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

간호학과 케이스 스터디(Case Study) 작성방법 TIP

by Hlog 2022. 8. 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

오늘은 간호학과 학생이라면 실습 나가서 해야 할 가장 big event라고 할수있는 케이스 스터디에 대해 TIP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대부분 처음 케이스를 작성할 때 어떻게 작성해야할지도 모르겠고 어떤 식으로 조사를 해야 할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을 텐데요

(저 또한 그랬기 때문에 ㅎㅎㅎ)

전반적인 CASE STUDY 작성 팁을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이제 막 실습을 나가는 친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 표지 목차는 필수

모든 레포트에는 표지 목차 필수입니다!!!!

그리고 케이스스터디 같은 경우 쪽수가 많기 때문에

쪽수를 표시해서 발표할 때 보기 쉽도록 하는 것이 좋답니다!

저는 주로 목차를 이런 식으로 작성했습니다

각 개인별로 학교별로 다를텐데 각자 맞게 필요한 부분은 넣고 필요 없는 부분은 빼시면 될 것 같아요

대체로 기본적인 틀이 이렇답니다 ^ㅇ^

 

■ 서론 작성 TIP

저는 서론쓰는게 젤 힘들었어요 ㅠㅅㅠ 항상 케이스 쓸 때 서론을 젤 나중에 썼다는,,,, 결론보다 더 어렵게 느껴졌어요

하지만 1080시간의 실습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TIP이 생겨요,,, 왜냐하면 거의 맥락이 비슷하기 때문

하나의 예시를 가지고 왔는데요 ㅎㅎ

우선 저는 첫 문단에는 질병에 관해 간단하게 적었어요

대락 이 질병이 어떤 질병인지에 대해 적었던 것 같아요 ㅎㅎ

예를 들어서 어느 연령에서 호발하고 누구에게 발병하기 쉽고 어떤 증상이 있는지 사망률 와 재발률 등 예후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적었답니다

그러고 나서 두 번째 문단에는 왜 이 질병 케이스 환자를 선택했는지에 대한 이유를 적었습니다

위 케이스에선 이유가 아주 간단하네요 ㅎㅎ

그리고 마지막 멘트는 거의 복붙이었어요 한번 써먹고 계속 써먹는 멘트예요

 

 

■ 문헌고찰 작성 TIP

문헌고찰은 말그대로 그 질병이 어떤 질병인지 작성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참고하는 문헌은 성인간호학책, 병리학책, 삼성 아산 서울대병원 같은 질환백과 이런 곳에서 참고했어요

 

 

■ 본론 (CASE STUDY) 작성 TIP

 

우선 간호정보조사지를 작성하게 됩니다 환자의 기본정보를 적는겁니다.

간호정보조사지의 TIP은 EMR에 다 있어요!!!

그래서 실습할 때 중간중간 시간될 때마다 EMR을 열심히 보면서 받아 적으면 됩니다

각자 필요한 양식에 따라 필요한 내용은 다 받아 적으시면 됩니다

하지만 개인정보 유출에 정말 주의하셔야 해요!!

 

 

 

그리고 저는 임상관찰을 작성했는데

처음에는 작성 안 하다가 한 이유는 환자의 바이탈 변화가 간호진단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간호정보조사지 내용이 대부분 간호사정 내용에 들어가게 되는데 어떤 한 교수님이 근거가 되는 자료는 사정에 다 넣어야 한다고 하셔서

그때부터 꼼꼼하게 적어서 넣고 있어요

특히 OP환자들은 OP전후 바이탈이 중요하고

I/O가 중요한 환자는 I/O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간호진단을 내릴 때 도움이 됩니다

사정자료가 많으면 많을수록 간호진단 세울게 많아지는 건 사실인 것 같아요 ㅠ

 

진단검사에는 일반적으로 혈액검사 화학검사 요검사 등등이 있는데요

이것도 EMR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표로 작성을 하고 대부분 양식은 저렇습니다

저는 이 case 환자가 GS환자였기 때문에 OP를 하셔서 OP 전후 검사 결과를 적었습니다

하루만 적으셔도 되고 며칠 정해서 적어도 되는데 환자의 변화를 관찰하려면 비교 전 후가 있는 게 좋겠죠?

그리고 꼭 정상치와 임상의의는 적어야 합니다!!!!!

그래야 환자의 수치가 정상인지 아닌지 어떤 상태인지 알 수 있잖아요!

