
예비교육 | 신규간호사가 자신의 직위에서 효과적으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 ① 유도훈련 - 첫 번째 과정으로 신규간호사가 새로운 환경으로 편안하고 부드럽게 유도되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것 - 근무할 기관의 철학, 목적, 프로그램, 정책 등을 취업 후 처음 2~3일 동안에 직원에게 일반적인 표준화된 것을 가르치는 것 ② 직무오리엔테이션 - 신규간호사에게 주어진 특정 업무에 대한 교육훈련으로 유도 훈련 후에 이루어짐 - 직무지침서를 준비하여 배부하고 이 기간 동안 너무 부담 받지 않도록 배려 - 직무 오리엔테이션 후에는 평가를 통해 신규 직원의 업무 수행 능력을 확인하고 그에 따라 적정하게 배치 |
실무교육 | - 직원의 직무 수행을 강화하기 위해 제공하는 모든 현장 교육으로써 직원의 현행 직무요구에 대해서 직무의 지식과 기술을 유지시키기 위한 교육 - 새롭게 적용하는 환자 간호 방법, 절차, 새로운 진단법 및 치료기술,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 등 - 간호의 질적 향상 도모 |
보수교육 | - 졸업 후 임상실무를 강화하기 위한 지식, 기술 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제공하는 조직 내외의 계획된 학습활동 - 일 년에 8시간(의료법) + 2시간(대한간호협회) |
프리셉터십 | - 프리셉터와 신규 간호사의 1:1 관계를 통하여 신규 간호사가 이론을 근거로 간호기술을 습득하도록 교육하고 병동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줌 |
<장소에 의한 분류> | |
직장 내 교육훈련 | - 훈련방법은 매우 실질적이고 적용 가능한 방법이므로 실제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 - 일을 하는 과정에서 직무에 관한 구체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케 하는 방식 |
직장 외 교육훈련 | - 직원을 일단 직무로부터 분리시켜 일정기간 오로지 교육에만 전념하는 것으로 교육훈련을 담당하는 전문스텝의 책임 하에 이루어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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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육훈련 방법
분류 | 교육방법 | 특성 | 활용 |
지시적 방법 | 강의 | - 간단하고 경제적이다. - 단시간 내 다수에게 대량의 정보제공 - 지식전달은 가능하나 실제 행동변화에는 비효과적 |
- 기본 지식, 개념 소개 |
토의 | - 소집단 형태에서 회의나 토의 형식으로, 피교육자의 참여를 통하여 교육훈련 - 토의 중 경험, 정보교류 가능(정보량 적음) - 높은 흥미 유발, 동료의식 높아짐 |
- 아이디어 개발 - 문제해결방법이나 문제의식의 공유 |
|
시범 | - 실제행동, 실물을 실제 보거나 직접 조작 - 상대적으로 높은 비용 |
- 실기, 기기 사용법/조작법 교육 | |
시뮬레이션 방법 | 사례연구 | - 사례를 중심으로 실제 문제분석과 문제해결 능력 강화 - 문제 분석과 해결능력은 강화되나 지식 교육에는 비효과적 |
- 상황분석이나 문제해결 능력 향상 |
인바스켓기법 | - 갑자기 닥친 문제해결의 연속이라는 조직의 현실을 실험화 - 관리자의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 |
- 관리자의 잠재적 능력을 측정하거나 통찰력, 사고력, 분석력, 창조력 등을 향상 | |
비즈니스 게임법 | - 조직 내 의사결정과 관련된 중요한 부분을 보다 간단한 형식으로 표현 - 훈련자들이 쉽게 조직 상황을 이해하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하는 방법 |
- 조직관리 모의 연습 | |
경험적 방법 | 역할극 | - 참가자들이 실제로 연기를 해보임 - 촉진자의 능력이 중요하고, 장시간 소요 - 상대편의 감정을 이해하고 적극적인 의사소통 가능 |
- 인간관계 기술 제고 |
역할(행동) 모델법 | - 가장 이상적인 행동을 제시하고 모방하도록 함 - 훈련자는 고도의 지식과 기술을 시범보일 수 있어야 함 - 학습자의 신뢰가 중요함 |
- 행동 변화를 유도할 때 | |
감수성 훈련 | - 대인관계 증진 기법으로 관계에 관한 감수성을 개발 - 집단역동관계 훈련 - 훈련을 통해 타인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정확하게 감지하는 능력과 이 능력에 입각하여 적절하고 유연한 태도와 행동을 취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함 |
- 대인관계 증진 | |
교류분석 | - 모든 사람이 공유하는 세가지 자아상태를 이해하고 이상태에서 대인교류 분석을 학습 | - 조직 내 인간관계 개선 | |
인턴십 | - 실제적인 현장경험을 제공하는 직업 준비 프로그램 - 교육이나 훈련 프로그램의 말기에 도입 |
- 현장감 향상 - 진로 분야 탐색 - 조직체와의 적합성 평가 |
4) 교육프로그램의 평가방법
(1) 학습평가
- 어떤 원칙과 사실, 기술을 배웠는가의 평가로 학습현장에서의 평가와 필기시험
(2) 결과평가
- 이직률의 감소, 능률의 제고, 생산량 증가 및 질의 개선, 사기 양양 등의 평가방법
(3) 태도평가
- 직무나 조직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게 되었나를 평가하는 것으로 구조화된 질문지 혹은 비구조화된 질문지법 이용
(4) 반응평가
- 교육참가자들이 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평가하는 것, 질문지법 이용하거나 평가회 갖는 것이 바람직
(5) 직무행위평가
- 직무수행에 어떤 행동의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평가하는 것으로, 인사고과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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