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부모로의 역할 이행
1) 유대와 애착
- 유대 : 부모에 나타나는 신생아에 대한 친밀감, 신생아 출산 30~60분 사이에 발달
- 애착 : 영아와 주변인과의 강한 애정, 심리적이고 점진적으로 발달하는 과정
2) Rubin의 모성의 심리적 변화 과정
소극기 | - 분만 후 2~3일 - 수동적이고 의존적 욕구가 강함.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고 싶어함 - 애정과 주의를 받고 싶어함 - 간호 : 충분한 휴식과 수면, 영양 제공, 사실 그대로의 정보를 반복해서 제공 |
적극기 | - 분만 3~10일 - 모성으로서 새로운 역할을 포착하여 독립적이고 자율적으로 수행하려고 노력하는 시기 - 신생아의 24시간 계속되는 요구로 우울감, 피로 발생 - 간호 : 육아법(수유법, 목욕, 기저귀 교환법, 아기 돌보는 법 등)에 대한 교육 |
상호적응기 | - 분만 1주 후부터 산욕기까지 - 아기와의 신체적 분리를 인식, 아기를 독립된 개체로 인정 - 새로운 어머니 역할 수용, 실행 |
2. 모아관계 형성
1) 모아상호작용단계
(1) 도입단계
최초로 아기를 알아가는 과정
- 만짐의 단계 : 손가락으로부터 시작하여 손바닥을 거쳐 팔을 만지게 된다.
- 마주하는 자세 : 아기의 얼굴을 마주하고, 눈을 맞추려 하고 말을 건다.
- 감각적 접촉 : 시각, 촉각, 청각, 울음, 재채기 소리를 듣고 냄새를 맡아본다. 도입단계의 접촉 경험은 이후 계속적인 의사소통방법에 영향을 미침
(2) 사귐의 단계
- 동일시 : 몸의 닮은 부위나 닮은 행동을 식별하고 자신의 일부로, 자신의 것으로 인식한다.
- 주위 사람을 연관시킴 : 행동이나 몸짓 등을 주위 사람과 동일시하며 아기의 사회적 관계망을 그려낸다.
- 의미 부여 : 아기의 고유한 행동이나 모습에 대해 이를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한다.
(3) 상호조절단계
- 돌보기 : 모유수유를 하고, 목욕을 시키고, 배설물을 처리하며 정서적으로 달래주려고 한다.
- 아기를 인식함 : 어머니의 요구나 소망과 아기들 간에 차이를 발견하고 고유한 존재임을 인식한다.
- 아기 요구 파악 : 아기의 특징과 요구를 분명히 파악하게 된다.
- 상호 유희 : 엄마는 아기에게 재미있게 해 주려고 노력하며 이를 즐거워한다.
- 아기의 고유성 격려 : 아기가 하고 싶은 대로 하게 하며 이를 긍정적으로 자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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