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정주제와 관련된 인지적 정보가 부재 또는 결핍된 상태
간호중재 및 이론적 근거
① 교육 전 대상자가 신체적, 심리적으로 편안하도록 호흡, 식이, 수분섭취, 수면, 건조하고 깨끗한 침상과 환자복 등 신체적인 욕구를 먼저 충족시키고 편안하고 안정된 환경을 조성한다.
→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에 따라 교육 전에 가장 기본적인 생리적, 신체적 욕구가 먼저 충족되어야 한다. 또한 신체적인 편안함과 심리적 안정감은 대상자가 교육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여 교육의 효율성을 높인다.
② 지식을 이해하고 수행할 대상자의 인지 능력 및 신체적 능력을 사정한다.
→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고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인지 능력이 요구된다. 치매, 뇌졸중, 전신쇠약 등으로 인지 능력이나 신체적 능력이 현저히 저하된 경우 보호자의 협조가 크게 요구되거나 새로운 중재 방법을 찾아야 한다.
③ 교육 시 장, 단기 목표를 세우고 이때 대상자를 참여시킨다.
→ 목표를 세우고 대상자를 참여시키는 것은 동기를 부여하고 교육 시 이해도를 높이며 대상자가 적극적으로 배움에 임하도록 한다.
④ 교육 시간을 가능하면 짧게 하고 명료하고 분명하게 정보를 전달한다.
→ 대상자가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한정되어 있고 배움은 피로를 유발하므로 짧고 명료한 교육은 효율성을 증가시킨다.
⑤ 교육 후 대상자가 시범 보이도록 하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준다.
→ 대상자가 올바르게 이해했는지 확인할 수 있고 피드백을 통해 대상자도 이후 본인의 이해에 대한 확신을 갖고 수행할 수 있고 작은 오류는 바로 수정할 수 있다. 만약 전체적으로 이해하지 못했다면 재교육을 통해 대상자가 확실히 알도록 해야 한다.
⑥ 교육 전 충분히 라포를 형성하고 신뢰감을 주도록 한다.
→ 의료진에 대한 거부감이나 낮은 신뢰도는 교육에 집중하는 것을 방해하여 교육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대상자가 교육 내용을 불신하여 추후 그대로 이행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교육 전 라포 형성과 신뢰감을 얻는 것은 중요하다.
⑦ 교육으로 인해 느끼는 감정, 심리적 반응을 표현하도록 격려하고 공감 등 치료적 의사소통을 통한 정서적 지지를 해준다.
→ 때때로 대상자는 새로운 정보에 대한 부담감, 자신감 상실 등의 부정적 감정을 느낄 수 있는데, 이러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과 치료적 의사소통은 대상자의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된다. 또한 안정적인 심리상태에서 보통 더 나은 기억력을 보이며 교육이 좀 더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⑧ 질병관리를 위한 교육 시 대상자뿐 만 아니라 가족(보호자)을 포함시키고 가족의 협조를 구한다.
→ 질병 관리 교육 시 보호자도 함께 교육을 받도록 해서 추후 지속적인 수행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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