그리고 CT나 MRI 같은 검사 결과를 적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위 환자는 cholecystitis(담낭염) 환자였는데요

CT로 담낭벽이 두꺼워짐을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에 임상적으로 중요하기 때문에 적었습니다

대부분 CT나 MRI 기록은 영어로 적혀있기 때문에 케이스 발표할 때 수월하기 위해서는 해석을 하는 것이 좋겠죠?

환자가 수술을 한 경우에도 어떤 수술을 했는지 간략하게라도 적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투약에서는 환자가 투약하고 있는 모든 약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이것도 EMR에 다 적혀있습니다 ㅎㅎ

저는 보기 쉽게 Fluid, IV, PO를 분류해서 적었는데요

대부분 용량/용법, 적응증, 부작용, 주의사항을 적습니다

 

​약학정보원 https://www.health.kr/

드러그인포 https://www.druginfo.co.kr/index.aspx

대부분 참고는 약학정보원과 드러그 인포에서 참고했답니다 :)

 

진짜 젤 중요한 간호진단 세우기!!!!

여기서 교수님께 칭찬을 듣거나 혼나거나 둘 중 하나인 것 같아요 ㅎㅎ ㅠ

환자 생명에 위협을 줄수록 우선순위가 높아지는 것은 다 배우셨겠죠?

~위험성은 잠재적 간호진단이기 때문에 우선순위가 떨어집니다!

다들 간호과정 배우셨을 거라 믿어요,,, 저 위에 두 가지만 알고 계시면 대부분 해결이 됩니다

그리고 간호진단은 NANDA(난다) 간호진단에 있는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난다 간호진단은 간호과정 책이나 검색하시면 잘 나오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반응형

■ 간호과정 작성 TIP

앞서 세운 간호진단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과정을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간호사정은 주관적 자료와 객관적 자료가 있는데요

주관적 자료는 환자가 호소한 것으로 환자의 말이나 행동이 자료가 됩니다 (보호자가 말한 것은 안 돼요!)

객관적 자료는 환자와 관련된 모든 것을 적어준다고 생각하면 돼요

이 간호진단에 맞는 환자의 객관적 자료를 모조리 다 적어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간호목표를 세웁니다

단기목표와 장기목표를 세우는데요

단기목표는 말 그대로 단기간에 환자가 달성해야 할 목표

장기목표는 장기간에 환자가 달성해야 할 목표라고 할 수 있죠 ㅎㅎ

목표를 세울 때는 현실적으로 가능하고 측정가능한 방법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간호계획을 세울 때는 진단적 계획과 치료적 계획 교육적 계획으로 크게 3가지 분류로 나뉠 수 있습니다.

주로 ~한다, ~할 거이다라고 작성을 합니다

진단적 계획은 환자의 치료가 용이하게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계획으로 주로 v/s 측정이나 NRS 측정법이 포함됩니다

치료적 계획은 말 그대로 어떤 치료로 환자를 치료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입니다

교육적 계획은 환자에게 교육할 내용으로 교육적 계획 같은 경우는 간호학생이 직접 해볼 수 있는 간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세 가지 분류로 나뉘어서 작성을 하고 꼭 이론적 근거도 같이 작성하셔야 합니다

간호수행은 말 그대로 간호수행을 한 내용을 적는 것입니다.

간호수행은 이미 간호를 한 내용이기 때문에 과거형인 ~했다, ~하였다라고 작성을 합니다

앞서 세웠던 간호계획을 어떻게 수행했는지 자세하게 기록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간호평가는 앞서 세웠던 간호목표가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평가를 하는 것입니다

만약 달성되지 않았다면 미달성, 달성되었다면 달성이라고 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결론 및 실습소감 그리고 참고문헌

결론 및 실습소감은 별것 없습니다

환자가 이러한 상태였는데 현재는 어떤 상태시다고 간략하게 설명해 주시면 됩니다

실습소감은 말 그대로 실습하면서 느꼈던 모든 것,,,, 그런 것,,,, 적어주시면 됩니다 ㅎㅎㅎㅎㅎ

그리고 꼭 참고문헌 잊지 마세요!!!!!!!!!!!!

이상으로 케이스스터디 작성법입니다

저도 처음 실습 나갔을 때 케이스 때문에 굉장히 힘들었는데

계속하다 보니 요령도 생기고 어떤 식으로 해야 할지 감도 잘 오더라고요

모든지 반복된 학습이 답인 것 같아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대부분 이제 막 실습 나가는 간호학생들이실 텐데 이글이 조그마한 도움이 되길 바라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