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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

간호진단 : 지식부족

by Hlog 2023. 1.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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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정주제와 관련된 인지적 정보가 부재 또는 결핍된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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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중재 및 이론적 근거

교육 전 대상자가 신체적, 심리적으로 편안하도록 호흡, 식이, 수분섭취, 수면, 건조하고 깨끗한 침상과 환자복 등 신체적인 욕구를 먼저 충족시키고 편안하고 안정된 환경을 조성한다.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에 따라 교육 전에 가장 기본적인 생리적, 신체적 욕구가 먼저 충족되어야 한다. 또한 신체적인 편안함과 심리적 안정감은 대상자가 교육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여 교육의 효율성을 높인다.

 

지식을 이해하고 수행할 대상자의 인지 능력 및 신체적 능력을 사정한다.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고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인지 능력이 요구된다. 치매, 뇌졸중, 전신쇠약 등으로 인지 능력이나 신체적 능력이 현저히 저하된 경우 보호자의 협조가 크게 요구되거나 새로운 중재 방법을 찾아야 한다.

 

교육 시 장, 단기 목표를 세우고 이때 대상자를 참여시킨다.

목표를 세우고 대상자를 참여시키는 것은 동기를 부여하고 교육 시 이해도를 높이며 대상자가 적극적으로 배움에 임하도록 한다.

 

교육 시간을 가능하면 짧게 하고 명료하고 분명하게 정보를 전달한다.

대상자가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한정되어 있고 배움은 피로를 유발하므로 짧고 명료한 교육은 효율성을 증가시킨다.

 

교육 후 대상자가 시범 보이도록 하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준다.

대상자가 올바르게 이해했는지 확인할 수 있고 피드백을 통해 대상자도 이후 본인의 이해에 대한 확신을 갖고 수행할 수 있고 작은 오류는 바로 수정할 수 있다. 만약 전체적으로 이해하지 못했다면 재교육을 통해 대상자가 확실히 알도록 해야 한다.

 

교육 전 충분히 라포를 형성하고 신뢰감을 주도록 한다.

의료진에 대한 거부감이나 낮은 신뢰도는 교육에 집중하는 것을 방해하여 교육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대상자가 교육 내용을 불신하여 추후 그대로 이행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교육 전 라포 형성과 신뢰감을 얻는 것은 중요하다.

 

교육으로 인해 느끼는 감정, 심리적 반응을 표현하도록 격려하고 공감 등 치료적 의사소통을 통한 정서적 지지를 해준다.

때때로 대상자는 새로운 정보에 대한 부담감, 자신감 상실 등의 부정적 감정을 느낄 수 있는데, 이러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과 치료적 의사소통은 대상자의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된다. 또한 안정적인 심리상태에서 보통 더 나은 기억력을 보이며 교육이 좀 더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질병관리를 위한 교육 시 대상자뿐 만 아니라 가족(보호자)을 포함시키고 가족의 협조를 구한다.

질병 관리 교육 시 보호자도 함께 교육을 받도록 해서 추후 지속적인 수행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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